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향할 그들의 이야기
비교적 젊은 미디어 문화인 게임은 문화를 피워내는 토양이자 그 스스로의 결과물로서 단시간에 다양성과 파급력을 급격히 키워왔다. 게임은 지금 성공을 위한 일정한 공식을 가진 산업이자 상품으로서의 기성 게임으로, 신선한 아이디어와 형식을 시도하는 인디 게임으로, 그리고 게임의 틀을 흔들거나 문화적 전형에 도전하는 아트게임 등의 모습으로 우리 곁에 있다. 이렇게 수많은 게임들이 끊임없이 생산된다. 우리는 컴퓨터로, 게임 콘솔로, 스마트폰으로 많은 시간, 그렇게 다양한 게임을 플레이한다. 그럼에도 이 질문은 여전히 유효하다. ‘게임이 가질 수 있는 가능성은 무엇일까.’
<놀이, 이토록 창의로운 Imagine, Play>는 수많은 게임이 시도했던 게임이 가진 매력과 가능성을 찾는 여정중에서도 여전히 넓게 펼쳐져있는 그의 가능성을 찾기 위한 시도이다. 게임을 개발해 온 게임 관계자 뿐 만 아니라 게임에 애정을 가지고 게임을 통해 무언가를 찾고자 하는 예술가와 기획자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이 새로운 게임 콘텐츠 탐구와 개발을 목표로 이 사업에 참여했고 함께했다. 그리고 지난 9월 19일, 이들 5개 팀이 만든 8개의 결과물을 소개하는 데모데이 행사가 콘텐츠문화광장에서 열렸다.
행사의 시작은 오디오비주얼작가 태싯그룹(Tacip Group)의 공연이 열었다. 각각 채팅과 테트리스에서 모티브를 얻어 창작된 <훈민정악>과 <Game Over>는 특유의 재치와 논리적이면서도 직관적인 시각-청각 데이터와의 인터렉션, 그리고 두 감각을 만족시키는 자극으로 분위기를 경쾌하게 고조시켰다. 뒤이어 한국콘텐츠진흥원 김정욱 본부장은 진흥원 사업과 이번 프로젝트의 연관성을 짚으며 그 당위성과 앞으로의 미래에 대한 기대를 비치며 환영사를 마쳤다.
솔라 하르모니아 발표장면
(좌)포포와 토비의 여행 | (우) 어린왕자의 시리얼 상자
두번째 팀은 <포포와 토비의 여행>, <어린왕자의 시리얼 상자>라는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형식의 게임 두 가지를 발표했다. <포포와 토비의 여행>은 동물 주인공 포포와 토비가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사과를 찾아 떠나는 여정을 그렸다. 여러가지 실제의 물리적인 설치물과 퍼즐을 풀어나가며 이야기를 진행하는 게임으로 디지털과 물리 콘텐츠 두 가지 경험요소를 하나의 이야기에 녹여내었다. <어린왕자의 시리얼 상자>는 소설 ‘어린왕자에 등장한 상자’에서 모티브를 얻은 게임으로 참가자 각자가 상자를 보며 떠올린 이야기와 이미지를 직접 그려보고 그렇게 그린 이미지는 동화풍의 변환작업을 거쳐 게임 안 상자안에 아카이빙되는 시스템을 가졌다. 이 게임들 역시 키보드와 마우스만을 조작하며 손가락만으로 게임 세상에 접촉하는 것을 넘어 직접 몸을 사용하여 게임을 진행하고 나의 몸짓이 게임에 직접 반영되는 인터페이스를 채용하여 복합적인 경험 제공을 시도했다.
(좌)햇살아래서 | (중) 히스테리아 | (우) 스토리 주
워터 코퍼레이션 발표장면
(좌) 월딩 worlding | (우) <스플릿± split±>
이번 프로젝트는 하나의 토양이었다. 게임에 대하여 무언가 다른 것을 시도해보고 싶거나, 기존 게임에 대한 의문을 가졌거나, 다른 누군가를 만나 스스로의 틀을 깨고 신선한 관점을 얻고 싶은, 게임에 대한 여러가지를 해보고 싶은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자리였다. 그들이 모였고 그들이 소통하며 그들이 에너지를 쏟은 모든 과정들이 쌓였고 그 결과물이 남았다. 이 결과물이 끝이 아니기에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게임을 통해 무언가를 시도하려는 사람들에게 그 ‘과정’을 제공했기에 큰 의미를 지닐 수 있다. 참가자들에게 단지 포트폴리오 한 줄이 아닌, 이를 넘어선 창작에 대한 기반 경험으로서 남을 수 있는 행사로서 남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그리고 꼭 이들을 앱스토어에서, 시장에서, 전시에서 보았으면 하는 바램을 남긴다.
허대찬(aliceon ed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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