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art & news

과학과 인문학의 만남! 두산아트센터 ‘두산인문극장 2016: 모험’ 무료 릴레이 과학 강연

kunst11 2016. 5. 4. 18:49

두산아트센터에서 개최되는 과학관련 무료 강연프로그램에 대한 소식입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







“과학, 더 이상 어렵지 않아요” 과학 행사 가득한 5


- 과학 관련 강연, 전시부터 체험 중심의 재미있는 활동까지

- 두산아트센터, 6월까지 자연과학, 컴퓨터, 전자, 우주 등 과학 관련 무료 강연 진행

 

최근 구글(Google)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컴퓨터 바둑 프로그램인 알파고(AlphaGo)와 이세돌 9단의 바둑 대결로 인공지능 및 과학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이와 함께 딱딱한 이론이 아닌 흥미로운 주제의 강연, 전시, 체험 이벤트 등 다양한 과학 행사들이 손짓하고 있다. 4월 과학의 달에 이어 가정의 달인 5월에도 과학을 주제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과학이 낯설고 어려운 사람부터 깊이 있는 지식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쌓기 원하는 사람까지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흥미로운 과학 행사들을 소개한다.

 

u 과학과 인문학의 만남! 두산아트센터 ‘두산인문극장 2016: 모험’ 무료 릴레이 과학 강연

 

설명: 두산인문극장(3)_이정모-3요즘 단순한 인문학 강연보다는 과학적 사고를 결합한 인문학 강연이 화제다. ‘두산인문극장’은 두산아트센터의 인문 기획 프로젝트로 매년 상반기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해 사회학, 인문학 등 각 분야의 강연자를 초청해 주제와 결부된 강연을 진행하고, 공연, 전시, 영화 상영을 선보인다. 강연은 매주 월요일 총 10회 릴레이로 진행되며, 올해는 ‘모험’이라는 주제 아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과학적 접근을 강조하여 자연과학, 컴퓨터공학, 전자공학, 우주과학 등 다양한 과학적 관점으로 총 6회 강연을 진행한다.


 

카이스트 과학기술정책 전치형 교수, 카이스트 전자공학 김용대 교수, 동국대 과학사 이관수 교수 등이  ‘과학적 모험’에 대해 차례로 강연을 선보인다. 5 23일 전치형 교수(카이스트)는 ‘모험하는 로봇, 방황하는 인간’을 주제로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대국을 살펴보며 로봇에게 위협받는 인간의 방황을 다룬다. 5 30일에는 김용대 교수(카이스트)가 과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확대되는 해킹의 영역을 살펴볼 예정이다. 과학뿐 아니라 인문학과의 통합적 프로그램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이다.

‘두산인문극장 2016: 모험’ 강연은 6 13일까지 매주 월요일 오후 7 30분 두산아트센터 연강홀에서 진행한다. 모든 강연은 무료이며, 두산아트센터 홈페이지에서 예약(선착순 마감) 가능하다. 6월까지 진행하는 ‘두산인문극장’은 강연 이외에도 연극 <게임>, <인터넷 이즈 씨리어스 비즈니스>와 영화 <인투 더 와일드>, 전시 <삼키기 힘든>을 진행한다. (문의: 두산아트센터 02-708-5001, www.doosanartcenter.com)

 

u 새로운 과학 지식으로 직접 실험해보는 ‘금요일에 과학터치’

한국연구재단은 매주 금요일마다 유용한 과학 지식을 나누는 ‘금요일에 과학터치’ 강연을 진행한다.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일상생활 속의 쉽고 재미있는 과학 기술을 주제로 한 강연을 서울, 부산, 대전, 광주, 대구 등 다양한 지역에서 동시에 선보인다. 국내 과학자들의 최신 연구내용을 나누며 함께 과학 실험도 참여할 수 있다. 진로 선택에 앞서 다양한 과학분야 체험을 원하는 학생들부터 과학 분야에 관심 있는 일반인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u 가족과 함께 과학 체험할 수 있는 ‘2016 엑스포과학공원 어린이날 큰잔치’

‘과학’ 하면 떠오르는 도시 ‘대전’에서 5 5일부터 8일까지 ‘2016 엑스포과학공원 어린이날 큰잔치’를 진행한다. 공연, 체험행사, 어린이 놀이터 등 과학과 관련된 프로그램들을 선보이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가족 레크레이션, 인형극, 사이언스 콘서트 등의 공연이 준비되어 있어 가족 나들이로 안성맞춤이다. 과학 체험존, 과학게임 등의 프로그램으로 피상적이고 딱딱하게 느껴졌던 과학을 직접 경험하며 과학에 대한 장벽을 낮추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u 정보통신기술(ICT) 전시 ‘월드IT 2016

국내 최대 규모의 ICT 전문 전시회 ‘월드IT 2016’이 5 17일부터 20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정보통신기술(ICT)로 연결되는 초연결 세상 'Connect Everything'을 주제로 VR제품, 스마트카, O2O서비스, 인공지능(AI)기술, 클라우드 컴퓨팅 등 IT에 대해 선보인다. 삼성전자, LG전자, SKT 등 국내외 450여개 기업들이 1500여개 부스를 마련해 다양한 볼거리가 준비되어있다. 다양한 관점에서 정보통신기술에 대해 만날 수 있으며 각 분야의 석학들이 한자리에 모여 논의하는 컨퍼런스도 참여 가능하다.

 

http://www.doosanartcenter.com/space111/perform.asp?pfmcGbn=Next&idx=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