live!/art & news

Rhizome Commissions Program _The submission deadline is midnight April 9, 2009

yoo8965 2009. 4. 2. 02:05


뉴 미디어아트의 다양한 소식을 전하고 있는 리좀의 커미션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새로운 뉴 미디어 아티스트들을 지원하기 위한 이번 프로그램은 뉴 미디어 분야에서 능력을 갖추었지만 아직 충분히 인정받지 못한 작가들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대상으로 삼는 영역은 online works, performance, video, installation or sound art 라고 하네요. 자국의 아티스트 및 해외 아티스트에게 함께 오픈되는 프로그램인 만큼, 국내 작가들도 지원하면 좋을 듯 싶습니다.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총 9명의 수상자를 선정하여, 7명은 해당분야의 전문가들이(Barbara London, Oliver Laric 등), 2명은 리좀의 아이디를 가지고 있는 네티즌들이 공개 심사를 통해 선정한다고 합니다.

상금은 $1,000~5,000 라고 하는데, 생각보단 많지 않네요. ㅎㅎ 그런데, 상금보다 선정된 작가들은 리좀의 지부?인 New Museum of Contemporary Art (in NY) 에 초청을 받게되며, 작품은 new museum의 ArtBase와 온라인 컬렉션으로 소장된다고 하네요. 리좀의 나름의 영향력으로 비추어볼때, 선정된 작가들은 여러가지의 혜택을 받을 수 있을 듯 합니다.

국내에서도 이런 기관의 지원이 절실합니다. 사실, 앨리스온의 경우, 2006,7년 신인 미디어아티스트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운영해 보았는데(Aliceon_Awards), 자체 자금만으로는 부족한 부분이 많더군요^^; 2009년에는 조금 더 준비해서 시작해볼까 하고 있답니다.

이번에 지원하는 작가들이나 혹은 관심많은 분들도 사이트에 방문하시면 이번에 지원한 작품들을 볼 수 있답니다. 더군다나, 2작품은 회원들이 뽑는다니 더 의미가 있겠네요.

자세한 사항은 아래 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세요~
http://www.rhizome.org/commissions/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