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art & news

tacit.perform[1]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12. 10. 18:19


태싯그룹의 신작 공연 ‘tacit.perform[1]’은 게임과 오디오 비주얼 퍼포먼스의 결합을 통해 21세기 새로운 장르의 작품을 시도하는 공연으로 ‘tacit.perform[0]’(2009년, 두산아트센터)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이들의 대표작인 '훈민정악'과 'Game Over'는 내용과 사운드가 한층 새로와졌다. 여기에 더해 새로 만들어진 세 작품도 연주된다. 'Drumming for Monome Ensemble'은 디지털 악기를 통한 즉흥 연주의 진수를 보여줄 것이며, 'Space'는 인공생명체로 디자인된 소리들의 독특한 앙상블을, 'Dance Composition No.1'은 무용수와 하나되어 움직이는 음악과 영상의 조화를 보여줄 것이다.

일시: 2010년 12월 18일(토), 19일(일) / 4pm, 7pm
장소: LIG Art Hall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649-11 LIG타워 지하2층, (02) 6900-3900)
입장권: 일반 20,000원, 학생 15,000원 (예매: 인터파크)

Setlist

훈민정악 2.0
한글의 건축적 특성과 즉흥 음악을 결합한 <훈민정악>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이다. 연주자가 타이핑하는 한글의 자음과 모음이 정해진 원칙에 따라 소리를 발생시키며 음악을 만들어간다.

Game Over 2.0
테트리스 게임을 하며 음악을 만들어가는 "Game Over"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이다. 여섯 명의 연주자들이 동시에 테트리스 게임을 벌이면 블록이 쌓이는 모양대로 음악이 연주되어 앙상블을 이룬다.

Drumming for Monome Ensemble
Monome라는 64개의 버튼이 장착된 악기를 이용한 즉흥 연주 작품이다. 컴퓨터에 미리 프로그래밍된 시스템과 연주자들의 연주가 결합되어 독특한 음악을 만들어 낸다.

Space
이 작품에서 소리는 하나의 생명체처럼 만들어져 태어나서 살다가 죽는다. 연주자들은 소리들의 삶을 콘트롤하고 이에 따라 음악은 예측하기 힘든 다양한 결과를 만들어낸다.

Dance Composition No.1
본 작품에서 무용수는 다양한 디지털 테크놀러지 시스템을 이용하여 직접 음악과 영상을 제어한다. 무용수의 몸짓과 디지털 시스템은 춤, 음악, 영상이 통합된 추상적 구성을 만들어낸다.

Video

2010년 활발한 활동을 보여준 그룹 태싯TACIT이 드디어 두번째 미디어아트 공연을 준비했습니다.

작년 두산 아트센터에서 보여주었던 공연 TACIT.PERFORM[0]에서 한층 보강된 사운드를 보여주는 TACIT.PERFORM[1]!! 
벌써부터 잔뜩 기대가 됩니다. 


앨리스온에서는 태싯의 공연을 고대하고 계신 관객분들을 위해 이벤트를 마련했습니다. 

12월 18일, 19일, 양일간 열리는 태싯 공연을 보시고 공연에 관한 리뷰 혹은 '비쥬얼뮤직'에 관한 단상을 써주실 15분을 선착순으로 모집합니다.

* 태싯 그룹의 경우, 오디오-비주얼 퍼포먼스 그룹을 지향합니다. 따라서 위의 '비주얼 뮤직'에 관한 단상은 태싯 그룹과 같은 활동을 포함한 좀 더 포괄적인 의미에서의 유사한 실험적 시도에 관하여 작성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비주얼 뮤직visual music'이란,
흔히 소리나 음악을 시각적으로 재현하는 방법이나 장치를 말합니다.
음악을 회화로 해석하는 것이라고 거칠게 말할 수도 있겠지요. 
음악이나 소리를 직접 시각적 형태 안으로 변환해 넣는 시스템 자체를 비주얼 뮤직이라 일컬을 수 있다면, 태싯 그룹이 제시하는 다양한 작업들도 이러한 흐름 속에서 설명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서 비주얼적인 요소와 소리의 요소를 분리된 두 항으로 보고 주요소와 부요소의 우위관계를 논하는 것은 그다지 생산적인 일은 아닐 것입니다. 이들간의 상호 호환성과 역학관계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이 보다 흥미로운 일이겠지요. 


수고해주실 여러분을 위해 티켓은 앨리스온이 준비하겠습니다.(15분 선착순)

2010.12.18(SAT) 4 pm / 7 pm
2010.12.19(SUN) 4 pm / 7 pm 


-신청방법: 댓글로 참석하실 공연 날짜/시간, 이름, 전화번호, e-mail주소를 알려주세요 (한 분당 표는 한 장 이예요!)
-마감날짜: 마감 되었습니다.
-티켓팅: 신청 되신 분들은 티켓팅 창구에서 성함을 말씀하시면 됩니다.
-문의사항: 조은아(rabbit0421@naver.com) 


*이벤트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겁게 공연을 관람하시고, 리뷰를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리뷰 관련 공지 사항은 곧 개별적으로 메일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