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Application

www.codetree.org_web review

알 수 없는 사용자 2006. 9. 12. 00:51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www.codetree.org



  여기 나무 한 그루가 있다. 오로라 빛을 뿜어내고 말캉말캉한 열매가 줄줄이 달려있는 이 나무는 물론 실제 하는 것이 아니라 웹이라는 가상의 공간에서 자라는 CodeTree이다. 나무를 심은 주인은 친절하게도 방문자들이 나무에서 마음껏 뛰어놀고 열매를 따먹을 수 있도록 허락해주었다. 방문자들도 앞으로 이 나무가 더욱 잘 자랄 수 있게 같이 가꾸는 일을 잊지 않은 것도 물론이다.

오늘날 예술은 과학의 발달과 함께 그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의 보급은 미디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아티스트 뿐 만 아니라 일반인에게까지 웹상에서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였다. 사람들은 디지털 공간에서 자신만의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그것의 영역을 확고히 하려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자신이 가진 정보나 기술을 다른 사람과 나누고 공유하는데서 보람을 느끼기도 한다. 정보 공유에 의한 더 큰 시너지 효과가 자기 자신에게 부메랑처럼 돌아온다는 사실을 잘 알기 때문이다. 앞으로 소개할 CodeTree는  기본적으로 코드가 여러 사람들에 의해 진화할 수 있다는 열린 개념을 가진 웹 사이트로서 주목할 만 하다.

CodeTree는 Processing 과 Adobe Flash를 사용한 작업을 전시하고 공유하는 네트워크 공간으로 프리랜서 웹 디자이너인 Rich Hauck에 의해 만들어졌다. 그는 New York university's Tisch School of the Arts에서 학생이던 시절 졸업 논문을 위해 CodeTree란 야심찬 프로젝트를 개설하게 되었고 많은 유저들의 환영을 받으며 지금까지 이어져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