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Aliceview

글로 배우는 미디어아트_aliceview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3. 28. 00:14


인터넷 어디에선가 '글로 000을 배웠어요' 라는식의 글귀를 보신적이 있으실 겁니다.

흔히들 이론에만 빠삭하고, 실전에는 아무 쓸모없는 사람을 말할때 사용하는 말인데요. 

만약에 '미디어아트'를 글로 배울 수 있다면, 어떨까요?


다른 예술 장르에 비해 기술(정확하게는 컴퓨터와 회로제어등 전기기술들)이 많이 쓰이곤 하는 미디어아트는 그만큼 초반 진입 장벽이 배우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기술자와의 협업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거나, 작가는 개념만 잡고 공장(?)에서 나머지 공정을 책임지는 경우도 많이 있죠. 하지만 그것 역시 기본적인 사항들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제대로 구현이 되기 어렵습니다. '무엇이 되고', '무엇이 안되는지'를 알고 있어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테니 말이지요. 그런 이유로, 전기 회로나 컴퓨터 전공자가 아닌 사람들을 위해  미디어아트에 대한 관련 기술들을 간단하게 소개하고 실습할 수 있는 실용서들이 출간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이러한 전문 서적들이 많이 발행 되었었지만 상대적으로 작은 시장을 지닌 대한민국에선 관련 서적을 구하기가 참 힘들었었는데요. 최근에 많은 양은 아니지만 의미있는 책들이 출간되고 있기에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1. 아두이노 관련서적


가장 기본적이고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전기회로 시스템인 '아두이노' 는 전세계의 미디어아트 입문자들이 꼭 거치게 되는 범용 전기 보드 킷입니다. 물론 '그중 쉽다'라는 의미이지 초보자에겐 그 마저도 만만치 않은 벽인데요. 최근 출간된 서적들을 보면서 하나하나 따라해 보신다면 어느샌가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만들어 내실 수 있을것 같네요. 



손에 잡히는 아두이노
국내도서>컴퓨터/인터넷
저자 : 마시모 밴지(Massimo Banzi) / 이호민역
출판 : 인사이트 2010.06.07
상세보기


손에 잡히는 아두이노 는 초보자가 제일 먼저 손에 잡을 수 있는(?) 쉬운 입문서 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실제 활용 예제가 부족해서 이 책만 가지고는 아두이노를 이해하기 힘드실 것 같네요. 간단한 개론서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아두이노! 로봇 스케치북
국내도서>컴퓨터/인터넷
저자 : 이재창
출판 : 동일출판사 2012.05.20
상세보기

- 아두이노! 로봇 스케치북은 조금 더 나아가서 실제 결과물을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예제를 안내해 줍니다. 조금 딱딱해 보이지만 하나 둘 따라해 보시면 아두이노 보드의 기본 원리를 잘 배우실 수 있을겁니다.


아두이노 for 인터랙티브 뮤직
국내도서>컴퓨터/인터넷
저자 : 채진욱
출판 : 인사이트 2011.03.10
상세보기


- 아두이노 for  인터렉티브 뮤직은 아두이노 보드가 잘 활용되곤 하는 사운드 아트나 공연, 키네틱 작업등에 쓰일 수 있는 기술을 소개해 줍니다. 그다지 두껍지 않은 두께만큼, 이 책 역시 기본적인 개념을 잡는데 적합 합니다.


레시피로 배우는 아두이노 쿡북
국내도서>컴퓨터/인터넷
저자 : 마이클 마골리스(Michael Margolis) / 윤순백역
출판 : 제이펍 2012.09.12
상세보기


- 레시피로 배우는 아두이노 쿡북은 보다 심화된 회로와 프로그래밍 언어를 소개하며 고급 사용자들도 쉽게 참고 할 수 있는 여러가지 소스들을 제공합니다. 이론서라기 보단 옆에 두고 참고하는 레퍼런스 북입니다.


2. Max/MSP 관련서적


보다 심화되고 본격적인 미디어아트 관련 언어를 배우고 싶다면 Max/MSP를 배워야 할겁니다. 특히 사운드 아트나 설치 작업을 기계적으로 제어하게 될때 많이 쓰이는 언어지요. 


Max/MSP를 이용한 미디어 아트
국내도서>예술/대중문화
저자 : 최영준
출판 : 예솔 2011.03.15
상세보기

Max/MSP를 이용한 미디어 아트 는 Max/MSP관련 다양한 저술 활동과 강연을 하시고 계시는 최영준씨의 책입니다. 


손에 잡히는 MAX 6
국내도서>컴퓨터/인터넷
저자 : 조이수
출판 : 인사이트 2012.07.13
상세보기


- 손에 잡히는 MAX 6 는 최근에 나온 MAX관련 서적으로 최신 코드와 활용 예제가 잘 담겨 있습니다. 또한 아두이노등과 연계하여 쓰는 소스등 보다 쉽고 재미있게 프로그래밍에 접근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3. 프로세싱 관련서적


프로세싱은 쉽지만 다양한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흥미로운 프로그램 언어입니다. 상대적으로 쉬운 문법과 활용법 댸문에 많은 미디어 아티스트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재미삼아 프로세싱
국내도서>전공도서/대학교재
저자 : 심재창,이영학
출판 : 한티미디어 2011.12.12
상세보기


- 재미삼아 프로세싱 은 나이 어린 친구들도 쉽게 회로 프로그램에 접근 할 수 있도록 기본 개념부터 간단한 활용까지 단계적으로 풀어나간 교과서와 같은 책입니다. 프로세싱이 언어의 입문서로 적당합니다.


프로세싱, 날개를 달다
국내도서>컴퓨터/인터넷
저자 : 다니엘 쉬프만(Daniel Shiffman) / 랜덤웍스역
출판 : 비제이퍼블릭 2011.06.16
상세보기


- 프로세싱, 날개를 달다 는 데이터비주얼라이제이션 작업을 하는 미디어아트 그룹 랜덤웍스가 번역을한 다니엘 슈프만의 책으로 현제 다양한 미디어아트 활동을 하고 있는 작가의 프로세싱 활용 예제와 기본 개념을 강의식으로 소개한 책입니다. 


4. 기타 관련서적


움직이는 사물의 비밀
국내도서>자연과 과학
저자 : 더스틴 로버츠 / 랜덤웍스,윤진서역
출판 : 한빛미디어 2012.12.10
상세보기


- 움직이는 사물의 비밀은 미디어아트에 국한된것이 아닌, DIY를 기반으로 다양하나 발명을 하는 사람들을 위한 재미있는 입문서 입니다. 전기회로나 기판, 프로그래밍들이 먼 나라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 주위의 다양한 취미활동으로도 확장되어질 수 있다는걸 알려주는 흥미로운 서적입니다.


Make: Korea vol.1 + vol.2 합본호
국내도서>컴퓨터/인터넷
저자 : 오라일리 메이크 미디어 (O'Reilly Make Media)
출판 : 한빛미디어 2011.11.01
상세보기


- Make는 전세계 매니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DIY전문 서적으로 2011년 부터 국내판이 제작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해외만큼 판매가 되고 있는것 같진 않지만, 관련 정보를 찾던 사람들에게는 가뭄에 장마와도 같은 최신 정보가 가득합니다.



'글로 미디어아트를 배우는'일은 사실 불가능합니다. 반드시 실제로 따라해보고 시행착오를 거쳐야 원하는 기술을 본인의 작업에 구현 할 수 있게 될것입니다. 하지만 그간 변변한 국내 자료 없이 외국 웹사이트를 뒤져야 했던 작가 지망생들에게 최근의 몇몇 서적의 출판은 참 바람직한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도 미디어아트 실용 관련 서적들이 활발하게 출판되어 보다 많은 작가들이 새로운 영역의 창작에 도전하게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