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media_artworks

The Deleted City : digital archaeology of the world wide

yoo8965 2014. 1. 6. 15:42


[The Deleted City]는 인터넷 웹페이지에 관한 디지털 라이브러리입니다. 과거, 인터넷이 일반 대중들에게 서비스된 이후, 인터넷은 이전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공간 개념에 혁신적인 전환을 가져왔습니다. 물리적 공간을 점유하는 것으로 스스로의 존재감을 증명해 온 모든 이들에게 인터넷은 무한한 자유가 펼쳐져 있는 가상의 공간이었고, 물리적 공간으 대체할 수 있는 잠재력의 보고로서 인정받았죠. 물론, 현재까지도 이러한 인터넷의 영향력은 더욱 커져가고 있습니다만, 그 양상이 과거에 예측했던 모양새와는 약간 다른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net 2.0 시대를 통과하며 현재의 SNS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유기적 구조들이 등장하고 있으니까요. 그러나 과거의 사이버 공간을 물리적 공간과 마찬가지로 점유하며 진행된 프로젝트들은 나름의 의미를 분명 가지고 있습니다.



[Deleted City]의 경우, 이러한 과거 인터넷의 시도들이 다시 복원된 케이스입니다. 제작자들은 그들의 이러한 시도를 '디지털 고고학'의 차원에서 접근해주기를 바라는 듯 합니다. 마치 우리가 고대의 폼페이 사원을 보며, 과거의 도시와 그들의 삶을 상상하듯 말이죠. 여튼,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deletedcit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