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technology & tools

인공신경망 기술을 이용한 이미지 인식 키트_비전킷 Vision Kit

aliceon 2017. 12. 5. 18:07

이미지 출처: https://aiyprojects.withgoogle.com/vision


인공신경망 기술은 많은 새로운 미래를 기대하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그 방향 중에 가장 발전이 빠르고 보다 쉽게 현실에서 마주할 분야는 아무래도 시각 분야 중 이미지 인식 영역일 것입니다. 근래 화두에 오른 자율주행자동차도 주위 환경과 물체를 식별하는 이미지 인식이 중요하며 창작 영역에 있어서역시 시각 데이터를 판독하고 판단하여 무언가를 무언가를 새로 만드는 방향 또는 역방향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크리에이티비티'가 무엇인지 분석하고 있기도 합니다.


구글은 새로운 기술에 대해 사람들이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VR을 큰 비용 없이 손쉽고 싸게 접근할 수 있도록 카드보드(CardBoard)라는 VR 키트를 무료로 공개했고, IoT에서 활용가능한 음성사용자인터페이스와 관련한 자연어 음성인식 보이스키트(Voice Kit) 역시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와 유사하게 구글의 AIY(Artificial Intelligence Yoruself)팀이 새로운 키트를 발표했습니다. 이미지 인식에 관련한 인공지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우선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비전키트(Vision Kit)는 바로 이러한 기반 데이터를 촬영할 수 있는 카메라 조립 키트입니다.


키트 구성품 (출처: https://aiyprojects.withgoogle.com/vision)


구글에서 이전에 오픈소스로 공개한 머신러닝 라이브러리인 텐서플로우(TensorFlow)와 연동하여 사용자는 여러가지 신경망 모델을 선택하고 강화하며 적용할 수 있습니다. 얼굴의 표정을 감정하거나 사람이나 고양이, 다른 반려동물을 판독하기도 하는 등 각 모델을 발전시키고 재학습시킬 수 있는 툴이 제공됩니다. 이를 통해 실제 환경에서 사람의 감정을 파악하거나 홈시큐리티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실제 일상에 적용시킬 수 있는 다양한 길이 열려있습니다.


이 키트는 기본적으로 비전보닛보드, 케이블, 프레임, 렌즈, LED와 카드보드 바디로 구성되어 있으며 별도로 라즈베리파이제로W, 라즈베리파이카메라, SD카드와 전원유닛을 별도로 구입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키트는 현재 Micro Center 온라인 사이트에서 44.99달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참고

구입처 Micro Center

AIY Vision Kit 가이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