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technology & tools

No Layout | digital library for independent magazine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5. 3. 00:33


http://www.nolayout.com | 2010년, 스위스의 그래픽 디자이너 Daniel Pianetti(http://danielpianetti.com)이 만든, 인쇄매체를 재매개하는 웹플랫폼입니다. 
PC, 스마트폰, 타블렛PC 등 다양한 스크린 사이즈의 디바이스에서 쾌적한 '읽기' 경험을 충족시키려는 의도로 만들어졌습니다. 애플리케이션처럼 특정 하드웨어 차원에서 작동하는 언어가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정도만으로 현재 보급된 대부분의 디바이스에서 통용가능한, 일종의 웹애플리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웹 상의 기본적 언어 외에는 다른 요소를 사용하지 않겠다는 고집이 엿보입니다. 기술적 제한 외에 표현의 제한은 없습니다. 이곳에서 다루는 컨텐츠는 표현주의 성향이 강한 독립(혹은 절판된 과거의) 매거진들이 대부분입니다. 종이매체로 되기 여의치 않은 상황이거나, 다른 국제적(?) 루트가 필요한 경우라면 이곳에 PDF를 보내는 것도 고려해볼만 하겠습니다.
다만 확실히 스마트폰 같은 작은 사이즈의 스크린에서는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이곳은 이미지의 '읽기'만 가능하고, 직접적인 판매기능은 없습니다. 웹사이트에 가입을 하면 회원 각자의 북마크를 만들 수는 있습니다. 물론 애초 이곳 기획에서 쇼핑 기능은 없었겠지요.
어쨌거나 웹에서 가능한 기획으로는 충분히 매력적입니다. 한편으로는 미국에서 발생한 웹이 유럽에서 '기능적으로 투명한' 방식으로 받아들여진 모습이라는 생각도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