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티스토리 툴바


전시소개

전시 ≪로봇 에세이≫는 근대 이후 예술 속에서 기계와 인간이 공유해왔던 꿈에 대한 기록이자 또 다른 가설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백여 년 전 이탈리아 미래주의자들이 기계에 대해 가졌던 이상(理想)은 현재 안드로이드나 로봇 혹은 디지털 네트워크처럼 우리의 현실이 되었다. 그들이 찬미했던 속도의 경이로움과 무한 확장 가능한 기계적 가능성은 비단 예술가의 상상력에 머물지 않고, 그 시대를 비판하고 시대와 함께 성장하였으며, 새로운 미래적 정신을 제시하였다. 

이제 우리는 기계와 더불어 살아가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달은 기계적인 것과 인간적인 것 사이의 구분을 모호하게 만들고, 인간과 기계의 공존상태를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 그 공존은 우리에게 여전히 희망과 공포 모두를 제공하고 있다. 기술에 대한 이상(理想)은 삶의 이상(異常)을 유발하기도 하며, 인간과 기술 이상(以上)의 어떤 가능성을 드러내기도 한다. 이러한 과정에 예술가들이 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이 전시에 참여한 작가 8 명/팀은 기계적인 것, 로보틱스, 미래사회 등에 대해서 다양한 이야기를 보여준다. 인간과 기계의 관계항을 탐구하는 그들은 매우 직접적으로 로보틱스에 대한 심미적 탐구를 역동적으로 가시화하기도 하며, 인류가 기계와 로봇에 가졌던 꿈과 두려움을 이미지와 텍스트로 탐구하기도 한다. 그리고 기계적 오류들에 대해서 기묘한 유머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끊임없이 인간을 닮아가는 로봇은 단지 또 다른 형(形)으로서의 인간을 재현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일지도 모른다. 이러한 기술적 예견의 극단적 끝에 선 기계적 인간과 인간적 기계 사이의 고뇌는 우리에게 무엇을 암시하는 것일까? 이 전시에서 제시된 이 같은 화두들은 기계라는 기술적 대상에 투영되어온 인간의 희망과 욕망 그리고 공포를 다양한 관점에서 고찰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전시연계 프로그램


MMCA 필름앤 비디오 가이매딘의 무자비한 꿈

-기간: 7월15일(수)~8월30일(일)

-장소: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MMCA 필름앤비디오 영화관


〈로봇 에세이〉 워크숍: 아빠와 함께 쓰는 로봇에세이

-일시: 5월 16일(토) 10:00~11:30, 14:00~15:30

-장소: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교육동 강의실

-내용: 아빠와 함께 그림을 그리며 로봇의 시각을 체험해 보는 창작 워크숍


MMCA 전시토크: 〈로봇 에세이〉 큐레이터를 만나다.

- 일시: 5월 30일(토) 14:00~15:00

- 장소: 제 7전시실

- 내용: 〈로봇 에세이〉 전시기획 큐레이터의 전시기획 의도 및 진행 과정 소개


MMCA 전시토크: 〈로봇 에세이〉 아티스트를 만나다.

-일시: 7월 18일(토) 14:00~15:30

-장소: 디지털 정보실 DAL(Digital Archive Lounge)

-내용: 〈로봇 에세이〉 전시 참여 작가의 작품 소개 및 관객과의 대화


전시 해설

- 일시: 화~일 15:00

- 장소: 제 7전시실

- 내용: 기획전 심층 해설

* 일정은 미술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신고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