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art & news

MEDIA FACADES: History, Technology and Content_by M. Hank Haeusler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8. 26. 18:01

오늘은 새로나온 책이 있어서 좀 둘러봤는데요, 제가 계속 발간되기만을 기다리던 책이라 아마존에서 바로 질러야 하나 아님 만만치 않은 가격때문에라도 도서관에 구매신청을 하고 목이 빠지게 기다려야 하나 고민하며 살펴보고 있는 중입니다.

미디어 건축에 대해서 관심이 있어서 좀 공부를 해야지 마음 먹어도 변변한 책이나 아티클이 없어서 어려운 것이 현실인데요, 이 책은 제목에서도 드러나지만, 미디어 파사드에 대한 이해를 위해 미디어파사드의 짧은 역사를 정리하고 미디어 파사드를 나름의 규준으로 나눠서 분류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앨리스온에서 소개했던 루시 불리반트의 저서인 <제 4의 공간, 대화를 시작하다>가 외부공간 및 내부공간을 아울러서 미디어건축물을 분류했다면 이 <미디어 파사드>라는 책은 (아직 제 눈으로 확인하지는 못했지만;) 좀 더 '파사드' 즉 외벽에 중심을 두고 설명하고 있는 듯 합니다.

http://www.mediaarchitecture.org/ 에서 먼저 한 이 책에 대한 소개 내용을 참고하자면 '이 책은 미디어 건축이라는 용어를 소개하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초기 미디어 파사드들을 통해 미디어파사드의 역사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30개 이상의 최근의 미디어 파사드를 7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있다....또한 이러한 프로젝트들에 적용된 테크니컬 데이터와 디테일들을 설명하고 있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계속 풀리지 않는 실타래를 부여잡고 있는 에디터에게 저자인 M. Hank Häusler가 속시원한 답을 해줄지는, 책이 도착하면 다시 알려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