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0 10

한양도성 巡城圖鑑(순성도감) 프로젝트

도시에 대하여 다시 생각하고 다시 읽어보며 다시 맥락화하는 작업들이 근래 많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에는 공간과 지역, 시간과 역사에 대하여 기존의 시장과 산업의 논리와 다른 문화와 예술의 논리로 접근하는 문화예술 프로젝트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들 시도는 공간 하면 빠지지않는 부동산 논리에 때로는 반하며, 때로는 호응하며 기묘한 지형도를 자아냅니다.이번에 소개할 는 서울의 한양 도성에 대한 역사, 시각문화, 미디어, 기술의 복합 프로젝트 입니다. 여기에서 등장하는 ‘순성’(巡城)'은 조선시대에 한양의 성곽을 걸으며 도성 안팎의 풍경을 감상하던 행위를 지칭합니다. 즉, 이 프로젝트는 조선 도성의 성곽길을 중심으로 조성되는 한양의 시공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소개페이지에서는 프로젝트의 ..

live!/art & news 2018.10.31

포킹룸 : 당신의 똑똑한 이웃들

포킹룸 Forking Room 당신의 똑똑한 이웃들 Your Smart Neighborhood 2018.11.1- 4 강연 / 전시 / 토크 / 워크숍일시 _ 2018년 11월 1일(목) – 4일(일) 시간 _ 전시 및 하이퍼리딩 1시-7시까지 운영 장소 _ 탈영역우정국 2층(마포구 독막로 20길 42) 진행 _ 언메이크랩 www.unmakelab.org 워킹그룹 _ 송수연, 최빛나, 황주선 문의 _ unmakelab@gmail.com 포킹 forking 은 ‘가지치기하다‘ 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오픈소스 문화에서는 코드나 기술이 여러 개의 버전으로 분기되는 과정을 ’포킹‘이라는 단어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포킹 룸은 이러한 ‘가지치기’가 가지는 공통적이면서도 개별적 분기를 실행의 모형으로 두고 워크숍, ..

live!/art & news 2018.10.30

경계없는 미술관 : 팀랩 보더리스 Teamlab Borderless

출처 : 팀랩 보더리스 웹페이지 borderless.teamlab.art/ 기대하던 팀랩과 모리그룹이 손잡고 만들어 낸 모리빌딩 디지털 미술관 팀랩 보더리스(MORI Building Digita Art Museum teamLab Borderless)가 지난 6월 도쿄 오다이바에 문을 열었습니다. 팀랩은 자연을 모티브로 디지털 기술을 이용, 공간 전체를 변모시키는 프로젝트로 잘 알려져 있는 미디어아트 콜렉티브 그룹입니다. '보더리스'라는 이름처럼 예술과 예술이 아닌것, 작품과 관람자, 그리고 너와 나 등의 나뉘어있던 존재 사이의 간극을 무너뜨리는 것을 목표한 기획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10,000m²의 큰 공간에 프로젝터 470대, 제어컴퓨터 520대라는 거대한 규모의 구조 안에서 각각 보더리스 월드..

live!/art & news 2018.10.17

2018 ICT융복합프로젝트 <A.I.MAGINE> 전시/공연

도시데이터사이언스연구소에서 진행한 2018 ICT융복합프로젝트 의 전시와 공연이 10월 25일부터 11월 8일까지 진행됩니다. 는 인공지능과 인간의 관계를 IT, 시각 예술 및 퍼포먼스, 음악 등 융복합적 접근을 통해 새롭게 조명하는 프로젝트라고 합니다. IT, 시각 예술, 음악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와 창작자가 인공지능을 직접 응용하거나 인공지능에 대한 주제로 전시와 공연을 선보인다고 합니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ㅇ기간 -2018.10.25 - 11.8 ㅇ운영시간 -도시데이터사이언스 연구소 월-금 10:00 - 18:00 -아트센터 나비 월-금 10:00 – 18:00 -스페이스원 화-일 12:00 – 19:00 ㅇ전시장소 -도시데이터사이언스 연구소 (강남구 개..

live!/art & news 2018.10.17

포스트 서페이스_김수현, 조은우_탈영역우정국

​ - 전시제목: Post Surface 포스트 서페이스 - 전시 장소: 탈영역 우정국,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20길 42 (창전동 390-11 구 창전동우체국) - 전시 정보: http://ujeongguk.com/post-surface/ - 전시 일정 : 2018.10.16. ~ 2018.10.30 2018.10.15. 프리뷰 및 실시간 스트리밍 인터뷰 Peter Gregorio, VECTOR, NY 2018. 10. 16. 18:00 오프닝 / 18:30 퍼포먼스 - 참여작가: 김수현 (www.suhyunkim.com), 조은우 (www.eunwoo.org) - 후원: 서울예술문화재단 다원예술 예술작품 지원전시 포스트 서페이스 전시는 김수현과 조은우의 인공지능, 로봇과 생명의 경계와 혼종에 대한 융..

live! 2018.10.13

인공지능 시대의 여행자를 위한 안내서: 인공지능의 시대, 인간을 다시 묻다_book review

인공지능 시대의 여행자를 위한 안내서: 인공지능의 시대, 인간을 다시 묻다 책 『인공지능 시대, 인간을 다시 묻다』는 저자 김재인이 서울대학교 철학과에서 개설한 “컴퓨터와 마음” 강의를 글로 옮긴 것으로 알파고에서 시작된 인공지능에 관한 관심이 상업적 관심으로 옮겨간 오늘날, 다시 한번 인공지능이 무엇이며, 인간은 무엇인지 철학적으로 질문한다. 인공지능 시대, 저자가 던진 질문은 ‘고전적으로’ 느껴지기도 하는데, 플라톤과 데카르트, 흄과 니체를 지나 기계가 생각할 수 있는지 묻는 튜링의 오랜 질문을 다루기 때문이다. 하지만 저자가 1장에서 밝히고 있듯, 모든 질문은 질문에 답하는 것보다 그 질문을 구성하는 기본 개념들이 더 중요하다. ‘기계가 생각할 수 있을까’에 답하기 전에 기계는 무엇이고, 생각은 무..

E.A.T. 끝나지 않은 실험 - 2부 _exhibition review

1부(http://aliceon.tistory.com/2975)에서 소개한 것처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진행했던 은 2000년 이후 E.A.T.의 활동을 다룬 두 번째 회고 전(展)이자 한국에서 E.A.T.를 소개한 첫번째 전시였다. 이번 전시에는 E.A.T.와 관련된 작품 33점과 아카이브 100점이 소개되었고, 이해를 돕기 위한 전시 연계 강연과 렉처 퍼포먼스도 함께 진행되었다. 1부에서는 왜 1960년대, 냉전의 시대에 E.A.T. 가 탄생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이들의 가장 핵심적인 프로젝트였던 과 를 중심으로 내용을 전개했다. 2부에서는 각 작품의 맥락에 대해서 설명하기 보다 전시의 구성과 이 전시가 가지는 의미를 짚어보고자 한다. 전시는 총 4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었다. 첫번째 섹션 ‘협업의..

백남준아트센터 개관 10주년 기념전시 <#예술 #공유지 #백남준>

백남준아트센터에서 개관 10주년을 맞이하여 '예술 공유지, 백남준'이라는 주제로 전시를 진행합니다. 사유지가 아닌 모두를 위한 공유지로 비디오아트를 바라본 백남준의 시각을 드러내는 전시입니다. 이번 전시 은 모두 지난 10년간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전시, 퍼포먼스, 교육 등에 참여했던 작가/팀로 구성되었고, '공유지'를 주제로 새로운 작품을 선보입니다. 외에도 온라인으로 접속할 수 있는 공유지(njp10.com/)와 함께 백남준아트센터의 10년동안의 전시, 교육, 학술 프로그램 등 다양한 결과물을 전시한다고 합니다. 전시는 이번주 목요일에 시작하여 내년 2월까지 진행됩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방문해주세요! https://njp.ggcf.kr/archives/exhibit/opening-10th-a..

live!/art & news 2018.10.09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알레고리, 사물들, 기억술》

알레고리, 사물들, 기억술2018. 07. 25 ~ 11. 25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디지털정보실 3층 디지털아카이브구동희, 김세진, 김아영, 안정주 《알레고리, 사물들, 기억술》은 자료를 작품의 준비단계나 작품의 이해를 돕는 보조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작품들에서 떨어져 나와 작품과 무관하게 자신의 장소, 의미, 시간을 만들어나가는 사물들, 말하자면 '작품의 평행우주'를 구성하는 사물들로 보는 프로젝트다. 자료와 작품은 매끄러운 인과관계를 맺고 있을까? 이 전시는 그렇지 않다는 입장에 선다. 자료는 항상 너무 많거나 너무 적고, 완전히 잊혀지거나 문득 다시 발견된다. 자료 사이에는 단절, 불일치, 우연, 사후적 재구성, 무관함 등 다양한 관계가 존재한다. 이 전시는 인과관계나 주어진 의미의 안전한 장소를..

live!/art & news 2018.10.08

앞으로 향할 그들의 이야기 - 놀이, 이토록 창의로운 Imagine, Play 2부

앞으로 향할 그들의 이야기 - 놀이, 이토록 창의로운 Imagine, Play (2부) 비교적 젊은 미디어 문화인 게임은 문화를 피워내는 토양이자 그 스스로의 결과물로서 단시간에 다양성과 파급력을 급격히 키워왔다. 게임은 지금 성공을 위한 일정한 공식을 가진 산업이자 상품으로서의 기성 게임으로, 신선한 아이디어와 형식을 시도하는 인디 게임으로, 그리고 게임의 틀을 흔들거나 문화적 전형에 도전하는 아트게임 등의 모습으로 우리 곁에 있다. 이렇게 수많은 게임들이 끊임없이 생산된다. 우리는 컴퓨터로, 게임 콘솔로, 스마트폰으로 많은 시간, 그렇게 다양한 게임을 플레이한다. 그럼에도 이 질문은 여전히 유효하다. ‘게임이 가질 수 있는 가능성은 무엇일까.’ 는 수많은 게임이 시도했던 게임이 가진 매력과 가능성을 ..

review/Aliceview 2018.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