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art & news

DF 14: The Distortion Field Conference 2014

yoo8965 2014. 1. 25. 20:32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와 예술과학융합연구소에서 의미있는 컨퍼런스를 주최한다고 합니다. 이번 컨퍼런스는 ‘Distortion Field’라는 주제로 개최되는데, 일주일 간, 심포지엄과 워크숍, 전시와 공연 등이 진행된다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여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특히 심포지엄 내용이 기대되는대요. 최근 미디어아트에서 주요한 문제거리라고도 볼 수 있는 '상호작용성'에 관한 작가들의 이야기들을 들어볼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리고 태싯그룹의 공연도 기대되네요.^^ 앨리스온에서도 이번 심포지엄에 참여하는 FilipVisnjic'의 인터뷰를 진행하려고 계획 중입니다.

--------------------------------------------------------------


이번 행사에는 김치앤칩스의 Elliot Woods가 공동 기획자로 참여했고, CreativeApplications.Net(CAN)과 앨리스온이 행사의 프레스 파트너로 활동한다.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Cross Media Creative Lab / 예술과학융합연구소에서 주최하는컨퍼런스, ‘DF14: The Distortion Field Conference 2014’가 오는 2월 7일(금)부터 14일(금)까지 일주일 간 개최됩니다. 이번 행사는 ‘Distortion Field’라는 주제로 심포지엄과 워크샵, 전시와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오니, 관심있는 여러분의 많은 참가 부탁드립니다. 



Symposium 


2 7()에 개최되는 심포지엄에는 예술과 미디어, 디자인, 테크놀로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연사로 초청되어, 주제에 관한 강연 및 토론을 진행한다. 특히, CreativeApplications.Net(CAN)의 편집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Filip Visnjic이 사회를 맡아 초청 연사들과 함께 패널토의를 진행한다. 패널토의에서는 이번 심포지엄을 위해 세계 각지에서 모인 연사들과 함께, 인터랙티브한 미디어아트 작품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기술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그러한 기술을 통해 구현한 작품에 관객이 참여함으로써 작가의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관객과 함께 만들어나갈 수 있는 작품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진행일시: 2014년02월07일 금요일( Fri.) 5pm - 9pm
진행장소: 이화여자대학교 ECC 삼성홀

미디어아티스트에게좋은인터랙션이란무엇일까. 미디어아트작품을만드는사람들과그것을경험하는사람들사이의간극에서발생하는왜곡은일종의줄다리기일지도모른다. 각각의분야에서새로운경험을만들고있는작가들의생각, 그리고그생각들의사이를헤짚어본다.

초청연사:

- Filip Visnjic (CreativeApplications.Net 편집장, 건축가, 큐레이터)

- 지하루 (서강대학교 지식융합학부 아트&테크놀로지전공 교수, 트랜스아티스트)

- 손미미 (김치앤칩스 아트디렉터, 인터랙션 디자이너)

- James Auger (제네바 HEAD, 도쿄 무사시노대학 방문교수, 제품/인터랙션 디자이너)

- 목진요 (연세대학교 디지털아트전공 교수, 미디어아티스트 그룹 전파상 대표)


*참가비: 15,000원
*참가 신청: http://onoffmix.com/event/23225


Workshop 


2 8() 9() 양일 간 열리는 워크샵에서는 미디어아트 관련 기술과 저작도구에 관한 5개의 집중 강좌가 운영된다. 기계적, 생물학적, 화학적 또는 전자와 관련된 새로운 기술들은 현대 미디어아트를 제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본 워크샵의 목표는 미디어아트 작가들로부터, 작가의 의도를 관객에게 전달하고 관객이 참여하는 작품을 만들어내는 과정에 필요한 기술에 대해 듣고 배우는 것이다. 이번 워크샵에는 카이스트의 여운승 교수, HYBE의 유선웅 작가, VIEWZICVJ ZIZIZIK(이영호), 김치앤칩스의 작가 Elliot Woods, 카이스트 방문교수 Graham Wakefield가 강사로 초청되어, 각각 5개의 다른 주제로 강좌를 진행한다.



강연 분야 및 주제:


1) 여운승/ Computational Audio  

 : 소리의 시각화를 위한 소리와 음악에 대한 이해 및 Processing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2) 유선웅/ Interactive Digital Media, Physical Computing

 : Arduino,  LED pixel을 이용한 Interactive Light Project

3) 이영호(VJ ZIZIZIK)/ DMX Lightcontrol

 : 영상으로 컨트롤하는 LED Light

4) Elliot Woods/ VVVV

 : Creative Coding Without Code

5) Graham Wakefield/ LuaAV

 : Artificial Life, Evolutionary Art and Generative Music with LuaAV

 

일시: 2014.2.8. () 10:00-16:00

          2014.2.9. () 10:00-18:00

장소: 이화여자대학교 ECC 강의실(신청자에 한해 개별 공지)

참가비: 각 클래스당 150,000

참가 신청: https://docs.google.com/forms/d/1XWthdLE6PIv6k1YYbhhdvhGq1Z4nFwGA7nEYDxnGtR4/viewform



Exhibition


2 7() 부터 2 14()까지 일주일 간 미디어 아티스트 변지훈의 작품과, 랜덤웍스의 김성훈 작가와 아티스트 민혜기의 공동작품이 전시된다. 본 전시는 작품에 담겨 있는 작가의 의도를 찾아내는 것과 작품 자체가 뱉어 내고 있는 이야기를 듣는 것, 작품의 틈새에 관객의 의도를 끼워 넣어 해석을 하는 것, 그 중 어느 것이 더 옳다 말할 수 없는 각각의 방법으로, 작가의 실험과 관객의 생각이 만나는 소통의 장이 될 것이다.


전시작품:

- 변지훈, <Void Drawing, 2014>

작가 변지훈은 땅속에서 뿌리로 연결된 사시나무 숲과 같이, 전세계를 넘어 우주에까지 이르고 있는 전자 네트워크를 가장 거대한 인공 구조물이자 빛을 발하는 원시 생명체로 보고, 디스플레이가 부착된 장치들로 이루어진 전자 네트워크를 실재 공간에 옮겨 시각적 데이터를 투사한다.

 

- 김성훈&민혜기, <순간(The Moment), 2014>

랜덤웍스의 김성훈과 민혜기 작가의 협업으로 이루어진 이 작품은 높은 곳에서 한순간 그 최대의 빛을 발하며 질주해 내려와 산산조각나버리는 빛에 관한 이야기다. 이 빛은 시각적 환영이 아니라 물리적으로 움직이는 빛이다. 전시 중 그 형태가 계속 변화하는 작품 <순간>과 함께 관람객은 빛나는 순간의 생과 멸을 함께 호흡할 수 있다.

 

일시: 2014.2.7. () 16:00 Opening

          2014.2.14. () 18:00 Closing

장소: 이화여자대학교 ECC 극장

입장 및 관람: 무료



Performance


2 8()에는 태싯 그룹의 미디어아트 공연<tacit.perform[3] in the Distortion Field, 2014>가 상연된다. 이번 공연은 사운드와 이미지, 그리고 퍼포머들의 행위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며 변형되는새로운 형태의 인터랙티브 퍼포먼스이다. 관객은 각자의 시선으로 사운드와 이미지를 해석하여, 시각과 청각을 통해 전달되는 미디어의 메시지를 읽어낼 수 있을 것이다.


공연작품:

태싯그룹 <tacit.perform[3] in the Distortion Field, 2014>

태싯그룹의 단독 공연으로, 스티브 라이히(Steave Reich)의 원곡을 재해석한 <Drumming>, 사운드가 생명체와 같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실시간으로 관람할 수 있는 <Space>, 비디오게임 ‘Pacman’과 스티븐 라이히의 ‘Six Pianos(1973)’을 결합한 작품 <Six Pacmen>, 태싯그룹이 만든 시스템을 담은 <LOSS> 등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일시: 2014.2.8. () 19:00

장소: 이화여자대학교 ECC 삼성홀

예매: http://onoffmix.com/event/23215


----------------------------------------------------------------


각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www.thedistortionfield.org/)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문의:thedistortionfield@gmail.com

주최: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미디어랩/예술과학융합연구소
주관: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미디어랩/예술과학융합연구소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