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media&space

물로 만들어진 시원한 공간_digital water pavilion

aliceon 2007. 11. 13. 19:50
예전에 Jullius Popp의 <Bit. Fall>이라는 미디어 설치 작품을 라이브 란을 통해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이 작품 보면서 언젠가 돈 많이 벌어서 까페 같은 거 차리고 입구 혹은 건물 벽면에 설치하면 좋겠다... 라는 공상을 해 봤더랬지요. 습기문제는 차치하고서라도 물이 보여지는데서 오는 시원한 느낌이라든지, 물소리로 인한 기분좋음이나 고양감-제가 비오는 소리를 좀 많이 좋아합니다^^- 등등 설치해 놓고 보면서 참 흐뭇할 것 같아서 차암.... 가지고 싶더라고요;;;;(살돈은?ㅡㅡ;;)
실제로 이러한 작업이 대형건물에 설치되는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IT의 SENSEable City Laboratory등 MIT의 건축가와 엔지니어들이 기획 및 설계를 진행하고 2008년 스페인의 Zaragoza에서 개최되는 '2008 엑스포 자라고자(2008 Expo Zaragoza)'에 설치가 될 예정인 digital water pavilion이 그것입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언급한 <Bit.Fall>을 뒤집은 작업입니다. <Bit.Fall>이 물방울을 떨어뜨려 형상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면 이번 MIT의 프로젝트는 반대로 전체적인 워터커튼에서 나타내고자 하는 형상을 비워서 표현하는 것입니다. Popp의 작업이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보여줌에 치중했다고 한다면 MIT의 프로젝트는 형을 이루는 구조에 집중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벽이라는 구조를 생각치 못했던 재미있는 조형물로 변환시킨 셈인데
여기에 한 가지 장치가 더해집니다. 건물 전체 구조를 컨트롤할 수 있는 피스톤이 기둥같이 설치가 되는데, 바람의 세기 정도에 따라 건물의 높낮이가 조절됩니다. 그러니까, 바람이 많이 불면 건물의 높이를 낮춰 물방울이 이리저리 튀는 걸 방지하는 거죠. 나아가 폐장 후 이 워터커튼이 꺼질 때 건물 전체가 지하로 완전히 사라지게 됩니다. 그야말로 이 워터커튼은 벽 그 자체인 컨셉입니다. (벽 혹은 기둥이 없는데 건물이 있을 수 없잖아요~ 라는 거죠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천정부분 역시 얕은 층의 물로 뒤덮여 건물 전체가 물로 이루어진 것 같은 느낌을 자아냅니다.

또 한가지 특이한 것은 이 커텐 전 영역이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평상시 사전에 입력한 문구나 패턴이 출력되는 것 이외에도 외부의 움직임에 반응해 동작을 하게 됩니다.
기사상에는(관련기사) 이 커튼에 공을 던지면 그 궤적에 반응해 커튼에도 비슷한 패턴이 출력된다고 합니다. 이는 사람의 행동 역시 읽어들인다는 것입니다. 벽이 설치된 구역 중 어디에도 출입구라고 확정된 구획이 없습니다. 즉, 사람이 다가가면 알아서 그 지점만 커튼이 걷혀 길이 열리는, 모든 구역이 출입구인 그런 구조입니다. 아이팟 시리즈에서 대표적으로 보여지는 될수있는대로 외형적 기능과 조작성을 제거한다던지 사람의 행위와 인터렉티브성을 강조하는 '미니멀적인' 요즈음의 디자인 미학이 잘 드러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프로젝트는 하나의 기술적인 단발성 프로젝트가 아니라 상업적으로 진행될 예정인 것 같습니다. 이미 기사의 인터뷰에서 모듈화를 통한 손쉬운 설치라든지 판매에 대한 이야기가 넌지시 언급되고 있었습니다.

유럽 남쪽에 위치해 건조하고 더운 나라 스페인 중부(바르셀로나보다 살짜쿵 위에 위치해 있습니다.)에 위치해 있으며 행사기간도 여름(6.14~9.14)인지라 이 시원한 건물은 기간동안 오아시스와 같은 청량한 휴식의 공간이 될 것 같습니다.(실제로 까페가 위치할 예정이고요~)
실제로 보고 싶지만 역시 돈...ㅠㅠ


보다 자세한 내용과 이미지 들은 digital water pavilion의 홈페이지에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digitalwaterpavilion.com/

이건 엑스포 2008 홈페이지
http://www.zaragozaexpo2008.es/

마지막으로 digital water pavilion의 시뮬레이션 동영상입니다. 어떤 모습을 선보일지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