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Application

아니*크리 15-일본 애니메이션의 현재를 담는._web reiview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2. 11. 03:46



'아니*크리 15' (http://www.nhk.or.jp/ani-kuri/)는 전형적인 일본식 발음의 영어로, 정확하게는 애니클립15(aniclip-15)를 말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일본의 국영방송인 NHK에서 15명의 애니메이터들에게 1분 길이의 단편 애니미이션 제작을 의뢰하고, 그 결과물을 NHK를 통해 방영한다는 기획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정상의 위치에 있는 애니메이터와 신생 애니메이션 프로덕션이 함께 팀을 이루어 1분 길이의 단편을 만들어 낸다는 취지로 시작한 이 프로젝트는 정해놓은 방영시간 없이 NHK를 통해 기습적으로(?) 방영해 많은 화제를 불어 일으켰는데요,1 (이를 테면 게릴라 방송같은 컨셉이었다고 합니다) 총 3개 시즌으로 구성되어  2007년 5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애니메이터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 1 시즌

하야시 아케미 (후르츠 바스켓 캐릭터 디자이너)
소에지마 야스후미 (철콘 근크리트 캐릭터 디자이너)
키무라 신지 (스팀보이 아트디렉터)
고바야시 오사무 (건그레이브 메카 디자이너)
니시미 쇼지로 (라스트 익자일 3D 디자이너)


제 2 시즌

나카자와 카즈토 (킬빌 Vol.1 애니메이터)
타케우치 아츠시 (공각기동대 메카 디자이너)
오다 토비라 + 시미즈 타모츠 (나루토 극장판 애니메이터)
무라타 렌지 (청의 6호 캐릭터 디자인) + 야부타 타츠야 (파이널판타지 VII 스토리 디자인)
오시이 마모루 (공각기동대 감독)


제 3 시즌

마이클 아리아스
(철콘 근크리트 감독)
신카이 마코토 (별의 목소리, 초속5cm 감독)
카와모리쇼지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사랑 기억하나요?" 감독)
마에다 마히로 ( 암굴왕, 청의6호 감독)
콘 사토시 (파프리카, 퍼팩트블루 감독)


애니메이션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혀를 내두를만한 이름들인데요. 웹사이트를 통해서 이들의 작품과 컨셉 스케치들을 모두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웹 사이트 첫화면은 플래시 네비게이션으로 매우 역동적인 구성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3개의 시즌을 각각의 큐브모양으로 구분해 놓았으며, 해당 큐브를 클릭하면 바로 애니메이터들의 소개와 작품 감상을 가능하게 하고 있군요. profile에선 간단한 이력을, movie에선 작품감상, 그리고 gallery 엔 작품을 위해 만들었던 콘티와 러프 스케치 까지도 열람해 볼 수 있습니다. (3시즌은 아직 작품만 제공되고 있네요) 물론 staff 메뉴엔 작품에 참여한 제작진들의 명단이 있습니다.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PROJECT MERMAID'는 실사와 컴퓨터그래픽이 몽환적으로 결합된작품이네요.
공각기동대나 아바론등에서 볼 수 있었던 감독 특유의 비주얼에 대한 세계관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콘 사토시 감독의 '안녕하세요'는 몽롱한 아침 시간을 1분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참으로 함축적으로 표현했다는 느낌이 드는 작품입니다. 클로징이 아주 인상적이지요 ^^


* 다른 작품들은 직접 웹사이트에서 보시는 게 좋을 듯 하여  제가 가장 인상적으로 보았던 두 작품만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하야시 아케미감독의 'ナミダの向こう..' ,카와모리  쇼지 감독의 '프로젝트 오메가'도 볼만합니다. ^^



이 프로젝트의 기획은 단순히 NHK라는 방송국의 이벤트성 행사로 보일 수 도 있지만, 웹이라는 지속적 공간에 현 시대를 풍미하고 있는 애니메이터들의 짧은 단편을 모아놓음으로, 21세기 초반 일본 애니메이션의 현재를 가늠하게 하는 훌륭한 웹-아카이브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인터넷이라는 공간에서의 특성은 지속적으로 (재화의 감가상각없이) 데이터를 보존할 수 있다는 것 일겁니다. 온라인 아카이브가 단지 그 시대의 예술 작품을 아카이빙 하는데 그치기보단, 이러한 흥미로운 프로젝트를 통해 짧지만 임팩트 있는 [그 시대의 느낌]을 모으고 전시하는 모습으로 예술계의 다양한 모습으로 시도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가져봅니다.


1.8월 부터는 사이트를 통해 방영시간표를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