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art & news

대안영상문화발전소 아이공 10주년 기획전_새로운 상상 새로운 쓰임 : 한국 뉴미디어아트의 십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7. 1. 11:13




얼마전 앨리스온 라이브를 통해 대안영상문화발전소 아이공 10주년 기획전 전시 오프닝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아직 기획전 소식을 접하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새로운 상상 새로운 쓰임: 한국 뉴미디어아트의 십년 전 을 좀더 자세히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전시기간이 7월 22일까지이니 참고하셔서 관람하시면 좋을듯 하네요.

이번 전시는 지난 10회 동안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이하 네마프NeMaf)를 통해 소개되었던 뉴미디어아트 작품들을 집중적으로 상영, 전시해서 한국 뉴미디어아트의 다양한 경향과 흐름을 살펴볼 수 있는 자리입니다. 기획전은 1회부터 지난 10회까지 네마프의 주요 수상작들을 통해 한국 뉴미디어아트의 흐름을 살펴볼 수 있게 "한국 뉴미디어아트 스크리닝"과 네마프에서 소개된 탈장르적 미디어아트를 종합적으로 소개하는 "New 미디어아트 대안장르 展" 전시로 구성된다. 또한 "한국 뉴미디어아트의 공간들"이란 주제로 열릴 심포지엄은 한국의 미디어아트 유관 단체들의 다양한 활동을 살피고, 상호간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앞으로 미디어 아트의 다양한 창구를 모색하는 자리가 될 예정입니다.



1. 한국의 뉴미디어아트 스크리닝

서울 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과 다양한 기획전을 통해 한국의 뉴미디어아트 작품들을 꾸준히 발굴, 소개해 온 대안영상문화발전소 아이공이 10주년을 맞아 한국의 주요한 뉴미디어아트 작품들을 한 자리에 감상할 수 있는 스크리닝 자리이다.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수상작들을 중심으로 한국 뉴미디어아트의 역사와 그 동안 경향을 가늠하고, 미디어아트의 미래를 예감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윤성호

-  일   시 : 2011. 6.23~7.22 (월요일 휴관) 
-  장   소 : 미디어극장 아이공 상영관
-  슬로건 : 새로운 상상, 새로운 쓰임 
-  작품구성

    1. 뉴미디어아트 선정작 1_비주얼 실험변수 
    2. 뉴미디어아트 선정작 2_래디컬 희로애락
    3. 뉴미디어아트 선정작 3_놀01다다
    4. 뉴미디어아트 선정작 4_미디어감성
    5. 뉴미디어아트 선정작 5_무지개장르
    6. 뉴미디어아트 선정작 6_10ve

좌측 작품명) 중산층 가정의 대재앙,
윤성호, 2003 ,36min 



스크리닝 작품목록 (63편)



2. 한국의 뉴미디어아트 전시 

 

스크리닝과 별도로 미술과 영화의 경계에서 기존 장르의 틀을 벗어나 새로운 예술적 상상력으로 대안적 가치를 찾으려는 미디어아트 작품들을 전시한다. 한국 뉴미디어아트의 주요한 흐름과 경향들을 한 자리에서 일별할 할 수 있는 기회로 6개 새로운 장르를 3부에 걸쳐 집중적으로 소개한다. 

- 일시 : 2011.6.23 ~ 7.22 (월요일 휴관) 
- 관람시간 : 2:00 p.m ~ 8:00 p.m 
- 장소 : 미디어극장 아이공 전시실 
- 주제 : 뉴미디어아트 대안장르 展
- 작품구성 
  1. 뉴장르 대표작1_영상시,그래픽영화
  2. 뉴장르 대표작2_비디오아트, 디지털미디어아트
  3. 뉴장르 대표작3_미디어 퍼포먼스, 비주얼심포니 

좌측 작품명) 누드의 민망함에 관한 연구- 교수와 여대생, 미술 실기지도,한계륜, 2008 ,8min 58sec



전시 작품목록 (36편)



3. 한국 뉴미디어아트의 십년 심포지엄
미디어아트 전시공간, 미디어아트 랩, 미디어아트 저널 등 한국의 미디어아트 관련 단체들이 다양한 창구를 통해 미디어아트를 기획, 소개, 교육하는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보는 동시에, 한국에서 미디어아트가 자리하는 공간들을 탐색하면서 우리는 그 동안 미디어아트가 남긴 흔적과 역사들을 더듬고, 앞으로의 방향을 함께 모색해 보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한다. 문지문화원 사이(미디어아트 랩), 앨리스온(미디어아트 웹진), 아르코미술관(미디어-아카이브 프로젝트) 등 미디어아트 관련 단체들이 각자 진행해온 프로젝트의 취지 및 성격, 구체적인 활동들, 향후 계획들을 나누면서 한국의 미디어아트가 자리하는 위치와 앞으로의 방향을 함께 고민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다. 

- 일시 : 2011. 7. 15(금) 7:00 p.m
- 장소 : 미디어극장 아이공 
- 주제 : 디어아트와 공공성 



* 자세한 전시 정보 및 스크리닝과 전시 작품 상영 순서를 알아보실려면 :  http://www.nemaf.net 
  전시 날짜마다 상영 작품이 다르니 꼭 일정표 확인하고 가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