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28 4

김희천 개인전 <홈 HOME>

​​ 오프닝 리셉션: 2017년 11월 29일 수요일 오후 6시~8시 장소: 두산갤러리 서울, 서울 종로구 33길 15 두산아트센터 1층 두산갤러리 서울에서는 2017년 11월 29일부터 12월 23일까지 김희천 작가의 개인전 《홈 HOME》을 개최한다. 김희천은 2016년 두산연강예술상 수상작가로 인터넷과 스마트 기기와 같은 디지털인터페이스가 팽창하면서 벌어지고 있는 실제 시간과 공간에 대한 경험과 인식의 변화를 영상으로 보여준다. 위치정보, 타임라인을 통한 이 시대의 새로운 시공간 인식은 현실세계에서 떨어져 나와 하나의 데이터로 남겨진다. 그리고 이 데이터는 같은 시간에 다른 장소를 경험하거나 같은 장소를 다른 시간대에 공유하는 것처럼 실제 세계를 분절하고 임시적인 것으로 변화시켰다. 이번 전시에서 ..

live! 2017.11.28

2017 Ars Electronica, 사람들의 시선을 모으는 두 축_Prix Ars Electronica와 STARTS Prize - 2부

2016년, 아르스 일렉트로니카는 세계 사람들을 향한 또 다른 얼굴 하나를 소개했다. 바로 STARTS이다. 이 부문은 ‘Science + Technology + ARTS = STARTS’라는, 시각적으로도 잘 드러나듯 예술을, 예술의 상상력을 기반으로 한 과학과 기술의 융합 프로젝트에 관한 상이다. 유럽연합본부에서 지난 2013년부터 실행되어 온 이 프로젝트이다. STARTS의 시작은 유럽집행위원회의 제안이었다. 유럽 대륙에 대한 입법, 행정, 집행에 관한 집행기관인 유럽집행위원회(Europe Commision)은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중요한 축으로서, 인간 사교의 교차점으로서의 과학과 기술 그리고 예술이라는 3대 축을 설정했다. 그리고 이들이 모여 만들어 낼 혁신적인 결과물의 생산을 촉진하기 위해 제..

world report 2017.11.28

헤켈과 라포스키(Haeckel & Laposky) : 정보에 대한 미적 자극의 시작점 _AliceOn_Archive

* Ernst Haeckel, Kunstformen der Natur, Tafel 85, Ascidiae, unicellular radiolarians, 1899~1904 우리가 이야기하는 미디어 아트, 특히 대다수 작품이 성립하는 필요 충분 조건이 된 '디지털'과 관련한 디지털 아트의 시작을 보려면 어느지점까지 거슬러 올라가야할까. 우선, 디지털은 정보를 다루며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정보로 변환과 표현이 가능케하여 정보로서 다룰 수 있게 했다는 점은 자명하다. 즉 정보를 다루고 감상하는 감수성의 출발점이 바로 우리가 짚어봐야 할 시작 지점일 것이다. 일단 그 대상이 예술이니만큼, 미적인 부분의 시작을 우선 살펴봐야 한다. 디지털 아트의 미적 기초를 찾으려면 예술 영역에서의 모더니즘의 미적 전통을 ..

사카모토 류이치 설치음악전: IS YOUR TIME_NTT ICC

사카모토 류이지는 대중성과 실험성 모두를 갖춘 일본의 대표적인 음악가입니다. 우리나라에는 뉴에이지 음악가로 알려졌었고 골든글러브, 그래미,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세계적 인사에 알바노토(Alva Noto)와의 협연, YCAM(야먀구치정보예술센터)와 NTT ICC(인터커뮤니케이션 센터)에서의 미디어아트 전시 등 다양한 영역에서 종횡무진 활동하고 있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황동혁 감독의 의 음악감독을 맡기도 했습니다. 다가오는 12월 9일, 사카모토 류이치와 타카타니 시로의 공동작업에 대한 전시가 일본의 대표적 미디어아트 기관 NTT ICC에서 열립니다. 사카모토와 함께 작업을 진행한 타카타니 시로는 미술, 건축, 작곡, 디자인, 문학 등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며 퍼포먼스와 극예술, 설치예술 작업을 진행해온 미디어..

live!/art & news 2017.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