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05 3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모두를 위한 불멸: 안톤 비도클>

기간 2019.04.27 - 2019.07.21 장소 서울관 6전시실 작가 안톤 비도클 작품수 영상 3부작 은 모스크바에서 태어나 현재 뉴욕과 베를린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작가이자 기획자 안톤 비도클이 2014년도부터 2017년까지 '러시아 우주론'에 관한 동시대적 성찰을 중심으로 제작한 3부작 영상을 소개한다. '러시아 우주론'은 19세기 후반 러시아의 니콜라이 페도로프(1828~1903)가 과학 ·기술 · 종교 · 예술을 통합하여 발전시킨 사상적 체계로서 인간과 우주가 불가분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새로운 영토로서의 우주를 향한 SF적 상상력과 러시아 종교에서의 메시아주의가 결합되어, 인간이 우주와 함께 진화하며 죽음을 극복하여 불멸의 세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이론이다. 우주론은 카지..

익스팬디드 플러스: 유토피안 판톰 Expanded Plus: UTOPIAN PHANTOM

‘익스팬디드 플러스’는 20회 전주국제영화제를 기해 론칭한 비(非)-극장 설치 프로그램이다. 기왕의 ‘익스팬디드 시네마’의 지류(支流)라고 볼 수 있지만, 하나의 작품을 새로운 방식으로 제시하는 대안 프로그램으로 인식하고있다. 올해의 타이틀은 ‘유토피안 판톰(UTOPIAN PHANTOM)’. 유토피아(이상향)와 판톰(유령 or 환영), 존재하지 않는 것들 또는 연관성이 없는 단어의 조합으로 보이는 이 표제는 ‘환영’이라는 시네마의 속성을 ‘유령’의 언어로 조형한 작가들의 작업을 관통한다. 한편으로, 익스팬디드 플러스는 전주국제영화제의 오랜 숙원이었다. 전통적이고 관습적인 영화의 결을 거스르는 이 영화제는 대중을 상대로 하는 페스티벌이 내용이나 형식의 측면에서 어디까지 갈 수 있는가를 실험하고 있다. 올해..

독립영화 반짝반짝전

독립영화 반짝반짝전 일정 2019년 5월 9일(목) - 6월 5일(수) | 4주간 상영규모 장편 18편, 단편 6편 (총 24편) 장소 광주독립영화관 GIFT, 대구 오오극장, 서울 아리랑시네센터, 서울 인디스페이스 주최 (사)광주영화영상인연대, 대구경북영화영상사회적협동조합, (사)독립영화전용관확대를위한시민모임, (재)성북문화재단 후원 영화진흥위원회 '독립영화 반짝반짝전'은 광주독립영화관 GIFT, 성북문화재단 아리랑시네센터, 오오극장, 인디스페이스 등 국내 독립영화전용관들이 모여 함께 준비한 공동기획전입니다. 국내외 영화제에 출품된 우수 독립영화 중 배급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하지만 그 어느 영화보다도 반짝이는 미개봉작을 선정하여 한 달간 선보이고자 합니다. 2018년 영화진흥위원회가 발표한 「독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