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art & news

2010 ATU - Cross Talk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 18. 14:37


소설과 미디어아트의 만남! 그 다양한 시도중 하나를 만나실 수 있는 흔치 않는 기회네요. 이언씨의 영상으로 표현된 김영하씨의 작업세계가 참 신선했었는데 이제 그 이야기를 직접 들을 수 있는 자리가 생겼습니다.
 

김영하의 소설이 이언의 미디어아트로! 이러한 변형(Commutation)작업은 매체(text, new media)에 의한 다양한 번역(Translation)의 방법론을 제시해 준다. 이언의 트레일러(미디어아트)는 내러티브가 있지만, 그저 텍스트에 불과했던 한 소설이 목소리(청각)로 변형되고, 소리가 시각으로 확장되는 과정이 기록되는 ‘번역’작업의 좋은 예이다. 크로스토크에서는 이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각 매체의 속성을 환기하고, 번역에 대한 새로운 태도와 목소리들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형식: 이언의 미디어아트(트레일러) 스크리닝 -> 토론 및 관객과의 대화
-참여: 이언, 소설가 서진, VoiLa편집장 강선제, 2009-2010ATU 총감독 문예진 외
-날짜:2011.1.19. PM. 9:00 (8시 50분 부터 대기해주세요)
-장소:KT&G상상마당시네마(B4F)




====================

ATU (Alternative, Translate, Universe)?
    New Audience‘창의적 보기’

2010ATU는 장르간 번역(Translation)이나 변형(Commutation)과 변질에 관한 시도이다. ‘크로스오버’라는 화두가 던져진지도 적지 않은 세월이 흘렀고, ‘소통’과 ‘통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되었던 이러한 시도들이 아쉽게도 어떤 전형을 만들고, 자기복제의 식상함으로 이어진 부분이 있다. ‘ATU’는 이런 지점으로부터 거리를 두고, 각 예술들이 서로의 번역자가 되는 것을 시도하려고 한다. 예술의 본질을 바꿀 수는 없고, 대중문화의 태생을 전복시킬 수도 없다는 건, 한편으론 이들 각자가 겪고 있는 문제점들인 동시에 다른 한쪽의 장점으로 작용할 기회를 준다. 이런 전제에서 시작된 것이 ‘ATU’이다. ‘소통’이 여전한 ‘미제’로 남아있다면, ‘기의’에 기반하여 변형하는 것이 아닌, 그 외부적 상황들에 손을 데어보자는 것이다. 다시 말해, 그들 고유성을 보존하면서 기타 제반 구조를 실험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이다. 이를테면, 예술 향유에 관한 전달 구조를 분석하고, 동시대성의 기표들이나 시스템에 기반한 해석과 번역을 통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체험하고 측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언어와 문자’에 기반했던 ‘번역’이라는 것을 ‘매체의 매체’에 의한 ‘번역’으로 읽어내고 완성하는 것, 그래서 미술이 음악을 번역했을 때, 음악이 영화를 번역했을 때, 그들을 아우를 수 있는 지점을 발견하고 서로에게 개입하는 과정이 기록되는 구조를 구축하게 되는 것이다. 2009년 자리 잡은 ATU 고유의 대중친화적 실험과 함께, 예술이 그 예술 자체의 발광을 유지하면서, 신화적 개념으로서의 '소유'가 아닌, 쉽게 접촉할 수 있는 구조와 방법들에 대해 증명하고 실험하는 2010ATU. 여러가지 사례와 구조를 통한 예술향유의 통로, 매체의 다각화에 관해 짚어 보게되는 모든 실험의 장. 그것이 ATU의 목표이다.▮ 2010 ATU  디렉터 문예진(a.k.a몰라)

 
▶ Chief Director: 문예진(a.k.a몰라) 2009~2010ATU Director / 닷라인TV Director
▶ Project Coordinator: 고은경
▶ Film programer: 진명현 (KT&G 씨네마 상상마당 영화 프로그래머)
Music programer: 차우진 (대중음악평론가 / 대중음악웹진WEIV 에디터 /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
▶ Trailer artist: 김민
▶ Producer: 김영진 (바스락 에니메이션 스튜디오 대표)
▶ Curator: 구태은 (큐레이터 / 출판기획자)
▶ Project manager: 김경희, 장미진, 조은주, 이원주, 문창오
▶ Designer: 정소연
▶ 문의: Project Coordinator 고은경(010 8500 77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