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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취재] 문화원형을 활용한 융합형 감성미디어아트_Korean Culture Contents Global Exhibition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1. 7. 23:45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문화원형을 활용한 미디어아트전시 콘텐츠를 지원하여 '2009년 문화원형 활용 글로벌 전시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기존에 개발된 우수 문화원형을 국내외에 홍보하고 다양한 활용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문화원형을 활용한 융합형 감성미디어아트』展을 개최한다. 한국의 독창성 있는 무형, 유형의 문화가 디지털 콘텐츠로 발굴 제작된 문화원형 콘텐츠를 첨단 미래 예술인 디지털 아트와 결합하여 다양한 첨단 감성 중심 콘텐츠로 개발하고자 기획된 이번 전시는 오는 1월 13일부터 1월 19일까지 서울 덕원갤러리와 1월 20일부터 24일까지 대전 법무부 솔로몬 로파크에서 전시된다. 이번 전시는 일본, 중국 등의 다른 동양권 문화와 다른 한국문화상품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브랜딩화 함으로서 '감성적인 이미지 마케팅'을 구축하여, 물리적 상품으로서의 가치만이 아닌 무형의 '문화경제 시너지 효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역사 교육 자료로서의 활용을 위해 사운드, 그래픽 이미지, 3D 데이터, 플래시, 애니메이션 동영상등 다양한 데이터로 이루어진 문화원형 콘텐츠와 디지털 미디어를 결합하여, 역사교육의 이해를 돕는데 가장 효과적인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 또는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미디어' 기반 조성이 되고자 한다.

중요무형 문화재 제48호인 단청장 만봉 이치호 스님의 단청문양은 우리불교미술의 최대 걸작들 중 하나로 수려한 선과 장식적 색채의 조형적 아름다움을 지닌다. 또한 조선시대 왕, 왕세자, 문무백관의 관복의 가슴과 등에 장식하는 표장인 흉배는 계급과 서열에 따라 다른 문양을 집어넣어 그 구분을 하는 용도로 사용되어졌다. 서열을 나타내는 용도를 떠나 흉배는 귀족적 취향을 느낄 수 있으며, 국가에서 지정하는 문양이기에 형태, 도형 등에 있어서 미적 가치가 상당히 뛰어났다. 문화원형 디지털 콘텐츠사업으로 복원된 만봉 스님의 단청문양과 흉배는 독자적인 조형미로 봤을 때 현대의 미적, 조형적 디자인 요소로서의 가치가 월등하다. 이러한 과거 선조들의 미적 향취와 왕가와 귀족들 그리고 종교적으로 아름다운 형상들을 현대에 다시 재해석하고자 한다.

우리의 여인네들이 장식을 위해 치장한 노리개는 그 누가 보더라도 너무나도 갖고 싶은 조형 요소들을 내포하고 있다. 노리개의 중앙에 작은 평판 디스플레이를 장착하고 여성 특유의 패션 요소와 장식이 시각화 되어 있는 노리개의 조형요소들을 움직이는 동영상 애니메이션으로 재가공하여 디스플레이 안에 보여준다. 시시각각 변형되는 우리 문화의 조형요소들을 경험할 수 있다.
문화원형 콘텐츠 중 문양과 소리를 이용해 실시간 인터렉티브 영상을 제작함으로써 우리나라의 고유한 문양과 소리를 국내는 물론 국외까지 알리고자 한다. 전통 문양은 대부분이 단색이미지로써 가공이 용이하며, 일정한 패턴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양을 겹쳐 놓았을 때 사용자가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이미지로써의 재창조가 가능하다. 그리고 하나의 패턴에서 다수의 이미지를 창조해 낼 수 있기 때문에 활용성 또한 다른 콘텐츠에 대비하여 높다. 제품과 건축물에 국한되어 사용되는 한국의 전통 문양과 현재 대중적으로 연주되거나 활용되기 위해 2,3차 가공을 필요로 하고 비교적 활용도가 낮은 문화원형 콘텐츠의 소리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소리와 관객의 움직임에 따라 변화가 가능한 미디어 작품으로 제작하여 한국의 문양과 소리의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새로운 문양의 재창조 과정을 통해 브랜드화 하고자 한다.

<전시 기간 및 전시공간>  

- 2010년 1월 13일 ~ 2010년 1월 19일  : 덕원갤러리
   www.dukwongallery.co.kr

- 2010년 1월 20일 ~ 2010년 1월 24일 :  솔로몬 로파크_SOLOMON LAW PARK 
   www.lawedupark.go.kr

후원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주관 : 문화콘텐츠 & 디자인연구소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참여기관 :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DATA+ LAB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FMA LAB_레드컴_ H2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