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art & news

어린이 미술관 개관 - 국립현대미술관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4. 24. 17:01



국립현대 미술관에서 '어린이 미술관'을 개관합니다. 특히 다양한 첨단예술을 활용한 체험형 전시가 주로 이루어 진다고 하는데요. 새로운 세대에게 보다 폭넓고 다양한 예술경험을 주길 기대해 봅니다.




국립현대미술관(관장 정형민)은 2012년 4월 28일(토), 새로운 개념의 교육문화 공간인 《어린이미술관 Edu Studio》 (과천관 1층)를 개관 한다. 이번에 새롭게 개관하는 어린이미술관의 ‘Edu Studio'라는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작가탐구, 미디어 랩, 소장품연계 교육공간 등 선택적 관람이 가능하도록 모듈화 된 주제별 공간이 유기적 인 연계성 속에서 운영된다. 

주중 단체 및 개별 관람, 주말 가족프로그램 운영도 병행하여 관람객이 직접적인 참여를 통해 현대미술에 대한 이해와 새로운 해석의 통로가 되어 줄 것이다. 기존 어린이미술관이 작품 중심의 전시환경으로서 관람객과 만났다면, Edu Studio는 예술과 소통하기 위한 교육 전문공간으로서 역할을 하리라 기대된다. 

Edu Studio
Edu Studio 공간의 주제는 "현대예술과의 소통" 
일반적인 작품 중심의 전시환경이 아닌, 작품과 관람자가 전시공간 안에서 소통을 경험하도록 기획된 전시공간은 예술 이외의 각 분야 전문가들의 협업을 통해 이루어졌다. 개편된 Edu Studio는 미술관교육 전문가, 교육설계학과 교수, 미디어 아티스트, 과학기술분야 전문가 집단, 전시디자이너 등 각 분야의 의견과 전문성이 ‘소통’하며 이루어 낸 결과물이다. 각각의 공간은 어린이가 자기주도적으로 원하는 정보를 접하고 자율적인 감상 및 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Edu Studio는 공간별 활동지(worksheet)를 통하여 어린이 스스로 현대미술을 체험·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주중 어린이 단체관람객 교육, 주말 가족단위 관람객 교육과, 작가 워크숍, 미디어아트 워크숍 등 특별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새롭게 개발된 Edu Studio의 BI(Brand Identity)를 활용한 미디어 아트 체험을 시작으로 전시공간에 진입하게 되면 선택적 관람이 가능하도록 모듈화 된 5가지 테마의 교육공간과 본격적으로 만나게 된다. 유기적인 연계성 속에서 운영되는 각 공간은 ‘작가연계교육/ 소장품연계교육/ 미디어 랩/ 아틀리에/ 교육활동 결과물전시’ 의 5가지 주제로 운영된다. 관람객은 각 주제의 공간을 선택적으로 이용가능하다.
한편, 상설전시연계교육 공간은 국립현대미술관 상설전시의 작가 및 작품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 통합예술 교육공간으로 조성하여 소장품을 중심으로 한 교육의 성격을 한층 강화하였다. 

또한 어린이날을 맞아 어린이날(5.5)에는 작가와 함께 하는 "미디어 퍼포먼스" 와 야외조각공원 무대에서 목관5중주 음악회 성악공연 등 풍성한 행사가 개최될 예정이다.

 

Edu Studio

관람시간     하절기(3월-10월) 화요일~금요일 오전 10시-6시 / 주말 오전 10시-7시

             동절기(11월-2월) 화요일~금요일 오전 10시-5시 / 주말 오전 10시-6시

전시문의     어린이미술관 02-2188-6137

휴 관 일     매 주 월요일과 1월1일

단체관람 예약 및 기타 안내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 www.moca.go.kr → 어린이미술관 Edu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