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art & news

세계 핀홀사진의 날(Worldwide Pinhole Photography Day - WPPD)

yoo8965 2008. 4. 15. 23:06
사용자 삽입 이미지
Murray Leshner, "Another Lost Opportunity"
Holland, Michigan, United States


핀홀카메라(Pinhole Camera)를 아시나요?

국내에서는 '바늘구멍 사진기'라는 애칭?으로도 불려지고 있지만, 작은 구멍을 통해 들어온 빛에 의해 이미지가 맺히는 사진기의 기본 원리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는 사진기랍니다. 나름의 맛?이 있어 스스로 핀홀카메라를 만들어 이미지를 제작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상품으로 판매되기도 하지요.

개인적으로 핀홀카메라를 좋아하고는 있었지만, '세계 핀홀사진의 날(Worldwide Pinhole Photography Day - WPPD)'이 따로 있는 줄은 몰랐네요. 매년 4월의 마지막 주 일요일'이라고 하는데, 2008년은 27일이 세계 핀홀사진의 날이네요^^

핀홀사진의 날 공식 홈페이지도 있습니다. 참여하시고 싶은 분들은 이 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자신이 핀홀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업로드하면 됩니다. (1인당 1장!!^^;)

이번에 박진호' 작가를 인터뷰하면서 알게된 사실인데, 이 날을 기념하며, 세계 각국의 핀홀카메라/사진 매니아들이 관련 전시 및 워크샵 등도 진행된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신사동 가로수길에 있는 'tsesay gallery' (맞나?^^) 에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국내 핀홀카메라 전시/워크샵 소식은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안보이네요 ㅠ.ㅠ)

워크샵 내용을 간단히 소개하자면, 갤러리 공간 자체를 '핀홀 카메라'의 하드웨어 구성과 유사하게 조성하여, 공간을 방문하는 관람객들에 의한 빛그림을 만들어보는 것이라 합니다. 간단한 작업 전시와 설명도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http://www.pinholeday.org/



** 핀홀사진 하나더~ (핀홀사진의 날' 페이지에서 지난 전시때 출품된 사진이미지를 가져온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Kazuya Kishi, "The stone guardian dog"
Shizuoka, Jap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