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art & news

기계를 거부하는 아날로그 인터렉션 작업 : ADA - Analog Interactive artwork

aliceon 2011. 8. 31. 18:17



일반적으로 미디어 인터렉션 작업 하면 컴퓨터나 기계장치를 떠올립니다. 그러한 인식이 일반적이 되다 보니 그에 반대하는, 굉장히 아날로그한 작업을 하시는 작가들도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 소개해 드리는 <ADA - analog interactive artwork>라는 작업을 만든 Karina Smigla-Bobinski역시 그러한 경향에 대한 반발에서 작업을 출발합니다. 그는 기계가 아무것도 만들어내지 못하는 자기파괴적인 존재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관람자가 움직일 수 있고 창의적인 이미지를 생산할 수 있는 포스트 산업적인 생명체를 만들어내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물 중 하나가 위에서 볼 수 있는 세포를 닮은 작품 ADA 입니다.


일반적인 세포 모습입니다. 전자현미경 사진.

이 작품은 인터렉티브 - 상호작용적인 요소를 잘 갖추고 있습니다. 스스로도 움직이며(부유하며), 공간과 조화를 이루며 이미지를 생산하고, 단독적으로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관람자가 개입해야 비로소 작품이 완성되는 작품 - 공간 - 관람객의 구조를 가집니다. 
인터렉션 행위 자체만을 가지고 작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계의 차원에서 바라보기도 하고, 기계에 반하는 아날로그적인 행위를 드러내기 위해 사용하기도 하고, 혹은 인터렉션을 숨기고 이를 기반으로 한 다른 이미지를 전달하기도 합니다. 인터렉션 만을 가지고, 매체만을 가지고 실험하던 시기를 지나 미디어아트도 깊이와 넓이 모두를 가지고 활발히 활동 중입니다. 기술과 미디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틀을 깨고 전혀 다른 방식으로 사용하거나 이해하는 재미있는 모습들이 기대됩니다.



  글. 허대찬(앨리스온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