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game & play

증강현실과 GPS를 이용한 social game Shadow Cities

aliceon 2011. 10. 12. 18:14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참 많은 것들이 바뀌었습니다. 스마트폰은 핸드폰 고유의 소통기능(전화) 이외에 기기내부에 카메라, GPS, 동작감지센서(자이로와 같은), 무선인터넷 모듈 등을 한꺼번에 갖추어 언제 어디서나 (새로운) 무언가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대폭 넓혔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였죠.

스마트폰을 통해 확장되고 활성화된 여러 분야중에서 게임을 꼽을 수 있습니다. 작년과 올해, 스마트폰의 판매를 통해 모바일 게임 시장이 급성장을 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기존의 강자 닌텐도를 위협할 만큼 엄청나게 강한 게임 콘솔로서의 위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보급과 맞물려 열풍을 불러 일으킨 소셜 게임, 대표적으로 위룰We Rule의 경우는 사회적 이슈가 될만큼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러한 소셜 게임과 증강 현실이 결합한다면 어떤 형태를 띄게 될까요. 그 대표적 예시로서 'Shadow Cities'라는 게임을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핀란드의 게임사 Grey Area에서 선보인 이 게임은 GPS를 이용한 위치기반의 증강현실 MMORPG 게임입니다. 각각 Animator와 Architect라는 대립된 양 진영에 소속되어 전쟁을 벌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실제 장소와 연동되는 무대 위에서 홀로 혹은 함께 파티를 이루어 미션을 수행하는 소셜 게임의 모습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의 티져 영상이 게임의 특징적 모습을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저도 좀 뒤늦게 받아서 해보고 있는데 첫인상은 나쁘지 않네요. 뉴욕 타임즈에서는 '지구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게임'이라는 극찬 기사를 썼네요. 재미라는 측면은 차치하고라도 기존의 게임과 '다른', 신선함을 가지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좀 더 즐겨보고 리뷰라도 작성해 볼까 합니다.^^
 

글. 허대찬(앨리스온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