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art & news

[기획취재] VSMM2010 미리보기

yoo8965 2010. 10. 18. 20:37

드디어, VSMM2010 행사가 며칠 앞으로 다가왔네요.

16번째를 맞는 이번 행사에는 역시 영향력있는 강사들의 강연이 준비되어 있답니다.

아직 행사의 성격이나, 어떠한 내용들이 발표될 지 모르는 독자분들을 위해 몇몇 흥미로운 강사/강의를 소개합니다.


Jeffrey Shaw
: Co-Director of iCinema UNSW, Sydney / Dean of the School of Creative Media, City Univ. of Hong Kong

우선, 잘 아시는 제프리 쇼(Jeffrey Shaw) 입니다. 작가로서도 유명한 그는 현재 시드니 UNSW에서 공동 디렉터로, 또한 홍콩 대학 Creative Media 스쿨의 학장을 맡고있기도 합니다. 이번 강연에서는 미디어 환경 및 미디어아트에 의해 파생된 참여적 상황들이 우리들 주변에서 나타나는 디지털적 환경에 관한 해석의 틀을 제공한다는 내용의 문화적 상상력이 현실이 되는 그러한 순간에 관한 내용들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첨부된 pdf 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Lizbeth Goodman : Chair of Creative Technology Innovation & Executive of the Innovation Academy, University of Dublin / Director of the SMARTlab Digital Media Institute (London, Dublin, Seattle, Toronto)

Smartlab의 디렉터인 Lizbeth Goodman은 창의적인 기술 혁신 속에서 지속적이면서도 이동할 수 있는 창의적인 협동과정 및 실험적 학문에 관한 이야기를 할 예정입니다. 아무래도 본인 스스로의 학교에서의 경험과 미디어랩을 운영하면서 느낀 부분들을 현실적 수준에서 이야기 할 듯 합니다. 한국에서도 이러한 흐름들이 다양한게 전개되고 있는데, 아무래도 참고할 내용들이 좀 나오겠네요.



Michitaka Hirose : President of VR Society of Japan / Professor of Univ. of Tokyo

어쩌면, 개인적으론 제일 기대되는 강연입니다. 한때, 미디어 기술 및 미디어아트의 미래라고 불리었던??^^; VR 이 최신의 기술들과 결합되어 새로운 수준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아무래도 VR->AR로의 개념 이동 때문이기도 하지만, VR의 한계를 미리 한정지었던 이들에게는 들어볼만한 내용의 강연이 될 듯 합니다. 



Jun Rekimoto : Director, Interaction Lab SONY CSL Professor Univ. of Tokyo

이번 VSMM의 기획자이신, KAIST의 양현승 교수님께서 추천해주신 강연이기도 합니다만, 개인적으로 소니'의 인터랙티브 랩'에 궁금한 점이 많았던 저에게는 단비와 같은 강연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디렉터인 Jun Rekimoto는 우리가 즐겨 사용했던 HCI의 개념이 과거와는 달리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만이 아닌 인간과 컴퓨터의 통합의 수준을 이야기합니다. 


Masayuki Akamatsu : Professor of IAMAS

지난 2006년에도 한국에 방문했던 아카마츠(Masayuki Akamatsu) 교수는 (당시 아카마츠 교수는 Gainer라는 피지컬 컴퓨팅 툴에 관한 강연 및 워크샵을 진행했었지요!!!) 이번 VSMM2010 에서 우리의 의사소통에 관계된 모바일 디바이스에 관하여 강연할 것입니다. 그간의 다양한 작업들 (모바일 App등)도 소개될 듯 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빼먹지 마시길.



Ludger Brummer : Director, Institute for Music and Acoustics, ZKM

ZKM은 우리에게도 매우 익숙한 교육 및 전시/아카이빙 기관이지만, 접할 기회는 상대적으로 적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Ludger Brummer는 Music and Acoustics의 디렉터로서 이번 발표에서는 소리 지각에 관한 3D 사운드 시스템의 결과들을 분석하고 설명

한다고 합니다. 사운드 아트 및 시스템에 관심있으신 분들에게는 유익한 강연일 것 같네요.

이외에도 다양한 강연/워크샵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VSMM2010 홈페이지를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vsmm2010.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