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art & news

[앨리스온이 준비한 이벤트] 독일 노이즈 사운드의 거장 "알바노토" 공연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10. 20. 20:36

<< 앨리스온이 준비한 이벤트 >>

지난 7월  LIG아트홀 뮤지션 시리즈 '사운드 디자이너' 공연 이벤트에 이어
독일 노이즈 사운드의 거장 '알바노토(alva noto)'의 공연에 앨리스온 독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예술과 과학의 새로운 전환기적 현상을 소리와 비주얼로 그려내는 '알바노토'의 음악세계



사인파를 사용한 스토익한 작풍으로 전세계에 알려진 알바노토(alva noto, 본명 카스텐 니콜리아 Carsten Nicolai)는 예술과 과학의 전환기적인 영역의 중심에서 활동하는 대표 아티스트이다. 특히 수학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뮤지션으로 평가 받고 있는 그의 음악은 단지 소리의 채취와 구성이 아닌 비주얼(영상)과의 접목을 목표로 한다. 소리의 선이 그리는 각각의 직선들은 각 X와 Y의 좌표선상에서 가로와 세로축을 그린다. 또한 그 각각의 접점들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소리를 깊이 있게 풀어 내는 작업세계를 펼쳐 보이고 있다. 최근 수 년간 알바노토(alva noto)라는 이름으로 사운드 실험을 거듭하여 자신만의 독창적인 기호와 음향적, 시각적 상징체계들을 창조해가고 있으며, '알바노토' 라는 이름 아래 이러한 실험들을 전자 음악의 영역 속에 접합시키고 있다. 마이클 니만(Michael Nyman), 류이치 사카모토(Ryuichi Sakamoto), 료지 이케다(Ryoii Ikeda) 등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뮤지션들과의 국제공동 프로젝트도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이번 LIG아트홀 무대에서 보여주게 될 작품 <xerrox(제록스)>는 알바노토의 'transall' 시리즈의 영역에 속해있는 작품이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무작위적으로 듣게 되는, 주로 쉬운 멜로디 구조를 갖고 있는 무자크(상점 등에서 나오는 배경음악), 광고음악, 사운드 트랙, 오락용 샘플을 카피 프로세스를 통해 인식할 수 없는 낯선 무언가로 재탄생 시킨다.
이후 알바노토는 <unitxt(유니티엑스티)> 앨범을 보다 리듬을 강조한 접근을 시도한다. 'unitxt'의 의미는 리듬 분할의 단위, 혹은 예컨대 수학에서의 단위, 상수, 연산, 기호, SI system 등과 같은 공통언어를 의미하는 유니버셜 텍스트로 해석될 수 있으며 이것은 인간의 말과 사운드 속 코드를 통해 표현된다. <unitxt>는 북미, 남아프리카, 일본, 유럽무대에 공연에 올렸고, 이번 2010년 서울에서는 초연이다.


본 공연을 통하여 사운드 자체의 깊이와 그 작은 원소적인 지점에서 다른 소리와 어떻게 섞이고, 또한 그 섞인 소리들인, 각각의 원본과 사본이 어떤 방식으로 무대 위에 펼쳐지는지 확인할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이다. 이번 공연은 11월 3일~4일, 양일간 진행되며, 첫날은 <xerrox(제록스)>, 둘째는 <unitxt(유니티엑스티)> 공연으로 구성된다.



위의 알바노토의 공연을 보시고 앨리스온 웹진에 리뷰를 기고하실 분들께 50,000원 상당의 공연 티켓제공합니다.
리뷰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Title : 노이즈 사운드(뮤직)에 10가지 생각들

당신이 평소 생각했던, 혹은 이번 공연을 통해 경험했던 노이즈 사운드에 관한 생각을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ex) 노이즈 사운드가 대중적으로 사랑받을 수 있을까? / 현대 음악에서 노이즈 사운드를 주로 사용하는 이유 등
 
분량 : A4 반페이지 ~ 한장

*** 작성해주신 리뷰는 다음달 앨리스온에서 진행하는 이번 공연 리뷰에 함께 수록될 예정입니다.

----------------------------------------------------------------------
공연일정 : - <xerrox(제록스)>, 11월 3일 (수) . 오후 8시 : 10매 (10명)

               - <unitxt(유니티엑스티)> , 11월 4일 (목) , 오후 8시 : 10매 (10명)

공연장소 : LIG 아트홀
공연일시 : 11월 3일, 4일  PM 8:00

※ 1인당 1매씩 제공하오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

이벤트에 신청하실 분들은 10월 27일(수)까지
아래에 비밀댓글로 이름, 이메일, 전화번호, 공연날짜를 적어주세요.
선착순으로 마감될 예정이오니 선두르시길 바랍니다.
이벤트 담청자 발표는 10월 28일(목)에 공지될 예정입니다.

문의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앨리스온 에디터 조채린 yo2010@hanmail.net으로 문의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