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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명성에서, 아니면 막연한 동경에서 MIT의 미디어랩(Media_Lab)은 우리들에게 무한한 공학의 힘과 예술의 잠재력을 상징하는 기관으로 존재했다. 우리들은 과거에 그들의 기술과 새로운 문화에 놀라워했고, 그들의 방식을 우리에게 도입하려 하였다. 그러나 21세기의 첨단 IT기술은 그러한 과거의 공식에서 벗어나 그 역의 경우를 생각하게 만들고 있다. 즉, 우리들의 기술력과 그로부터 파생된 문화를 그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시기가 온 것이다.

정보통신부는 지난 2000년부터 국내의 IT 기술을 기반으로 MIT의 미디어랩과 유사한 연구집단의 개념을 구체화하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다. 그러한 과정에서 한국정보통신대학교(ICU) 산하 디지털 미디어 랩(Digital Media Lab: 이하 DML)이 탄생하였다. DML은 설립 초기부터 MIT와 공동연구과제 협약(SAS, Understanding User Attention and Retention, Korean ConceptNet)을 채결하고 인력교류와 연구협력을 통한 창의적이고 진보적인 연구와 개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DML의 설립은 분명 기술과학의 필요성을 전제한 새로운 기술력에 대한 국가적 기대의 표방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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