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미디어아트 관련 서적

영상 이미지 읽기_마르틴 졸리_book review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8. 2. 17:00



현대 사회를 이미지의 세계라고 말하는것은 어느 사이엔가 진부한 표현이 되어버렸다. 글이 아닌 이미지. 그것으로 판독되어지고 그 판독된 기호로 또다시 의미가 이종교배(異種交配)되어 재 생산 되는 이 시대는 분명 전통의 서사가 지배했던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서사 분석의 패러다임이 가득한 시대인것이다. 그렇다면 '이미지'라는것은 무엇일까? 저자인 마르틴졸리는 성경과 그리스 신화, 플라톤의 동굴에서부터 피카소의 그림, 말보로 클래식과 이탈리아 판자니 스파게티 광고 분석에 이르는 서구문명의 방대한 흔적들을 통해 이미지의 실체를 규명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먼저 이미지의 개념과 용법, 의미를 규명하며, 이미지의 기호학적 접근을 제시하여 이미지 독해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2장에 이르러서는 이미지를 분석하기 위한 여러 전제를 두고, 본격적으로 이미지 분석이 어떻게 기능하는지, 그러한 행위로 어떻게 타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흥미로운 것은 저자가 이미지 분석의 주요한 소재로 산업사회의 총예라고 할 수 있는 광고의 예를 활용한다는 것인데, 이 방법은 이미지의 시대의 속성을 드러내는데 보다 더 극명하게 효과적으로 쓰여지고 있다.


논리와 서사의 구조를 풀이하는데 우리가 늘 기대어 왔던 과거의 해법들은, 계속되는 고민과 연구를 통해 하나의 방향성(方向性)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그 방향성을 따라 현대의 미학이, 그 기저의 철학이, 탄탄하게 되어진것이다. 하지만 이미지의 시대에 접어들면서, 더구나 이미지가 고정되어있지 않는 동영상(動映像) 이미지로 진화 되어감으로 미학의 방향성은 또 다른 출발점에 서게 되었다. 이 책은 그러한 출발에 작은 활력이 될듯하며, 무엇보다도 저자가 책 말미에 정리해 놓은 영상 이미지 해석에 관한 논문과 서적의 목록들은 지침(指針)없이 헛돌기 쉬운 영상 이미지 연구에 귀한 자료가 될것임이 분명하다.


글.류임상.앨리스온 아트 디렉터(orange@aliceon.net)



마르틴 졸리 (Martine Joly) - 프랑스 보르도 3대학(몽테뉴 대학) 교수이자 정보 커뮤니케이션 연구소(ISIC) 시청각 자료 제작교육 책임자이다. <영상 이미지 읽기> 외에 <이미지와 기호>등 이미지와 미디어에 관한 다수의 글을 발표했다.

김동윤 - 프랑스 프로방스 대학에서 프랑스 신화와 문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6년 현재 건국대학교 서울
캠퍼스 문화정보학부 EU문화정보학 전공 교수로 재직 중이다.

[Flash] http://www.aliceon.net/swf/under.sw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