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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관련 국제 디지털 협회 소개

yoo8965 2008. 1. 17. 0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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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년전 부터인가, 게임'에 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되어온 게임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들이 이제 조금은 여러 방면에서, 또한 여러 계층에서 연구가 되고 있는 것은 무척이나 고무적인 현상이죠. 아마도 뉴 미디어를 통한 예술의 형태에서 '상호작용성' 내지는 '가상성' 같은 특성과 맞물려 새로운 예술의 돌파구 내지는 먼저 앞서간 장르로서 인식을 하게 된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분명, 게임은 현재 미디어아트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여러가지 특성 중, 몇 가지 부분에 있어서는 훨씬 진보된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nintendo 의 Wii의 경우에도 이후 미디어아트로서 활용될 여지 내지는 이미 선보여지고 있는 특징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예전의 예술과 게임의 연대기를 돌아보시다 보면, 더욱 많은 부분에서 발견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게임'이라는 장르에 관해 다양한 각도에서, 그리고 자신들이 지닌 문화적 속성에 비추어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몇몇 디지털 게임 협회를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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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으로 소개할 협회는 DiGRA(Digital Game Research Association) 입니다. DiGRA는 디지털 게임 연구자들에 의한, 그리고 그들을 위한 국제적인 협회입니다. 문화 사회적인 다양한 이슈들로부터 게임에 관한 접근을 시도하며, 게임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영향력 및 관련 이론을 개발하고 논의하고 있습니다. 2003년에는 네덜란드의 Utrecht에서, 2005년에는 캐나다의 Vancouver에서 진행이 되었고, 작년 9월에는 도쿄에서 진행이 되었습니다.

DiGRA is an interdisciplinary association:
· DiGRA proposes that game theory should both be informed by, and inform, contemporary game development, production and retail.
· The association promotes collaboration between academic and other research institutions, as well as with commercial organisations, trade associations, independent members of the games industry and policy makers.

Interdisciplinary Agenda
DiGRA aims to support and promote the academic study of digital games and develop its recognition as a field of enquiry with, and raising, distinct questions relating to:
· theory and aesthetics of games and gaming
· gaming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 production, demand and consumption of games
· social, political and ethical issues related to digital games and gaming
· interactive media, gaming cultures and globalisation processes, among others.

Serving the Needs of the Research Community
The association encourages high-quality research on digital games and promotes the dissemination of work by its members through research, development, commercial, practitioner and policy communities, networks and organisations. Practical means of achieving this will include:
· annual conference: see www.gamesconference.org
· online resources: www.digra.org – including now the new Digital Library
· support for other events and digital games research activities.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웹페이지를 참조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digra.org
http://www.digra2007.jp/index.html

국제적 게임 개발자들의 협회로서 이곳도 빼놓을 수 없지요.
International Game Development Association
http://www.igd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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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ban Electronics Game Development Association 는 Detroit 에 위치한 작은(현재 10명 정도가 멤버라고 하네요...^^) 협회입니다. John Wolff 에 의해 2005년 시작된 이 협회는 이름에서도 드러나듯이, 보다 디지털적이고 전자적 게임을 중심으로 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웹 페이지의 포럼'에 접속하시면 보다 다양하고 직접적인? 이야기들을 접하실 수도 있습니다.

http://www.uegda.com/


이외에도 국가별, 도시별 게임 협회 혹은 게임 개발자 협회들이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각각 자신들이 위치한, 혹은 국제적인 트렌드 내지는 문화를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게임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한번씩 찾아서 들려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한국게임산업협회 -> 국내의 경우, 이러한 움직임이 국가적으로 진행되고 있기는 합니다만... 여튼. 게임 산업계의 동향을 파악하고 참조하시기에는 도움이 되실듯.

http://www.gamek.or.kr/

한국게임문화연구회 -> 국내에서도 이런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니.. 물론 로그인을 하셔야 하겠지만 게임에 관한 다양한 문화적 접근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내 게임 연구 활동을 보시려면 이곳을 들려보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http://www.gamestudy.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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