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미디어아트 관련 서적

컴퓨터 예술의 탄생_book review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7. 1. 18:57



관람자들이 모니터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모니터에서 여러게의 숫자와 선들이 일정한 규칙을 니닌듯 지니지 않는 듯 바삐 움직이며 궤적(軌跡)을 만듭니다. 그 모양이 마치 능숙한 화가의 붓놀림 같기도, 이제 막 태어난 생명체의 움직임 같기도 합니다. 그때쯤 드는 의문 한가지. 그렇다면 이 작품의 작가는 작가 본인인가, 아니면 프로그래머 인가, 그것도 아니면 컴퓨터 자체인가?


점점 더 기술이 발전하고 빠른 연산 처리가 가능한 컴퓨터들이 등장하면서 단순한 반응 속도와 처리 능력으로는 컴퓨터가 인간을 앞선지 오래되었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래밍으로는 따라할 수 없다고 여겨졌던 인간의 '예술적 감흥'을 여러가지 우연적인 변수와 난수의 조합으로 '흉내'를 내는 기술도 개발된 현실입니다. (물론 그것이 인간의 것과 같은가..라는 물음에는 대답할 수 없겠죠) 이러한 기술의 발전을 바탕으로 '컴퓨터'가 주체가 되어 이루어지는 예술행위를 이 책에서는 '컴퓨터 예술'이라고 명명합니다.

컴퓨터는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내장하여 그 내적 명령을 해석해 자동적으로 정보를 처리(계산)하는, 말하자면 뇌를 모방한 기계이며, 그것이 하는 일체의 동작은 프로그램에 따라 실행된다. 그러므로 이 내장 프로그램의 내용이 예술 창작에 관계되는 명령계(指令系)를 이룬다면, 컴퓨터는 이 프로그램에 따라 자발적, 자율적으로 예술 활동을 하는 것이 가능하고, 그 결과로서 작품을 만들어내게 된다. 이러한 프로그램 주도의 예술을 우리는 진정한 의미의 컴퓨터 예술이라고 부른다. - 서문 중 

이책은 저자 가와노 히로시의 이론과 실천의 두 방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1부에서는 주로 컴퓨터 예술의 이론을 다루고 있으며 제2부에서는 1960~70년대에 행해졌던 컴퓨터 예술 생성 실험이 펼쳐진다. 제3부 컴퓨터 예술의 사상에서는 가와노 히로시 인터뷰에 관한 옮긴이 진중권의 코멘트가 함께 담겨 있습니다. 특히 진중권씨의 이야기들은 다소 딱딱하게만 보여질 수 있는 이론들을 보다 원활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앞으로 진중권씨가 기획하는 뉴미디어 아트 시리즈인 ‘UAT(Ubiquitous Art & Technology) 총서’의 일부인 이 책은 테크노아트의 이론과 실천을 인문학화함으로써 예술과 기술과 인문학을 통합하려는 이론적 시도이며, 엔지니어와 아티스트와 인문학도가 함께 읽을 수 있는 새로운 통합적 텍스트를 생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하네요. 앞으로 발간될 이 시리즈 도서들은 《컴퓨터 예술의 탄생》에 이어 《언캐니 밸리, 컴퓨터의 미학》 《인공생명 예술의 이론과 실천》, 《예술과 바이오테크놀로지》 등 이라고 합니다.

컴퓨터가 주체인 예술, 그래서 이 책은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 도 있습니다. 예술, 아니 미술을 다룬 책 치고는 꽤나 '공학적'이며 '수학적'인 접근이 필요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예술의 기원과 발전속에 '과학'이 지대한 영향, 혹은 '함께'했다는 생각을 해보면 이러한 접근 방식이 더욱 설득력 있음을 알 수 있죠. 여러가지 수학과 과학적 증명을 통해 이루어지는 컴퓨터의 사유 과정이 새기술을 통한 미학적 사고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생생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이 책을 '옮기고 엮고 쓴' 진중권씨가 다양한 각도로 책의 이론을 주석(註釋)함으로 보다 쉽게 접근 할 수 있죠. 이 책을 접한다는 것은 새로운 미디어적 전회(medial turn)를 통해 더욱 발전하고 변화할 미래 예술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가치있는 경험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목차 
- 옮기고 엮고 쓴이의 말
- 지은이의 말
1부 컴퓨터 예술의 이론
1장 정보란 무엇인가?
기호와 정보
정보의 존재론
정보이론의 기본 개념
정보와 엔트로피
네그엔트로피
마르코프 체인
잉여도
정보 용량
2장 현대예술과 정보이론
현대예술의 상황과 정보이론
커뮤니케이션과 예술
정보와 예술
음악의 정보이론
곡의 정보 분석
도형 정보
예술의 네그엔트로피
현대예술과 엔트로피
디자인과 실연
의미 정보와 미적 정보
3장 컴퓨터 예술
예술의 정보이론 모델
예술 시뮬레이션
자유 컴퓨터 예술 혹은 반컴퓨터 예술
마르코프 모델의 한계
마르코프 모델에서 변형 생성 모델로
컴퓨터 예술의 의의
2부 컴퓨터 예술의 실천
4장 나의 컴퓨터 예술
마르코프 체인 흑백 도형 및 컬러 도형
패턴 시리즈 : 흐름
인공 몬드리안
컬러 모자이크 시뮬레이션
스캐닝 변주 이미지
정보 릴리프
변형 생성 문법 PDL에 의한 이미지 생성
5장 컴퓨터를 이용한 예술 시뮬레이션
컴퓨터 조형 시뮬레이션이란?
도형의 정의
컴퓨터 눈의 시야
도형 이미지
이미지 분석법
이미지 생성법(몬테카를로법)
스캐닝 변주 이미지
출력 도형의 중첩
작품의 수정
패턴 시리즈 : 흐름
컬러 모자이크 시뮬레이션
인공 몬드리안
정형 수정과 색채 배당
정보 릴리프
6장 컴퓨터 그래픽의 고고학
프로그래밍과 입력 절차
작품의 출력 절차
혼합색의 출력
제3부 컴퓨터 예술의 사상
7장 컴퓨터 예술이란 무엇인가?
목적 행동과 제어 프로그램
가짜 컴퓨터 예술의 반론들
컴퓨터의 자율성
인간예술과 컴퓨터 예술
8장 컴퓨터 생성예술의 탄생 (가와노 히로시 인터뷰)
생성예술의 기획
작품세계에 대하여
정보미학의 성과와 한계
추상에서 구상으로
컴퓨터 예술의 주체는 누구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