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Application

웹기반교육용게임_food4thought.bhf.org.uk_web review

aliceon 2008. 3. 18. 01:36



웹과 인터렉티비티interactivity, 멀티미디어의 결합은 굉장히 많은 가능성들을 낳았다. 그리고 그 수많은 가능성들 중 눈에 띄게 주목을 받았던 분야가 바로 교육education이다. 고래로부터 교육에 있어서의 학습능률의 향상과 그를 위한 몰입감의 증대는 끊임없이 추구하고 도달해야만 하는 거대한 목표였으며 이는 인류가 끝날 때까지 영원히 지속될 항구적 목표이기도 하다. 또한 현실적으로도 손에 꼽을만큼 거대한 시장이기도 한 분야이기도 하다. 실제로 90년대 CD-ROM이 처음 대중화되어 그 이전과는 비교도 안될 만큼의 대용량의 데이터를 다룰 수 있게 되었을 때 가장 활기차게 등장했던 분야가 바로 멀티미디어 교육 타이틀이었다.
이후 이런 교육분야는 끊임없이 발전, 연구되었고 궁극의 몰입감 조성 및 인터렉티비티라 할 수 있는 게임 분야와의 크로스오버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현재 '재미'와 '능률'이 잘 버무려져있는 케이스로는 닌텐도DS의 학습 타이틀들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단순히 '공부'만을 위한 학습이 아닌 생활에 관련된 여러 교육 프로그램들이 등장하고 있는데 그 한 가지가 이번에 소개할 food4thought.bhf.org.uk이다.

처음 접속을 하면 반기는 것은 예전 8비트 시절 오락을 할 때 늘상 분위기를 고조시키던
모노사운드의 경쾌한 음악이다. 이 음악은 본 화면에 들어가서도 계속 이어진다. 이 공간 전반을 돌아다니며 탐색하는 것 자체가 게임의 컨셉이니 당연할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 화면 이상한 보라돌이 아저씨가 방문자를 도발!한다. 그리고 교묘히 상품얘기를 하면서 의욕의 장작더미에 불을 지핀다. 떡밥은 Nontendo Wii!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등장하는 캐릭터 선택의 창. 남, 여 성별 중 하나를 골라서 게임을 시작한다. 전체적인 인터페이스는 8~90년대 당시 유행했던 어드벤쳐 게임의 그것을 연상시킨다. 키보드를 가지고 캐릭터를 움직여 주위 환경을 탐험하고 발견되는 객체들을 하단의 물품 아이템들을 사용해서 보고, 이용해서, 무언가를 해결한다. 아이들이 대상인 게임이기에 인터페이스는 장난감을 닮았고, 다루기가 쉽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템 중 x-ray 안경이라는 것이 있다. 중학교 단어장 같은 곳에서 단어의 뜻을 적고 그곳에 함께 빨간색 문양을 난무해 뜻이 안보이게 해 놓은 페이지가 있고 그 페이지에 빨간 색필터를 대면 뜻이 드러나던 기억이 난다. 화면역시 그것과 유사하게 알아보기 힘든 텍스트 팻말에 이 안경 아이템을 드래그하면 그 내용이 드러나 보이게 된다.
드러나는 글들은 다양한 음식을 먹어야 골고루 영양분을 섭취해 몸에 좋다던가 아침을 먹는 것이 건강에 좋다던가 하루에 한시간씩 운동을 하는 것이 몸에 좋고 심장병을 예방한다던가 하는 정보들이며 이 정보를 확인했을 때 하단부의 레벨 게이지가 올라가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중간 중간 미니게임과 함께 아이템을 모으는 이벤트들이 있어 계속되는 정보의 주입에 이용자가 지치는 일을 방지코자 세심하게 신경을 쓰고 있다. 노란 화살표 부분에서 보이듯 하나의 과제를 수행하면 게이지가 올라가는 레벨업 시스템 역시 함께 가지고 있어서 일을 진행하면서 얻어지는 성취욕 역시 이용하며 집중력을 유지시키려 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BHF(British Heart Foundation)는 영국 최대의 심장관련 자선기금 단체이다. 그들은 현재 영국의 사망원인 1위인 심장 질환을 박멸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이런 어린이 교육용 웹기반 게임 프로젝트를 비롯해 다수의 예방 및 치료 캠페인을 진행중이다. 최근들어 이런 공적 사업이나 크리에이티비티 관련 분야에서 영국의 모습이 두드러진다.
대규모 국가 사업으로서 근 10여년 이상을 꾸준히 투자해 온 결실이 미술, 음악, 영화와 뮤지컬을 비롯한 문화분야에서부터 사회의 세세한 분야까지 그 영향이 보이는 것은 그들의 투자와 노력이 헛되지 않았음을 증명하는 결과일 것이다. 이번에 소개한 food4thought.bhf.org.uk라는 온라인 교육 게임 컨텐츠 역시 그 맥락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이런 캠페인과 시도들이 다양한 모습으로 등장하며 또한 활용되기를 기대해 본다.


BHF 메인 홈페이지 링크
BHF 어린이용 홈페이지 링크
게임 홈페이지 링크

글.김진수_홍익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과 석사과정(unixxtel@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