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film & animation

추락천사를 찾습니다! _추락천사 페스티벌??

yoo8965 2008. 10. 15. 02:37


오늘은 한가지 흥미로운 페스티벌?을 소개합니다.

영상 작업 혹은 예술 작업을 만드시는 분들 또는 기획하시는 분들은 아마도 한두번씩은 각종 공모전, 전시 및 페스티벌 등에서의 탈락의 아픔?^^;을 겪어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런 아픔?들을 공유할 수 있는 페스티벌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추락천사 페스티벌'이 그것입니다.

추락천사 페스티벌'은 말그대로, 각종 페스티벌 및 전시에서 탈락의 아픔을 지닌 아티스트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축제입니다. 저도 프로그래머?로서 이번 페스티벌에 간접적으로나마 참여하고 있습니다만, 이번 페스티벌에 대해 생각을 해볼수록 많은 부분에서 조심스럽고, 난감한 문제들이 떠오르는군요. 주최측인 언더그라운드아트채널 쪽의 운영진 분들의 접근은 정말 순수하고 호감가는 입장입니다만, 이러한 페스티벌의 의미가 과연 의도대로 순수하게만 전달될 수 있을까?라는 기우아닌 기우가 들었답니다.

사실 추락천사'는 말 그대로 각종 행사에서의 탈락의 경험을 공유하고, 각 행사에서 제시한 기준에 대한 물음과 각자의 예술성에 관하여 열린 토론을 벌이기 위함이 진정한 목적이겠습니다. 더불어 작가에 관한 지원 부분도 빼놓을 수 없겠죠. 그런데, 이런 좋은 의도의 페스티벌에 관해 생각해보면, 결국 요즘 우리가 예술작품'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들은 어떠한 것들인가?'라는 예술 자체에 관한 물음으로 자꾸 이어지게 되네요^^; 흠.

이러한 생산적이지 않은?^^; 기우에도 불구하고 행사는 진행될 것입니다. 현재, 작품공모는 마감한 상태이며, 11월 중순부터 프로그램이 시작된다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향후 이번 페스티벌의 진행상황을 함께 살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아래는, 작품 공모를 할때, 언더그라운드 아트채널에서 공지한 사항입니다.
-----------------------------------------------------------------------------
추락천사를 찾습니다!

제1회 추락천사 페스티벌_낙선 아티스트들만의 특별한 음모
추락하는 것에는 날개가 있다!  날지 못했지만 날 수 있는 자들의 특별한 축제!

"추락천사 페스티벌"은 타 영화제, 각종 페스티벌과 전시에 응모했으나, 순전히 학맥과 인맥이 없어 또는 심사위원들의 몰이해로 그만 탈락하고 만 작품만을 모아 대중에게 선보이는 특별한 축제입니다."

홍대 앞 미디어실험공간 OFF ℃를 중심으로 개최될 특별한 페스티벌 ‘추락천사 페스티벌’에 참가할 작품을 찾습니다. 예술적 편견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롭게 날고자 하는 추락천사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1. 공모대상: 타 영화제와 전시회, 미디어페스티벌에 응모했으나 안타깝게 낙선된 모든 종류의 작품들.
2. 공모기간: 2008년 8월 15일- 9월 30일  
3. 추락천사 페스티벌 : 2008년 10월 – 2008년 12월
4. 장소: 오프도시OFF ℃, 한국문화예술위원회다원예술매개공간, 언더그라운드아트채널
5. 자격: 자신이 아티스트라고 생각하는 사람으로 낙선의 좌절을 맛본 사람은 누구나 응모 가능

6. 제출서류:
가. 참가 신청서(온라인 & 오프라인 2부 제출)
나. 포트폴리오
다. 페스티벌에 응모하는 작품이 낙선되었다는 것을 증명할 증빙자료(낙선 증명서, 작품반출증, 낙선매일 등 낙선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
라. 작가 약력, 출신지역, 성별, 나이, 증명사진 모두 필요 없음

7. 혜택:      
가. 제 1회 추락천사 페스티벌 참여
나. 자료집 발간
다. OFF ℃ 프로그래머들의 공개 논평 및 작품 리뷰 외 다양한 혜택 고려 중.(추후공지예정)

8. 응모방법: 우편 & 이 메일 접수
- 참가 신청서 및 낙선 증명서 이 메일 접수 후
- 참가 신청서 및 포트폴리오 오프라인 접수
웹사이트: http://www.undergroundartchannel.net
이메일: angel@undergroundartchannel.net
우편물 접수처: 121-841)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330-13 지층 언더그라운드아트채널
전화문의 : 070-7000-1138

9. 주최/주관 : 언더그라운드아트채널(www.undergroundartchannel.net)
   후원 : 서울문화재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다원예술매개공간

----------------------------------------------------------------------------------
관심있으신 분들은 언더그라운드아트채널(http://www.undergroundartchannel.net) 이나 오프도시(http://www.offdoci.com/) 홈페이지로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