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비트코인 비주얼리제이션 워크숍 _아트센터 나비

narenan 2018. 1. 11. 15:52


비트코인 비주얼리제이션 워크숍(Bitcoin Visualization Workshop)


아트센터 나비는 ≪네오토피아: 데이터와 휴머니티≫ 전시와 연계하여 비트코인 비주얼리제이션 워크숍(Bitcoin Visualization Workshop)을 개최합니다. 이번 워크숍은 ≪네오토피아: 데이터와 휴머니티≫ 전시 참여작인 체인즈(chains)와 연계한 워크숍으로, 체인즈는 비트코인의 시세 정보를 실시간 반영하는 데이터 시각화 작업입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비트코인 실시간 거래 정보를 기반으로,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인 오픈프레임웍스(openFrameworks), 엑스코드(Xcode) 등의 개발 툴, 환경을 통해 데이터 시각화에 대하여 다룰 예정입니다. 체인즈의 참여작가로 일본의 미디어 아티스트이자 DJ, 디자이너, 프로그래머로 활동 중인 다이토 마나베와 츠비토 이시이가 워크숍 강사로 참여합니다. 작가와 직접 교류할 수 있는 이번 워크숍에 많은 관심바랍니다.

-일시: 2018년 1월 21일(일요일) 오전 10시~오후 5시

-대상:
1) 비트코인 데이터 시각화와 데이터 마이닝을 이용하는 작업에 관심있는 작가
2) JavaScript, C++, openFrameworks를 다뤄본 경험이 있는 일반인

-인원: 최대 15명

-참가비: 무료

-장소: 타작마당 (SKT HCI UX LAB) 서울시 중구 장충동 1가 89-1
* 주차가 불가하오니 가급적 대중교통 이용바랍니다.
(장충공영주차장 : 장충동 1가 35-2 / Tel. 02-2274-2001)

-신청기간: 2017.01.11(목) 09:00 ~ 선착순 마감
(*참여 신청 완료 후, 참여 확정자에게 별도 안내 예정)

-신청방법: 아래 링크 통해 참가 신청서 작성 후 제출
https://goo.gl/forms/uiglwRt4tnhTIrei2



사용 프로그램 및 사전 준비사항:
* 개인 노트북(Mac OS X) 필수 지참
* 워크숍 시작 전 아래 소프트웨어 미리 다운로드 필수
-Xcode 8/9 버전
-openFrameworks 0.9.8 버전
-node.js 8 버전
-text editor for programming (eg. sublime text, visual studio code etc.)


강사(작가) 약력:

다이토 마나베(Daito Manabe)
다이토 마나베는 도쿄 기반으로 활동 중인 미디어 아티스트이자 인터랙션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DJ이다. 2006년 리조마틱스(Rhizomatiks)를 설립했다. 2015년부터 R&D에 집중하는 프로젝트에 초점을 맞추며 기술적, 예술적 표현 영역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는 부서인 리조마틱스 리서치에서 모토이 이시바시와 공동 디렉터로 재직 중이다. 현재 게이오 대학 쇼난 후지사와 캠퍼스에서 석학 교수로도 재직 중이다. 그는 프로그래밍, 사운드 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을 활용해 국제적인 대규모 행사와 엔터테인먼트 프로젝트를 위한 무대 제작 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며, 여러 장르를 아우르는 선도적 예술가들과 협업한다. 마나베는 미디어 아티스트로서 일상적 재료와 현상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취한다. 그러나 그가 취하는 궁극적 목적은 그저 이러한 구성 요소들을 인지하고 재조합해 해상도 높은 풍부한 리얼리즘을 구현하는데 그치지 않는다. 그의 활동은 인간의 신체, 데이터, 프로그래밍, 컴퓨터, 또한 다른 현상들에 내재한 본질적 잠재성을 발견하고 이를 밝혀내기 위해 진행하는 세심한 관찰로 이뤄진다.

츠비토 이시이(2bit Ishii)
츠비토 이시이는 1984년에 태어나 야마구치 대학(Yamaguchi University) 이공계 대학원 수리학과를 졸업했다. 이시이는 2010년 인터랙티브 디자인 회사인 buffer Renaiss(bR)를 설립했다. 그는 현재 광고, 엔터테인먼트 및 무대 제작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주로 네트워크, 백엔드 시스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LED 컨트롤 등에서 작업 활동 중이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현재 애플스토어에서 다운 가능한 Omohide Breaker 및 Anti Tagging 앱 등이 있다. 그는 다이토 마나베, 히로후미 츠카모토, 유스케 토모토와 협업하여 블록 체인을 시각화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블록체인과 자동 거래 시스템에 대한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는 <var>체인즈(chains) </var>작품을 제작하였다.

유의사항:

- 워크숍 사전 준비사항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 신청 후 불참 시, 반드시 교육일 1일전 18:00까지 전화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워크숍 진행 중 아카이브 구축을 위한 사진 촬영이 있을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문의: 학예팀 | 02-2121-0952 | hien@nabi.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