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09 3

댄 플래빈, 위대한 빛_exhibition

형광등 하면 바로 이 작가를 떠올릴 정도로, 댄 플래빈은 우리가 아는 아주 대표적인 라이트 아트 작가입니다. 이 작가의 전시가 돌아오는 1월 26일 롯데뮤지엄에서 열립니다. 롯데뮤지엄은 롯데월드타워 7층에 위치한 미술관으로 개관전으로 이 작가를 택했습니다. 형광등이라는 규격화된 공업생산물을 이용해 그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감상을 자아내는 설치작업을 진행한 그는 미니멀리즘이 추구했던 재현적인 환영효과의 배격과 공간을 포섭하여 환경과 격리되지 않은 공간적 사물을 자아냈습니다. 관람자는 빛으로 구상한 색색의 공간의 앞에 서고, 그 안으로 들어가 몸으로 색과 기운을 느끼게 됩니다. 이번 전시는 그의 초기작품 14점을 선보인다고 합니다. 작품도, 새 공간도 기대됩니다. 개요전시제목 : 댄 플래빈, 위대한..

live!/art & news 2018.01.09

<Sonic Arcade:Shaping Space with Sound> _ MAD(NEW YORK)

​​ 뉴욕의 MAD (museum of art and design)에서 전이 열리고 있습니다. 본 전시는 사운드 인스톨래이션 작품들로 이뤄진 전시로 소리를 조형과 공간으로 확장하여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된 전시입니다. 전시에서는 소리를 물질적으로 탐구하며 물리적 회로와 신호, 전파 및 공명체릉 통해 전달되는 상호적 프레임 워크를 구성하여 우리가 공간, 환경, 시간을 어떻게 경험하는지 실험하고 또한 인지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소리에 대한 감각 경험을 제공합니다. 사운드 아트에 관심있는 분들께 흥미로운 전시가 될 듯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MAD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전시명 일시 2017.9 14- 2018.2.25 참여작가 Emilly Counts, Louise Foo and Martha Skou, ..

live! 2018.01.09

독일 현대사진전 <Presentation/Representation> : 현대사진을 읽는 개념적 필터 혹은 ‘이후의 매체’를 진단하는 리트머스용지 _exhibition review

1. 지난 3월 성곡미술관은 독일국제교류처와 괴테인스티튜트와 함께 독일현대 사진전을 열었다. 여기서 많은 작가와 작품을 선보인 것은 아니었지만, 현대 사진의 스펙트럼을 가늠해 보기에 충분해 보인다. 전통적인 스트레이트 인물사진(알브레흐트 푹스Albrecht Fuchs), 사진을 이용한 혼합설치(클라우스 괴디케Claus Goedicke), 일상적 풍경사진(카린 가이거Karin Geiger), 21세기 아시아판 인물학(니콜라 마이츠너Nicola Meitzner), 아카이브에서 사용되는 사진형식의 작업(페터 필러Peter Piller) 등, 현대미술에서 사진이 어떻게 현상하는지 면면을 확인할 수 있었다. 어떻게 보면 사진의 짧은 역사를 쓰는 것처럼 보일 정도다. 라는 제목도 이에 호응한다. ‘제시와 재현’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