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 7

국립현대 미술관 <김순기: 게으른 구름>

국립현대미술관에서 1960년대부터 지금까지 김순기 작가의 작품을 조망하는 전시가 열립니다. 김순기 작가는 한국의 1세대 여성 비디오 아티스트입니다. 그는 프랑스, 뉴욕에서 활동하며 플럭석스 운동의 선구자인 존 케이지와 백남준과 상호 교류하였습니다. 또한 자크 데리다, 장 뤽 낭시 등의 미학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국내 1세대 비디오 아티스트인 만큼, 오랫동안 학술적으로 회자될 전시라고 보입니다. 또한 그동안 해외에서는 왕성히 활동하였으나, 국내에서는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미디어 아티스트를 재조명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윤범모)은 『김순기: 게으른 구름』을 8월 31일부터 2020년 1월 27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개최한다. ● 이번 전시는 프랑스를 중..

live!/art & news 2019.09.26

백남준아트센터 ≪미디어 생태계: 다시 TV 정원으로 ≫ 심포지엄

백남준아트센터는 2008년 개관 이래 '백남준의 선물'이라는 이름으로 해마다 국제학술 심포지엄 시리즈를 개최해왔습니다.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한 이번 심포지엄의 주제는 로 백남준의 미디어 생태학에 주목합니다. 백남준은 지속적인 전기 공급이 필요한 TV와 영양소를 필요로 하는 식물과 같은 것으로 보았습니다. 그는 더 나아가 인간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친 TV를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산소를 생성하는 식물처럼 인류의 지속가능성에 실제로 도움이 되는 요소로 보게 됩니다. 이와 같은 미디어에 대한 백남준의 생태학적 관점은 부제에서도 언급된 그의 작업 을 통해 잘 드러납니다. 테크놀로지를 대변하는 텔레비전이 그것과 상반되는 것으로 여겨지는 자연환경과 어우러져 하나의 유기체적 공간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것을 보고 ..

live!/art & news 2019.09.25

공모: <데이터와 연산장치> 오픈콜 지원

포킹룸이 어느새 세 번째로 찾아왔습니다. 포킹룸은 오픈소스 문화에서 찾아볼 수 있는 특정 코드와 기술이 다양한 버젼으로 분기되는 현상에서 착안한 프로젝트로 하나의 주제에 대해 다양한 행위를 진행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번 소식은 여기에 참여할 작업과 사람을 찾는 공모 내용입니다. 올해의 주제는 로 '데이터'와 그것의 '틀을 지어내는 장치'입니다.이에 대한 의미를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한 작업 제안을 모집 중입니다. 포킹룸을 진행하고 있는 언메이크랩은 사람 - 기술 - 자연 - 사회 사이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며 그 과정과 결과를 전시와 교육의 형태를 통해 다른 이들과 나누고 있는 그룹입니다. 현재 데이터와 알고리즘이 미치는 영향력과 그 현상에 대해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여러 프로젝트 중 하나..

live!/art & news 2019.09.23

ZER01NE DAY 2019 : BORDERLESS in EVERYTHING

9월 26일부터 28일, ZER01NE(제로원)이 현대자동차의 (구) 원효로서비스센터 부지에서 ZER01NE DAY 2019를 개최한다. 올해로 2회를 맞이한 제로원데이는 다양한 분야의 크리에이터들이 협업의 장을 통해 미래를 고민하는 새로운 형태의 페스티벌이다. 이번 페스티벌의 주제는 '모든 것의 무경계(Borderless in Everything)'로, 주제와 같이 아티스트, 스타트업, 컨퍼런스, 퍼포먼스 등 모든 것의 경계가 허물어져 전시, 컨퍼런스, 피칭, 뮤지션 공연 등으로 구성된 혁신적 형태를 보여줄 예정이다. 자세한 정보와 타임테이블은 제로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로원데이는 기술 발전이 인간 삶에 가져올 변화에 대해 생각해보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CreativeInnovators..

live!/art & news 2019.09.22

통제받거나 혹은 통제하거나 : Random International _interview

Q. 안녕하세요. 한국의 미디어 문화 예술 채널 앨리스온입니다.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희는 런던과 베를린에 기반을 둔 예술 단체인 랜덤 인터네셔널의 창립자인 하네스 코흐(Hannes Koch)와 플로리안 오르트크라스(Florian Ortkrass) 입니다. Q. Random International의 작품은 한국에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전시를 기대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작가님들의 동기와 목표가 궁금합니다. A. 저희들은 인간의 의식 및 지각 그리고 본능에 대한 다른 개념의 실험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인간 행동 환경에 대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려는 목표로 가지고 있습니다. Q. 작가님들은 대학 재학 시절에 처음 만나 팀을 구성했다고 들었습니다. 어떻게 팀을 만들게..

interview/Artist 2019.09.19

ZKM ㅣ Zentrum für Kunst und Medien ≪respektive Peter Weibel≫

독일의 칼스루에에 위치한 세계적인 미디어아트센터 ZKM의 관장이자 미디어 이론가 페터 바이벨(Peter Weibel)의 탄생 75주년을 맞아 개최되는 에서는 국제적으로 중요한 미디어 및 개념미술가들의 전체적인 작업에 대한 전망을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뉴미디어 아트 작가이자 기획자, 이론가이기도 한 페터 바이벨(Peter Weibel)은 "컴퓨터와 같은 뉴미디어의 영향이 보편화되고 이와 함께 다른 미디어의 미적 경험과 관계를 맺게 되었을 때 모든 현대 미술은 포스트미디어 미술이 된다"라고 말하며 미디어아트 이후의 현대 예술의 흐름에 관하여 예측한 적이 있습니다. 이후 페터 바이벨의 예측처럼 세계 유수의 미술관과 아트센터, 비엔날레는 미디어아트를 더 이상 특별한 무언가가 아닌 현대 예술이 마주한 흐름으..

live! 2019.09.18

국립현대미술관 ‘2019 현대미술 국제심포지엄’

국립현대미술관이 국내 젊은 큐레이터들과 해외 큐레이터들이 함께 현대 미술 환경에서 큐레이터의 역할과 정체성에 관해 토론하고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습니다. 9월 20일, 21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워크숍갤러리(구 아트팹랩)에서 진행되는 '2019 현대미술 국제심포지엄'은 전통적인 의미의 미술 기획자뿐 아니라 영화, 퍼포먼스, 테크놀로지 등 다양한 영역을 중심으로 활약하는 기획자들이 참석해 다양성이 증대되고 있는 현대 미술계에서 다음을 향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이틀간 개최되는 심포지엄은 총 5개 세션으로 나누어 ▲변화하는 미술 환경 속 큐레이터의 역할, ▲예술공동체 그리고 큐레토리얼, ▲아트 & 테크놀로지, ▲아시안 큐레이터의 정체성, ▲다음을 향한 움직임에 대해 주제별 발표와 국내외 큐레이터 ..

live! 2019.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