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작년에 출시되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포켓몬 고>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주면서, 게임과 생활의 형태를 바꾸었다. 전까지 게임은 실내에서 하는 것이었다. 몸은 가만히 둔 채 마치 영혼처럼 가상의 환경에서 손과 눈만 움직이며 하는 게 게임이었다. <포켓몬 고>는 이러한 게임의 한계를 깨뜨렸다. 게임에서 지금까지 억압된 몸을 되살려, 현실로 돌려보냈다. 그러나 여기까지였다. 사람들은 신기하게 생각하며, <포켓몬 고>와 관련된 각종 해프닝을 언급하는 정도에서 끝났다. 이제는 게임을 진지하게 생각해야 할 때가 아닐까. 사람들이 게임을 하면서, 게임을 통해서, 삶의 형식이 바뀐다면, 새로운 의미와 가치와 가능성을 찾아봐야 할 것이다. 그것은 비평이 해야 할 몫일 것이다. 기존의 게임의 틀에서 벗어나는 게임이 <포켓몬 고>만 있는 것은 아니다. <버지니아> 같은 게임은 <포켓몬 고>와 반대로 향한다. 몸을 극단적으로 억압하며, 거의 영화와 같은 형식을 취한다. 그렇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게임을 하면서 끊임없이 반문하게 된다. 내가 하는 것이 게임인가? 이 역시 비평의 몫일 것이다. 지금까지 게임은 진지한 담론의 되지 못했다. 없던 것은 아니지만, 너무 적었고 간과되기 일쑤였다. <포켓몬 고>와 <버지니아>는 각각 놀이 같은 게임이자 영화 같은 게임으로서, 게임이 비평의 대상이 될 수 있을지 가늠해 보는 훌륭한 바로미터가 될 것이다.
프로그램
19:00 ~ 19:30 | 곽노원 <포켓몬 고> : 잡고나면 뭐해?
19:40 ~ 20:10 | 임명연 <버지니아> : 게임의 탈을 쓴 영화
20:20 ~ 20:50 | 김상우 외 : 오픈토크
사전신청 및 문의는 이메일주소 aliceon.talk@gmail.com 으로 연락 바랍니다.
진행관련 정보는 앨리스온 웹페이지와 등록하신 메일주소로 공지 예정입니다.
참가비는 10,000원 입니다.
앨리스온더테이블 #2 <게임을 읽다>
일시 :2017. 4.21.금. 오후 7시
장소 : 더미디엄 (서대문구 연희동 132-27 3층)
신청 및 문의 : aliceon.talk@gmail.com
'live! > art &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3D 프린터로 출력한 유리기둥_Acient yet Modern (0) | 2017.05.09 |
---|---|
[전시소개] 영은 미술관_입주작가 김태연: 정치배양 (靜置培養) (0) | 2017.05.05 |
전시 <Video Portrait>_토탈미술관 x 더 스트림 (0) | 2017.04.30 |
2017년도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창의교육생(멘티)’ 모집 공고 (0) | 2017.04.26 |
[한국콘텐츠진흥원] 두번째 다-다 오픈세미나 "사이버스페이스" (0) | 2017.04.26 |
아티언스 대전 17 [아티언스 레지던시] 입주작가 모집공고 (0) | 2017.04.12 |
한국콘텐츠진흥원 4월 다-다 오픈강좌 (0) | 2017.04.06 |
기술과 삶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_기술로 手作(수작) 부리기: 메이커 문화/운동의 현재와 미래 (0) | 2017.04.05 |
Nabi Artist Residency 2017 입주작가 모집 (0) | 2017.04.05 |
2017 금천예술공장 9기 입주작가 정기공모 (0) | 2017.03.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