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art & news

slowalk+listentothecity 디자인 액티비즘 프로젝트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4. 12. 12:09

디자인 액티비즘 프로젝트 1 

우리의 4대강을 되찾자 _ 슬로우워크+ 리슨투더시티 


장소: 프로젝트 스페이스 모래 (서울 종로구 조계사 경내)

초대 일시: 2011년 4월 13일 오후 5:30분

전시 기간 : 2011년 4월 13일-22일

전시장 일-월 (오전11 - 오후6시)

  

디자인 액티비즘 프로젝트는 예술가/공예가/디자이너가 대가를 받고 물질적인 무엇을 생산해주는 역할에서 벗어나 사회 시스템을 바꾸는 장치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가 토론하고 연구하는 프로젝트이다.

그 첫 번째 전시는 자연과 인간이 함께하는 삶을 디자인으로 도모하는 ‘슬로우 워크’와 자본주의의 틀 밖의 예술의 가능성을 연구하는 시각예술 단체 ‘리슨투더시티’의 협업으로 4대강에 대한 디자인 작품들을 선보인다.

4대강 공사는 온갖 법과 절차를 무시하고, 국민 대다수가 반대함에도 불구 졸속으로 진행되고 있다. 디자이너들과 예술가들은 4대강이 원래 모습을 되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여러 사람들과 함께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 

슬로우워크는 4대강 공사로 멸종위기에 있는 동식물 12종을 아이콘으로 만들어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누구나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특히 이번 전시에는 이 아이콘들을 엽서 세트로 제작하여 국토해양부에 시민들이 항의 엽서를 제작하도록 하였다. 종로구에 있는 스페이스 모래를 방문하면 언제든 엽서를 제작할 수 있다. 4대강 공사로 사라질 위기에 있는 동식물들의 아이콘은www.slowalk.co.kr를 방문하면 된다.리슨투더시티는 4대강 지도를 공공장소에서 분필로 그리는 작업을 하여 사진으로 보여주고, 4대강 문제-모더니티와 휴머니즘에 관한 어반드로잉스 2권과 4대강 반대 티셔츠를 판매한다. 리슨투더시티는 전시 기간동안 twitter @anti4rivers 그리고 @listetothecity 페이스북: 리슨투더시티 를 통해 4대강 반대 트위트 리본을 배포하므로 다운받아서 4강반대 트위터 리본 옷을 갈아 입어 주시길 바란다.

www.slowalk.co.kr

listentothecity.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