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art & news

제16회 송은미술대상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 2. 8. 13:04

송은아트스페이스에서 제 16회 송은미술대상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김세진, 염지혜, 이은우, 정소영 작가 4인의 수상 작가 작품 전시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






제16회 송은미술대상전
김세진 염지혜 이은우 정소영
2016. 12. 23 - 2017. 2. 25


올해로 16회를 맞이한 송은미술대상이 4인의 수상 작가 전시를 개최합니다. 송은미술대상은 유망한 미술작가들을 발굴•지원하고자 2001년에 제정된 미술상으로, 매년 공정한 지원기회와 투명한 심사제를 통해 수상자들을 배출해왔습니다. 2011년부터는 예선 및 본선심사에서 선발된 최종 4인의 전시를 개최하여 각 작가의 작품세계를 심층적으로 검토하는 최종심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올해에는 429인이 지원했으며, 온라인 포트폴리오 예선심사와 본선 실물작품 심사를 통해 김세진, 염지혜, 이은우, 정소영 작가가 최종후보에 선정되었습니다.

최종 심사 결과, 대상에 김세진, 우수상에 염지혜, 이은우, 정소영 작가가 선정되었으며 대상 수상자는 우수상 상금 외 추가 상금과 함께 향후 송은 아트스페이스에서의 개인전 개최 기회를 지원받습니다. 한국미술계의 버팀목이 될 수상작가 모두에게 따뜻한 관심과 격려를 부탁 드립니다.


대상 |  김세진 (1971-)
김세진은 복잡한 현대사회와 그 안에 실존하는 익명으로서의 개인이 저항하거나 적응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립과 고독, 불안과 같은 화학적 반응과 순간에 주목해왔으며, 이에 대한 관심을 영화적 서사구조와 다큐멘터리적 기록방식을 차용하여 탐구해왔다. 늦은 밤 객실에 머물고 있는 사람들을 응시하는 <그들의 쉐라톤>(2006), 주말이 되면 홍콩 빅토리아 파크를 도시의 비둘기처럼 가득 채우고 휴식을 취하는 동남아 출신의 가사도우미들의 모습을 기록한 <빅토리아 파크>(2008), 저녁부터 새벽까지 밤샘 근무를 하는 야간경비와 톨게이트 요금징수 직원의 시간을 담은 <야간 근로자>(2009) 등을 통해 도시에서 살아가는 현대인과 그들의 고립과 단절, 노동을 주시해왔다.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세 작품은 국가라고 하는 거대한 시스템과 개인의 관계, 그리고 그 시스템 안에서 개인이 규정되는 과정에 대한 작가의 관찰을 보여준다. <열망으로의 접근>(2016)은 전 지구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이주, 이민 현상과 그 이면에 존재하는 개인사와 역사적 토대, 그리고 집단적 유토피아에 대한 세 편의 에피소드로 구성한 작업이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을 배경으로 하는 <도시은둔자>(2016)는 미술관에서 실제로 근무하는 건물미화원의 노동을 다룸으로써 자본과 시스템이 만들어낸 현대적 계급구조와 그 안에서 소외되는 개인의 가치에 관해 다루고 있다. 뉴욕과 런던에서 포착한 아시아, 남미 이민자들의 단순하고 반복적인 노동의 순간들로 만들어진 키네틱 조각 <모션 핸드>(2016)는 프락시노스코프(Praxinoscope)[3] 의 원리를 이용하여 끊임없이 되풀이되는 자본주의 시대의 노동에 대해 재연한다.


우수상 |  염지혜 (1982-)
염지혜는 장소 이동과 이주, 망명 등 이주민으로서의 삶에 관심을 갖고, 원주민들과 그들의 문화에 접근하여 관계 맺음을 시도하는 과정을 다양한 푸티지(footage)가 사용된 단채널 영상과 소품설치 등을 통해 선보여왔다. 핀란드의 차디찬 눈밭에 앉아 브라질의 뜨거운 석양을 꿈꾸며 망명에 대한 기대를 고백하는 한 남자의 인터뷰를 담은 <원더랜드>(2012)에서는 끊임없이 새로운 장소를 꿈꾸는 젊은 세대의 유목민적 욕망과 지역 간 차이가 사라진 동시대의 공간적 특성을 다루었으며, <분홍돌고래와의 하룻밤>(2015)에서는 아마존 강에서 수영을 하는 처녀는 분홍돌고래의 아이를 잉태한다는 브라질 아마존의 오랜 설화가 다른 문화 또는 글로벌리즘과 자본주의로 대표되는 현대사회와 접촉하면서 변형되고 변이하는 의미적 ‘망명’을 다룬 작업으로, 스틸 이미지, 파운드 푸티지[1], 3D 컴퓨터 그래픽이나 실사 촬영 등 혼재된 영상이미지와 다양한 서사방식을 통해 망명과 이주의 의미를 조명했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2015년 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메르스)의 확산에 따라 전 국민이 겪었던 공포와 혼란, 그리고 미약한 대처방식에 질문을 가지고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존재하는 – 때로는 미디어와 소문에 의해 그 공포와 혼란이 더 조장되고 과장되는 – 바이러스에 대한 탐구를 두 개의 영상작업에 담아 함께 선보인다. 말라리아와 메르스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을 전달하는 미시서사와 바이러스의 시선으로 그들의 문명사를 이야기하는 거대서사를 엮어 선보이는 작업 <그들이 온다. 은밀하게, 빠르게>(2016)는 지구로 상정되는 <바이러스 행성>(2016)의 영상과 겹쳐 보이는 설정을 통해 인간의 생명과 진화에는 없어서는 안되지만 박멸해야만 하는 공포와 혼란의 매개체로서 인식되는 바이러스의 현실에 대해 드러낸다.


우수상 |  이은우 (1982-)

이은우는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물건들이 현실세계에서 통용되는 관행과 이들이 서로 맺고 있는 관계에 관심을 가진다. 제2차 세계대전 기간 동안 미국 전시정보국에서 기록을 위해 촬영한 사진들 중에서 찾은 폭격사진의 폭연 부분을 캔버스 위에 하늘색 유채물감으로 옮겨놓은 <어느 멋진 날 OWI>(2007)이나 전세계 193개국의 국기에서 찾은 색과 줄무늬, 형태로 만든 <국기의 색과 형태들>(2008) 등의 초기작업을 통해 작가는 다소 사회학적인 주제를 주시하는 것으로 보여졌다. 이후 수납기능을 갖춘 전시장 가벽을 만들어 전시한 <가벽 캐비넷>(2013)이나 예전 주택가 유리 위에 많이 붙여졌던 시트지의 무늬를 확대하여 아크릴판으로 제작한 <보도블럭>(2013), 일종의 가구와 같이 보여지는 기하학적인 형태의 ‘물건’인 <붉은 줄무늬>(2016) 등을 비롯한 작업에서는 물건들의 재료나 재료의 생산 규격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출처와 맥락을 가진 각각의 물건들을 하나의 이미지로 합치고 최소화시키는 작업을 전개해왔다.
이은우는 최근 몇 년간 업자들에게 주문 생산 및 제작한 일련의 ‘물건’들을 이번 전시에서 선보인다. 물건 재료의 명칭을 작품 제목으로 지정한 <FRP[2]>(2015)나 물건의 기능과 형태적인 특징들이 제목에 그대로 드러나는 <바위>(2016), <시계>(2016), <붉은 줄무늬>(2016) 등은 새하얀 벽으로 둘러 쌓인 기존 전시공간과는 다르게 연출하고자 하는 작가의 의도에 따라 특정 색으로 칠해진 공간에서 물건들만의 질서에 따라 배치되고 이들 사이에서 새롭게 결합된 의미와 관계를 드러낸다.


우수상 |  정소영 (1979-)
정소영은 삶을 영위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서의 공간에 지배당하는 인간과 이 공간을 점유하는 인간, 이 둘 사이의 영향과 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작가만의 지질학적 상상력으로 재해석하는 조형작업을 전개해왔다. 작가는 시간과 정신이 축적되어 경계 지을 수 없는 인간 내면의 풍경과 닮아있는 지질학적 퇴적층과 같은 자연의 지형이나 도시의 건설을 가시화하여 그 안에 포함되어있는 시간과 운동성, 긴장감을 포착해왔다. 국내에서의 첫 개인전 “A Different Kind of Tension”(2007)에서는 동굴 안에 자라나는 종유석 같이 천장에서 흘러내리는 형태의 <Ink Drop>(2007)과 프레임 자체가 깨진 유리와 같은 모양을 하고 있는 <Shattered Galaxy>(2007) 등을 통해 해체되거나 재조립된 공간의 부분과 파편에 새로운 관점을 부여하는 작업을 선보였으며, “움직이지 않고 여행하기”(2013)에서는 퇴적암으로 이루어진 지층을 보는듯한 시멘트 인공물을 설치하여 자연과 도시 사이의 발생하는 긴장감과 역동성을 보여주었다.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2016년 초 철원에 위치한 민북마을 양지리에서 레지던시 생활을 하면서 자연환경 및 사회역사적인 공간의 특성과 그 안에서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관찰한 설치 작업을 선보인다. 오래된 농업지역인 동시에 민간인 출입통제선 북쪽에 위치한 민북마을의 특성을 철원평야 위에 섬처럼 위치한 비닐하우스에서 찾은 작가는 <빛 온도 바람>(2016)을 통해 경계가 없는 자연요소(빛, 온도, 바람)를 내부와 분리시키면서도 그 경계를 불분명하게 하는 인위적인 건축물을 작업으로 전환한다. 또한, 관람객이 직접 제어할 수 있도록 설치된 조명은 빛을 따라 이동할 수 있는 좌표의 의미인 동시에 타인에게 본인의 존재를 드러나게 하는 빛의 특성을 사용하여 DMZ의 특수한 상황을 체험할 수 있게 한다. 양지리에서 구한 밀랍으로 만든 현무암 모양의 양초인 <오리산>(2016)과 철원평야를 배경으로 가벼울 것 같아 보이지만 무거운 물성을 지닌 빛나는 돌을 끌고 가는 본인의 모습을 촬영한 <돌>(2016), 그리고 미닫이 문 뒤에 설치되어 또 다른 지층과 공간의 경계를 암시하는 듯한 타일작업 <Urban Geology: Arrangement Ⅴ>(2016)도 함께 소개한다.


작품 이미지 바로가기



[1]  파운드 푸티지(Found footage): 제삼자에 의해서 발견된(found) 미편집의 영상(footage)으로, 기본의 영상을 콜라주해 만들어진 영상 등도 파운드 푸티지라고 불린다.
[2]  프락시노스코프(Praxinoscope): 1876년 에밀 레이너드가 조에트로프(Zoetrope)를 발전시켜 만든 영사기구로 회전 원통에 거울을 두르고, 원기둥 바깥쪽에 그림띠를 둘러 회전시키면 거울에 반사된 그림띠가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
[3]  FRP(Fiber-reinforced plastic): 섬유강화플라스틱. 폴리에스터 수지에 섬유 등의 강화재로 혼합하여 기계적 강도와 내열성을 좋게 한 플라스틱으로 건축자재, 선박재료 등으로 쓰인다.


* 자료 출처: http://www.songeunartspac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