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app art

Kraftwerk의 Generative Music App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3. 22. 15:18

스마트폰이나 테블릿 PC의 어플리케이션 시장에서 다양한 APP ART의 시도가 활발한 요즈음, 뮤지션들도 다양한 방식으로 음악과 관련된 APP을 개발해 내어놓고 있는데요.

독일의 사운드 아티스트 그룹인 Kraftwerk(크라프트 베르크)가 <Kling Klang Machine>이라는 APP을 발표했습니다.

Kling Klang Machine은 '인터랙티브 24시간 뮤직 제너레이터'라고 설명되어 있네요. 위치 기반 실시간 데이터를 가지고 사운드를 만들어낸다는 점에서 기존의 미리 짜여진 알고리즘을 활용하는 Generative Music App과는 다른 시스템이라고 하네요. 

런칭 화면 이후 등장하는 시간대 지도에서 원하는 시간대를 선택하면 해당 음악이 로딩되기 시작하고, 음악의 템포와 울림 등을 조절할 수 있는 컨트롤 할 수 있는 화면, 특정 음들을 추가할 수 있는 매트릭스 화면, 볼륨, 에코 등을 조절할 수 있는 믹서 화면이 차례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심플하지만 조금 불친절합니다. 위치 기반 실시간 데이터에 기반해 음악이 만들어진다는 것이 정확히 어떤 프로세스를 거치는 것인지에 대한 설명도 부족하네요. 하지만 반복되지 않고 끈임없이 흘러가는, 그리고 직접 컨트롤 할 수 있는 몽환적인 전자 사운드의 향연이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Kraftwerk 웹사이트
http://www.kraftwer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