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미디어아트 전시

현대예술의 협업에 관한 접근들 : <탁월한 협업자들> & <2의 공화국> _exhibition review

yoo8965 2013. 11. 13. 20:53


앨리스온에서는 최근 진행되었던 일민미술관의 <탁월한 협업자들>과 아르코미술관의 <2의 공화국> 이라는 전시를 살펴보며, 현재 국내 미술계의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협업의 형태를 관찰해볼 것이다. 협업이라는 형태는 예술 작품을 제작하기 위한 과정에서 주요하게 취급되었던 단어이자 작업 형태였지만, 현대 예술에서의 협업은 그 자체로 새로운 주제이자 소재가 된다. 특히, 미디어 문화 예술에서의 협업은 이전까지의 독자적으로 수행되었던 예술과는 달리 작가주의를 넘어 새로운 형태의 총체 예술을 구축할 수 있는 전제로 기능한다. 따라서 현재의 미디어아트 및 현대 예술을 바라보는 시각에도 그에 따른 시점의 변화가 필요하다.




0. 들어가며

최근, 국내 미술계에서는 ‘협업’을 암시하는 제목의 전시들을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었다. 일주 & 선화 갤러리의 한국 현대미술 연속 기획전에서는 2인의 컨템포러리 작가들을 묶어 조명하고 있으며, 일민미술관과 아르코미술관은 보다 직접적으로 협업의 형태를 제시하는 타이틀(<탁월한 협업자들, 일민미술관>, <2의 공화국, 아르코미술관>)의 전시를 선보였다. 아트선재의 《아트선재 오픈 콜 #2: 쭈뼛쭈뼛한 대화》은 조금은 색다른 협업의 형태를 제시했는데, 예술가에게 있어 가장 가까운 존재인 부모라는 비창작자를 창작의 주체로 끌어들였다. 지난 해 국내의 문화 예술계 전반을 조명한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2013 문예연감>에서 지난 해의 대표적 특징으로 기술한 ‘장르 간 협업’의 흐름(특히, 국악, 양악, 무용 등 공연계)이 미술계에도 불어닥친 것일까? 올해에는 시각 예술에서의 협업의 형태가 전시의 주제와 소재로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다. 이와 같은 국내 미술계에서의 협업 형태의 연이은 등장은 카셀 도큐멘타 초청작가인 문경원-전준호가 선보인 효율적인 협업 시스템의 선전 탓도 있겠지만, 그보다는 갈수록 심화되는 현대 예술에서의 복합적 장르 혼합 현상에서 그 이유를 찾는 것이 더욱 타당하게 보인다. 왜냐하면 이종의 예술을 혼종시켜 제시하기에는 예술가 혼자서 감당할 수 있는 역량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사실, 매체 예술 장르로 국한해서 보자면, 이와 같은 협업은 그리 새로울 것도 없는 형태이다. 새로운 기술 매체를 사용해야 하는 까닭에 예술가들의 과학-기술자들과의 협력은 선택이 아닌 전제가 되었으며, 매체를 적극적으로 예술 영역에서 수용하기 시작한 순간부터 견지되어온 자세였다. 과거 한 인격 안에서 결합되기를 꿈꾸었던 예술+과학이라는 다빈치적 이상향이 보다 효율적인 전문가들의 창작 시스템 속에서 구현되고 있는 셈이다. 이러한 흐름으로 보자면, 현대 예술에 있어 이종간의 혼합, 장르간의 넘나듦은 일종의 트렌드적 현상이다. 당연하게도 매체 예술의 경우에도 현대 예술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이러한 흐름을 더욱 가속시키는 역할을 수행했다. 더군다나 디지털이라는 근본 속성은 서로 다른 예술 장르의 언어들을 일련의 숫자로 정착시켰다. 협업이란 말 그대로 힘을 합치는 행위이며, 같은 종류의 생산, 또는 같은 종류의 작업을 여러 사람이 협력하여 공동으로 수행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예술계에서 기대하는 협업은 단순히 수학적 연산이나 물리적 변화의 차원을 넘어선다. 오히려 그러한 수식적인 도식에서 벗어난 보다 초월적이고 감성적인 그 무엇이다. 과거로부터 이종 장르 간의 혼합과 뒤섞임은 예술계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존재해왔다. 그러나 예술은 여타의 분야 및 장르와는 달리 뚜렷한 목적이나 수치로 제어되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때문에 ‘협업’이라는 단순한 단어조차도 예술계에서 사용되는 순간, 황홀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게 만드는 마법의 단어가 된다.




1. 탁월한 협력자들 / 일민미술관 : 2013. 6/28 - 8/25



2013 년 6월 28일부터 8월 25일까지 일민미술관에서는 “탁월한 협업자들” 전시가 열렸다. 전시에는 권병준, 데이비드디그레고리오, 장영규, 정영두, 최춘웅의작업들이 소개되었다.각각 사운드 아티스트, 뮤지션, 음악감독, 안무가, 건축가인 이들이 전시 소개 작가로 선정된 까닭은 무엇일까? 전시 현장에서 나눠준 전시의 소개문에는 그 기획 의도가 다음과 같이 적혀 있었다.

“영상, 퍼포먼스, 무대연출, 리서치 등의 다양한 창작 및 작품 생산 과정에서 타 분야의 아티스트들과의 협업은 동시대 시각미술 내에서 매우 일반화되어 있다.이 전시는 이러한 작품 창작과 생산의 영역에서 협업체제가 형성하는 집단적 창의성의 영역, 그리고 전통적으로 작가 1인의 영역이 공고했던 미술 현장에 협업 체제 이후의 복합적인 영향관계 속에 형성되고 재고되는 저자성의 영역을 질문하고자 기획되었다. (중략) 이번 전시는 일차적으로는 각 아티스트 개별 작업과 협업의 결과물들을 모아 아카이브를 구성하여 각 아티스트별로 작품을 집중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한다. (중략) 또한 협업의 프로세스를 보여줄 수 있는 자료들을 일부 전시하여 이를 통해 관람객은 결과물에 가리워지는 창작 과정을 들여다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서로 다른 예술 장르나 아티스트 간의 상이한 성향들이 서로 만나고 엮이는 협업의 영역- 관람객들은 이번 전시를 통해 협업 과정과 결과물의 복합적인 영역을 좀더 이해하고 가깝게 살핌으로써 아티스트들간의 고유한 영역들이 어떻게 만나고 수용되고, 번역되며, 적용되거나접합되는지 접근해 볼 수 있다.”

전시 소개문은 (1) 각 예술가의 개별 작업과 협업의 결과물들을 모아 아카이브를구성하고, (2) 협업의 프로세스를 보여줄 수 있는 자료들을 일부 전시하는 방식을 사용했음을 밝혔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관람객이 (1) 각 아티스트별 작품을 집중적으로 감상할 수 있게 하고, (2) 결과물에 가리워지는 창작 과정을 들여다볼 수 있게 하며, (3) 협업 과정과 결과물의 복합적인 영역을 좀더 이해하고 가깝게 살필 수 있게 해,(4) 아티스트들간의 고유한 영역들이 어떻게 만나고 수용되고, 번역되며, 적용되거나 접합되는지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것을 중간 목표로 삼았다. 이를 통해 “탁월한 협업자들” 전시는 궁극적으로“집단적 창의성의 영역과 저자성의 영역을 질문”하는 것을 전시의 주제로 삼았음을 밝혔다.







2. 2의 공화국 / 아르코 미술관 : 2013. 7/18 - 9/1


 



  자본주의적 맥락에서 협업은 생산성의 증대를 위한 하나의 수단이었다. 이는 다수의 사람이 동일한 노동과정을 수행하거나, 그 과정은 다르나 결과적으로 함께 결합이 되는 방향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우리는 더 이상 협업을 통해 생산성의 증대만을 기대하진 않는다. 지식정보사회에 들어선 오늘날에는 흔히 이야기하는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단순한 물리적 결합이 아닌 화학적 시너지 효과를 얻고자 한다. 이런 요구가 존재하는 시점에서 일민미술관과 아르코미술관에선 각각 '탁월한 협업자들'과 '2의 공화국'이라는 전시명으로 예술에서의 협업을 조명했다.

 아르코미술관은 '2의 공화국'이라는 전시명 답게 2인 체제로 작업 활동을 하는 팀들에 주목하였다. 듀오들은 급조된 팀, 부부, 친구, 동료로 다양했으며 구성원이 몸담은 분야도 건축, 패션, 디자인, 미디어아트로 다채로웠다.






전체 정리 및 리뷰. 유원준 (앨리스온 디렉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