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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 B.N. Hansen, New Philosophy for New Media_book review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9. 1. 00:21


Mark B.N. Hansen, New Philosophy for New Media, The MIT Press, 2004.

무엇이 “뉴 미디어”를 새로운 것으로 만드는가? New Philosophy for New Media의 저자인 Mark B.N. Hansen은 책의 중심에 이 질문을 놓고, 이 질문에 대한 현상학적인 접근을 시도한다. 저자에게 있어 뉴 미디어란 정보의 비-구체화된disembodied 흐름이 아니라, 신체의 구체화된embodied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매개체이다. 저자는 현재까지 이러한 신체지각과 뉴미디어에 대한 연구를 시리즈로 출간하고 있는데, 이 전의 저서인 Embodying Technesis (2000)가 신체와 텍스트, 그리고 뉴미디어의 관계를 다룬 것이라면, 이 책은 보다 이미지 중심의 시각 예술 영역에 발을 담근 첫 번째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저자는 이후에도 이미지와 가상현실에서 보다 실재적인 뉴미디어 공간으로 넘어가는 혼합현실Mixed Reality 예술작품 (Bodies in Code, 2006)에 대한 책을 발간하였다.

전통적인 관점으로서의 정보기술은 그 자체가 정신mind에 의해 지배되는 환상illusion의 영역으로 평가되었으나,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정보기술 자체가 구체화된 매개체로서, 관람객의 신체에 대한 자각을 높이고 신체 전체의 지각을 활성화한다고 말한다. 디지털 이미지 또한 단순한 시각성의 차원에서 지각되는 것이 아니라, 신체 전체가 선택하고 받아드리는 구체화된 감각을 이끌어내는 매개체이다. 여기서 헨리 베르그송Henri Bergson의 “affective body”에 대한 개념이 중요하게 작용하는데, 상호작용적인 뉴 미디어 작품 속에서 이미지는 그 자체가 과정process으로 작용하며 신체의 활동성과 결부된다는 것이다. 감각적인 신체affective body는 디지털 이미지를 프레임화 하기 위한 필터로 작용한다. 다시 말해, 작품을 경험하는 데 있어, 이 능동적인 신체는 그 작품으로 진입하는 통로 그 자체가 되며, 이미지의 지각과 창조가 동시에 일어나는 곳이다.

이 책의 5장에서 분석한 가상현실VR에 대한 논점도 흥미롭다. 저자는 브라이언 매써미Brian Massumi의 구절을 인용하면서, 디지털 공간으로서의 가상현실은 언제나 아날로그 적인, 즉 구체화된 감각의 생산물과 함께 실현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러한 구체화된 감각의 생산물을 지각하는 중심에는 신체가 있고, 따라서 저자는 정신-신체의 이분법적인 데카르트적 사고 방식을 거부하며, 지각이 신체 전체를 통해 일어나는 반응이라는 메를로 퐁티Maurice Merleau-Ponty의 현상학을 취한다. 그는 이것을 body-brain achievement라고 부르고 있으며, 저자의 이러한 관점은 이 후의 책 Bodies in Code에서 더 잘 드러나게 된다.  

저자의 베르그송과 들뢰즈Gilles Deleuze를 넘나드는 철학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더글라스 골든Douglas Gordon과 빌 비올라Bill Viola의 신체 이미지, 그리고 제프리 쇼Jeffrey Shaw의 역사적인 작업들에 대한 분석은 - 반복 되는 듯한 설명과 가끔 찾아볼 수 있는 다소 불명확한 철학적 언어에 싫증만 느끼지 않는 다면 - 읽는 이들로 하여금 탄성을 자아내게 할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의 보다 중요한 의의는 상호작용적인 디지털 이미지, 가상현실을 포함하는 뉴 미디어의 형태들이 신체의 지각과 감각의 확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다른 어떤 누구보다 기초적이고 철학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접근했다는 것에 있다.

물론 저자는 우리에게 처음 던졌던 질문에 명확한 답을 던져주지는 않는다. 저자가 뉴미디어가 줄 수 있는 구체화된 경험이 뉴미디어 자체를 새롭게 하는 가에 대한 정확한 답변은 줄 수 없을 지라도, 하지만 이 책을 덮을 때 즈음에 독자들은 뉴미디어 아트가 – 특히 상호작용적인 이미지를 포함하는 – 어떻게 신체의 구체화된 감각들을 이끌어내는지, 또 이전의 비물질적인 매개체로 이해되었던 올드old 미디어와 어떻게 다른지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소개
Mark B.N. Hansen은 시카고 대학의University of Chicago의 영문과와 시네마/미디어 연구의 교수로 재직 중이다.

목차
List of Figures  
Acknowledgments  
Foreword by Tim Lenoir  
Introduction    
Part l - From Image to Body
1. Between Body and Image: On the “Newness” of New Media Art  
2. Framing the Digital Image: Jeffrey Shaw and the Embodied Aesthetics of New Media  
3. The Automation of Sight and the Bodily Basis of Vision
Part ll - The Affect-Body
4. Affect as Interface: Confronting the “Digital Facial Image”
5. What’s Virtual about VR? “Reality” as Body-Brain Achievement
6. The Affective Topology of New Media Art
Part lll - Time, Space, and Body
7. Body Times
Conclusion
Notes
Ind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