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09 2

UST 미디어아트 어워즈 2018

어워즈의 유효성에 대해서는 많은 이견이 있지만 그 분야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이러한 지원 프로그램은 확실한 이득이 있는 기회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직접적인 금전적인 재화창출이 어려운 예술분야가 그렇고, 상대적으로 제작비가 많이 필요한 미디어 아트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렇게 작가들을 소개하고 지원하는 어워즈들이 생기고 사라지는 가운데 새로운 미디어아트 어워즈 소식이 있습니다.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이하 UST)라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단체에서 신설한 UST 미디어아트 어워즈입니다. UST는 미래창조과학부 산하의 국가 연구소 대학원입니다. 국가 출연 연구소들이 연계된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과학 및 기술분야에 대한 연구와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대학원입니다. 이곳에서 올해, 과학기술과 예술간의 융합을 ..

live!/art & news 2018.05.09

<Otherly Space/Knowledge >: 감각과 지식 사이에 있는 것들_exhibition review

Otherly Space/Knowledge : 감각과 지식 사이에 있는 것들 지난 3월2일부터 25일까지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열린 는 아시아문화전당 창제작 스튜디오 2와 3, 문화창조원 로비, 볼트 공간 등에서 진행된 전시로, 미디어테크놀로지의 개입이 물리적인 공간을 넘어 의식으로 확장되고 있는 오늘날의 현상을 다루었다. 데이터 세계와 동시다발적으로 연동되는 지금, 예술은 감각과 지식 사이의 또 다른, 제3의 공간을 어떻게 확장하고 있는가? 피어스 바르네크+매튜 비더만, (2015) 가장 처음 만나는 작품은 사운드와 비디오 아티스트로 활동하는 피어서 바르네크와 1990년부터 다양한 매체와 사회환경에 관심을 두고 활동하고 있는 매튜 비더만의 작품이다. 어두운 전시장으로 들어서자 진동이 느껴지는 낮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