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Application

www.MixedRealityLab.org_web review

알 수 없는 사용자 2006. 6. 12. 00:42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www.MixedRealityLab.org



‘내가 지금 살고 있는 세계가 진정한 현실인가?’
우리는 사이버 공간안에서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고, 음악을 공유하고, 아바타를 이용하여 자신의 감정이나 기분을 표현하고 자신의 공간을 꾸미기도 한다.
그리고 가상의 육체관계 장면이 나오는 영화 ‘데몰리션맨’이나 컴퓨터에 의해 인간의 기억마저 지배당하는 '매트릭스'처럼 가상 현실은 여러 SF영화에서 자주 등장하는 소재이다.
이처럼 과학기술의 발달로 우리의 주위에는 가상현실이 등장하고 있다.
현대에는 다양한 가상 현실이 동시다발적으로 존재하며 현실을 잊고 몰입할 수 있는 또 다른 세계, 또 다른 ‘나’가 존재하게 된다.

하지만 컴퓨터로 생성한 가상환경 안에서 상호 작용하는 사용자가 실세계 환경과 같은 현실감을 느끼기에는 많은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가상환경과 실세계 환경을 서로 혼합하여 사용자에게 보다 높은 현실감을 제공하는 Mixed Reality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혼합 현실이란 일상 공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가상 공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일상 공간에서의 사용자 움직임에 반응하는 가상 공간을 설계하여 이 두 공간이 상호작용하며 나란히 작동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혼합 현실은 최근 가상 현실 분야에서 AR(augmented reality) 기술과 함께 가장 많이 연구되고 있는 주제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