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art & news

사카모토 류이치 설치음악전: IS YOUR TIME_NTT ICC

aliceon 2017. 11. 28. 14:29


사카모토 류이지는 대중성과 실험성 모두를 갖춘 일본의 대표적인 음악가입니다. 우리나라에는 뉴에이지 음악가로 알려졌었고 골든글러브, 그래미,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세계적 인사에 알바노토(Alva Noto)와의 협연, YCAM(야먀구치정보예술센터)와 NTT ICC(인터커뮤니케이션 센터)에서의 미디어아트 전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종횡무진 활동하고 있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황동혁 감독의 <남한산성>의 음악감독을 맡기도 했습니다.


다가오는 12월 9일, 사카모토 류이치와 타카타니 시로의 공동작업에 대한 전시가 일본의 대표적 미디어아트 기관 NTT ICC에서 열립니다. 사카모토와 함께 작업을 진행한 타카타니 시로는 미술, 건축, 작곡, 디자인, 문학 등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며 퍼포먼스와 극예술, 설치예술 작업을 진행해온 미디어아트 그룹 덤타입(dumbtype)의 멤버로 근래 사카모토와 다양한 협력 작업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사카모토는 올해 초 8년만에 새 정규앨범 <async>를 발표합니다. 그리고 앨범 발표 직후 앨범음악과 5.1채널의 사운드환경, 그리고 영상으로 구성된 설치작업을 도쿄의 와타리움 미술관에서 선보였습니다. 이번 <IS YOUR TIME>은 바로 이 <async>에 이은 두 번째 '설치음악' 프로젝트라고 합니다. 이전 작업과 마찬가지로 소리의 공간성을 강조한 이번 작품은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쓰나미의 피해를 입은 미야기현의 농업 고등학교의 피아노를 보고 시작되었습니다. 그 피아노는 해일이라는 자연의 힘에 의해 그 기능을 완전히 잃은 물건이 되었지만, 그는 그것을 자연에 의해 조율된 피아노로서 새로운 소리를 낼 수 있는 또 다른 악기로 보았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바로 이 피아노로, 전 세계 지진 데이터를 모아 연주를 하는 것으로 파괴된 피아노가 아닌 조율된 피아노로서 지구의 울림을 감지하고 재생하는 매체로의 환생을 시도합니다. 소리공간, 새롭게 환생한 피아노, 그리고 이들이 연결될 공간 안의 영상이 어떠한 모습으로 펼쳐질 지 궁금합니다.


async 전시장면 (출처: http://www.sitesakamoto.com/)


전시정보 

제목 : IS YOUR TIME

기간 : 2017 년 12 월 9 일 (토) - 2018 년 3 월 11 일 (일) 
장소 : NTT 인터 커뮤니케이션 센터 [ICC] 갤러리 A  | 도쿄도 신주쿠 구 니시 신주쿠 3-20-2 도쿄 오페라 시티 타워 4 층

시간 : 오전 11시 - 오후 6시


참고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