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2 11

‘형식 format’이 태도가 될 때 : gif 30주년을 기념하며 _aliceview

※이 글은 다수의 gif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gif의 역사 오늘날 인터넷 밈(meme)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그래픽 파일 형식인 GIF(그래픽 인터체인지 포맷, Graphics Interchange Format)이 올해로 30주년을 맞았다. 최초의 gif는, 미국에서 처음으로 상업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했던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인 컴퓨서브(CompuServe)가 1987년 5월 28일에 발표한 것이었다. 당시 gif는 jpg보다 압축률은 떨어지지만 같은 색을 표현할 때 용량이 훨씬 적고 이미지가 잘 깨지지 않는 것이 강점이었다. 그러나 이때 개발된 gif는 많은 사람이 떠올리는 gif의 대표적인 특징인 ‘애니메이션 루프’는 불가능했다. 2년 뒤, 1989년 개발자 스티브 윌하이트(Steve Wilhite..

review/Aliceview 2017.12.30

LACMA Art + Technology Lab 참여 아티스트 공모

현대자동차는 2015년부터 10년 동안 LA 카운티미술관(LACMA,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매년 ‘The Hyundai Project at LACMA’를 실시해오고 있습니다. The Hyundai Project at LACMA는 예술가를 위한 재정적인 지원뿐 아니라 여러 기업, 미술관 등의 멘토링, 코칭 프로그램이 있으며 기술과 예술의 융합적 실험을 지지합니다. Art + Technology Lab 공모가 2018년 2월 21일(현지 시간 pm11:59)까지 진행된다고 합니다. 지원 시 프로젝트에 관한 설명, 일정과 소요 예산, 그리고 프로젝트의 타당성과 대중의 참여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 등에 대한 내용을 제출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

live!/art & news 2017.12.27

메이커 포럼 <메이커의 자리, 정부와 시장 사이에서>

12월 23일 북서울미술관에서 메이커 문화 포럼이 진행됩니다. 라는 주제로 메이커 문화에서 활발히 활동중인 6명의 연사의 발표가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 일시 : 2017년 12월 23일 토요일 오후 2시~5시30분 ▣ 장소 :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다목적홀 ▣ 기획 취지 메이커 문화는 협업생산, 공유자산, 자유문화 등을 인식론적 토대로 삼고 있는, 위로부터의 정책이나 제도이기보다 아래로부터 발생한 시민적 문화이다. 그러나 ‘창조경제’라는 기조 하에 메이커 문화가 정책적 과제로 전유되면서 자율적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발생한 메이커 문화는 국면 전환을 맞게 된다. 그 결과 한국의 메이커 문화는 문화적이면서 사회적인 동시에 산업적인 변화 모두를 아우르는 복잡한 모양새를 갖추게..

자율주행 캐리어: 트래블메이트

여행은 좋습니다. 기분과 에너지를 새롭게 환기할 수 있는 기회이기에 멀리 떠나는 여행일수록 더욱 그렇습니다. 하지만 거리가 멀고 기간이 길어질수록 문제가 되는 것은 다름아닌 짐입니다. 물론 돈도 그렇지만... 기하급수적으로 커지고 무거워지는 캐리어는 공항에서도 비행기를 탈때도, 그리고 여행지에서 첫 발걸음을 뗄 때에도 늘 그리고 여러모로 처지 곤란합니다. 물리적으로 다가오는 가장 현실적인 문제, 무겁고 덩치큰 캐리어라는 존재에 대한 해결 희망을 한 회사에서 내어놓았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가 이슈가 되는 시기입니다. 자율주행 스마트캐리어, 트래블메이트 로보틱스 입니다. 트래블메이트는 소유자의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폰과 캐리어에 삽입된 GPS와 연동하여 소유자를 따라가는 구동시스템과 사람과 주위 환경의 장애물..

space55 <British Film and Video>

큐레이터 토크 / 2017_1208_금요일_02:00pm_토탈미술관 허브 쉘렌버거(버윅 필름미디어아트 페스티벌 프로그래머) 참여작가 필립 워널 Phillip Warnell 레이첼 멕클린 Rachel Maclean 아담 루이스 제이콥 Adam Lewis Jacob 공동큐레이터 안드레아 리소니 Andrea Lissoni(테이트 모던 미술관_큐레이터) 에밀리 버틀러 Emily Butler(화이트채플 갤러리_큐레이터) 허브 쉘렌버거 Herb Shellenberger(버윅 필름 미디어아트 페스티벌_프로그래머) 후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_영국 화이트채플 갤러리_스페이스 55 주최 / 아이볼 EYEBALL 기획 / 이안 어시스턴트 큐레이터 / 김시헌 디자이너/ 정재연 관람시간 / 11:00am~07:00pm 스페이스..

live!/art & news 2017.12.19

풍요와 격차: 기술 혁신 시대의 예술

서울시창작공간 국제심포지엄 가 오늘 14시 부터 서울시청 신청사 3층 대회의실에서 진행됩니다. 인공지능 예술부터 예술과 노동의 미래, 과학기술과 예술, 기술과 예술의 관계 등 흥미로운 주제들로 진행이 됩니다. 내일 참석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도 진행된다고 합니다.^_^ 관심있으신 분들은 금천예술공장 페이스북,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https://blog.naver.com/sas_g/221147731403https://www.facebook.com/seoulartspace.geumcheon

live!/art & news 2017.12.14

로봇의 예술, 인간의 작품일까? 로봇의 작품일까? _aliceview

영국 사진작가 데이비드 슬레이터는 원숭이가 자신의 카메라로 찍은 셀카 때문에 논란의 중심에 섰다. 문제의 시작은 위키미디어에 사진이 공개되면서부터다. 이 사진은 무료이용이 가능했고 데이비드는 수입을 뺏긴다고 주장하며 당장 사진을 내려달라고 위키미디어에게 요청했지만 위키미디어는 거부한다. 데이비드가 아닌, 원숭이가 사진을 찍었기 때문이다. 이 문제는 동물보호단체PETA가 개입하면서 더 복잡해진다. PETA가 원숭이 셀카의 저작권은 원숭이에게 있다고 샌프란시스코 연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원숭이가 찍은 셀카는 과연 누구의 저작물일까? 결론적으로 법원은 원숭이의 저작권을 인정하지 않았지만 PETA와 데이비드 양측은 데이비드가 원숭이 셀카로 발생하는 수익의 25%를 원숭이를 보호하는 일에 쓰기로 합의..

review/Aliceview 2017.12.12

앨리스온(AliceOn) : 2018년 상반기 수습에디터 모집 !!!

미디어 문화예술 채널 앨리스온(AliceOn)에서 2018년 상반기에 활동할 수습에디터를 모집합니다. 앨리스온은 지난 2004년부터 한국의 미디어아트 및 다양한 문화예술 현상을 연구하고 소개하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미디어 문화예술에 관한 관심을 바탕으로 해당 분야에서 연구하고 활동하고자 하는 수습에디터를 모집합니다. 미디어 문화예술에 관심있는 분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모집기간 : 2017 12월 6일 ~ 12월 31일 모집인원 : 3명 활동기간 : 2018년 1월 ~ 3월 (3개월) 모집사항 및 지원요건 1. 관련 학과 학부 졸업생 혹은 대학원생 2. 미디어 문화 예술 전반에 관심이 많은 분 3. 미디어아트 이론, 매체미학 등 이론적 연구에 관심이 많은 분 4. 과학과 예술의 융합, 메..

live!/art & news 2017.12.05

인공신경망 기술을 이용한 이미지 인식 키트_비전킷 Vision Kit

이미지 출처: https://aiyprojects.withgoogle.com/vision 인공신경망 기술은 많은 새로운 미래를 기대하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그 방향 중에 가장 발전이 빠르고 보다 쉽게 현실에서 마주할 분야는 아무래도 시각 분야 중 이미지 인식 영역일 것입니다. 근래 화두에 오른 자율주행자동차도 주위 환경과 물체를 식별하는 이미지 인식이 중요하며 창작 영역에 있어서역시 시각 데이터를 판독하고 판단하여 무언가를 무언가를 새로 만드는 방향 또는 역방향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크리에이티비티'가 무엇인지 분석하고 있기도 합니다. 구글은 새로운 기술에 대해 사람들이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VR을 큰 비용 없이 손쉽고 싸게 접근할 수 있도록 카드보..

더글라스 고든 <야누스의 초상> 스크리닝

아트선재센터에서 더글라스 고든(Douglas Gordon)의 신작 을 스크리닝합니다. 11월 28일부터 12월 10일까지 월요일 휴관일을 제외하고 하루 세차례 진행되며 12월 5일 스크리닝 이후에는 김지훈교수의 강연이 이어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포스터와 아트선재 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http://www.artsonje.org/douglas/ 스크리닝 일정 -일시: 2017.11.28 – 12.10 / 2pm, 4pm, 6pm (월요일 휴관) -상영시간: 24분 스크리닝 연계 강연 -일시: 2017.12.05, 화요일, 6:30pm -강연자: 김지훈(중앙대학교) 더글라스 고든(Douglas Gordon) 스코틀랜드 작가 더글라스 고든은 1996년 ‘터너 프라이즈’, 1997년 제 47회 베니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