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Education

[AliceOn_LAB] 제 3회 데이터 시각화 워크샵: 개인 건강 데이터 시각화

aliceon 2011. 2. 28. 17:37


더 미디엄이 랜덤웍스와 함께 3번째 데이터 시각화 워크샵을 진행합니다. 이번 겨울 워크샵 <개인 건강데이터 시각화하기! Personal Health Data Visualization with Gerneral Doctor!>에서는 개인의 건강 데이터를 모으고 시각화하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몸에 대해 이해를 하고 이를 다른 데이터와 연계시키고 상황에 적용해 보면서 ‘데이터 시각화’ 라는 전체 프로세스를 경험하게 됩니다. 특히 자신이 직접 자신의 라이프로깅(life logging)을 진행하며 살아있는 데이터를 모으고 그 지점에서부터 자신과 사회의 관계를 생각해 보는 과정을 통해 데이터가 만들어 낼 수 있는 의미와 시각화 개념에 대해 좀 더 가까이 접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본 워크샵을 통해 진행된 시각화 결과물은 앨리스온 및 랜덤웍스의 기획 도움을 받아 온라인 전시가 진행됩니다. 



개인 건강 데이터 시각화하기! Personal Health Data Visualization!

프로그램 개요
일정: 3월 10일~4월 2일 (매주 목, 토), 총 8회 과정
시간: 목요일 19:00 ~ 22:00, 토요일 14:00 ~ 17:00
장소: 더미디엄 (THE MEDIUM)
인원: 15인
기획 및 주최:  더미디엄
강사진:  랜덤웍스, 제너럴 닥터(특강)

참가비 : 150,000원



***
신청방법 : 본 게시물에 댓글을 달아주세요~ 연락처와 함께 신청을 해주시면, 담당에디터가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비밀댓글로 이름, 연락처, 이메일주소, 소속(행사를 진행하는데 진행난이도 설정 등에 필요합니다.)을 남겨주시면 진행에 대한 연락 드리겠습니다.

문의 : 허대찬(교육담당, daechan@themedium.co.kr, archani@hanmail.net)




교육 참여 참고 사항

본 워크샵은 건강을 테마로 하고 있지만 기반은 데이터 시각화 수업입니다. 자신 스스로의 기반인 육체, 그리고 건강이라는 주제를 통하여 데이터 시각화라는 행위 혹은 개념의 전체 프로세스를 경험하는 것을 주 목표로 합니다. 이전 앨리스온에서 진행한 다른 시각화 워크샵과 같은 프로세스로 진행될 것입니다. 데이터를 뽑아 내고 조직화, 시각화 하는 과정을 자신이 직접 조직하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본 워크샵 과정은 개별 혹은 팀별 프로젝트 진행을 기반으로 합니다.)

본 워크샵은 데이터를 가공하고 보여주는 데이터 시각화 수업인 만큼 다양한 미디어(프린트, 컴퓨터 스크린, 프로젝션)와 다양한 방법(하드웨어 다루기, 스케치, 인터렉티브 프로그래밍) 의 형태로 최종 결과물이 유도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자신이 생각한 개념 혹은 결과를 보다 잘 현실화 하기 위해 작업과 기술을 공유하는 자그마한 내부 워크샵 진행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다만 참가자 분들이 많은 데이터를 다루게 될 경우, 프로세싱(processing.org)과 같은 프로그래밍을 처음 다루는 사람도 다루기 쉬운 툴을 도구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수업을 함께 진행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결과물에 따라 프로그래밍 지식이 많이 필요하지 않으며, 필요하면 배우면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장 : 복합문화공간 '더 미디엄 (THE MEDIUM)'  _아래 약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