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 8

베를린 독일기술박물관: 기술이 지탱하는 두가지_world report

베를린 독일 기술 박물관(Deutsches Technikmuseum)은 베를린의 남쪽 지역인 크로이츠베르그(Kreuzberg)에 위치해있다. 1982년 교통 기술 박물관(Museum für Verkehr und Technik)으로 처음 문을 열었고, 2002년 세계 최초의 컴퓨터 발명가로 알려진 콘라드 추제(Konrad Zuse) 아카이브를 시작으로 2003년에는 선박, 항해 기술, 2005년 항공과 우주에 관한 전시 공간을 추가했다. 2015년 와 라는 전시를 개최하면서 음식과 네트워크와 같은 기술까지 포함하며 범위를 확장했다. 처음 독일기술박물관에 도착한 방문객이 마주하는 것은 건물 위에 올려진 엄청난 크기의 비행기이다. 이 비행기는 세계 2차 대전 당시 실제 사용되었던 C-47이라는 군용기이다 (광..

world report 2018.05.29

당신은 누구의 눈으로 세상을 보고 있는가? : 『보는 눈의 여덟 가지 얼굴 | 시각과 문화』_book review

당신은 누구의 눈으로 세상을 보고 있는가? : 『보는 눈의 여덟 가지 얼굴 | 시각과 문화』 “보는 것이 믿는 것”이라는 말처럼, 단 한번이라도 바라본 대상에 의심을 해본 적이 있을까? 『보는 눈의 여덟 가지 얼굴』에서는 시각이 다른 감각들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하다고 생각하는 통념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대상을 바라보는 것은 단순히 시신경의 작용으로 환원될 수 없는 문화적 현상이라는 저자의 말처럼 교육의 차이, 인종의 차이, 남성과 여성이라는 차이는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서로 다르게 만들 수밖에 없다. 저자인 마리우스 리멜레와 베른트 슈티글러는 서론과 결론을 제외한 총 8파트에서 ‘눈’이라는 매체를 통해 발현되는 시각문화의 다양한 단면을 고찰했다. 이 책은 ‘보는 눈의 여덟 얼굴’로 역사적, 포스트식민적..

LIFE, LIFE: 류이치 사카모토

​ Ryuichi Sakamoto: Life, Life 일정 : 2018년 5월 26일(토) - 10월 14일(일) ____ 화요일 ~ 토요일 (AM11 - PM09) _ ___ 일요일 (AM11 - PM07) / 월요일 (휴관) 장소 : piknic 피크닉 ____ 일반 ₩15,000 ____ 학생 ₩12,000 ____ 어린이 ₩10,000 전시기획사 GLINT 글린트가 남산 아래 회현동에 위치한 문화 공간 'piknic 피크닉'을 오픈합니다. 그리고 그 첫번째 기획으로 작가 류이치 사카모토의 첫 번째 한국 특별전시회 를 개최합니다. 약 120일간 진행되는 이번 특별전은 를 통해 수 많은 음악팬들에게 색다른 시청각 경험을 선사했던 GLINT 의 약 5년만의 음악 전문 기획전이며, 동..

live!/art & news 2018.05.28

2018 ICT융복합프로젝트 <A.I.MAGINE> 참여 작가 공모

서울대학교 도시데이터사이언스 연구소에서 인공지능과 인간의 관계를 융복합적 접근하고 새롭게 조명하고자 2018 ICT융복합프로젝트를 개최합니다. 인공지능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는 교수 및 전문가들의 멘토링과 워크숍, 공모 선정된 예술 문화 작가 및 연구자들의 협업을 통해 융복합적 전시, 퍼포먼스 및 콘서트를 선보이고, 관련 담론을 나누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시각예술/퍼포먼스 부문, 음악/사운드아트 부문, IT 부문으로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공모 요강 및 신청 양식 다운로드 > Word https://goo.gl/gq9Twn > PDF https://goo.gl/a8wm2b 접수기간: 2018년 5월 16일(수) ~ 6월6일(수) 18:00까..

live!/art & news 2018.05.16

UST 미디어아트 어워즈 2018

어워즈의 유효성에 대해서는 많은 이견이 있지만 그 분야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이러한 지원 프로그램은 확실한 이득이 있는 기회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직접적인 금전적인 재화창출이 어려운 예술분야가 그렇고, 상대적으로 제작비가 많이 필요한 미디어 아트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렇게 작가들을 소개하고 지원하는 어워즈들이 생기고 사라지는 가운데 새로운 미디어아트 어워즈 소식이 있습니다.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이하 UST)라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단체에서 신설한 UST 미디어아트 어워즈입니다. UST는 미래창조과학부 산하의 국가 연구소 대학원입니다. 국가 출연 연구소들이 연계된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과학 및 기술분야에 대한 연구와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대학원입니다. 이곳에서 올해, 과학기술과 예술간의 융합을 ..

live!/art & news 2018.05.09

<Otherly Space/Knowledge >: 감각과 지식 사이에 있는 것들_exhibition review

Otherly Space/Knowledge : 감각과 지식 사이에 있는 것들 지난 3월2일부터 25일까지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열린 는 아시아문화전당 창제작 스튜디오 2와 3, 문화창조원 로비, 볼트 공간 등에서 진행된 전시로, 미디어테크놀로지의 개입이 물리적인 공간을 넘어 의식으로 확장되고 있는 오늘날의 현상을 다루었다. 데이터 세계와 동시다발적으로 연동되는 지금, 예술은 감각과 지식 사이의 또 다른, 제3의 공간을 어떻게 확장하고 있는가? 피어스 바르네크+매튜 비더만, (2015) 가장 처음 만나는 작품은 사운드와 비디오 아티스트로 활동하는 피어서 바르네크와 1990년부터 다양한 매체와 사회환경에 관심을 두고 활동하고 있는 매튜 비더만의 작품이다. 어두운 전시장으로 들어서자 진동이 느껴지는 낮은..

레픽 아나돌: Melting Memories

데이터 시각화는 추상적이고 이해하기 난해한 데이터를 보다 쉬운 맥락으로, 혹은 특정 의미가 있는 데이터의 집합을 전혀 다른 맥락과 감각으로 전달할 수 있게 하는 시각적 방법입니다. 그렇기에 디자인의 영역에서, 그리고 컴퓨터 기반의 미디어 아트 영역에서 효과적인 사용 방법으로서 작업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위 영상의 작업은 작가 레픽 아나돌(Refik Anadol)이 지난 3월 이스탄불에 위치한 피레브넬리 갤러리에서 선보인 라는 작품입니다. 그는 터키 출신의 미디어아트 작가로 건축과 미디어아트간의 혼성 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물질-비물질 사이를 오가는 작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지난 아르스 일렉트로니카에서는 린츠 공항에서 수집한 1년간의 대기 데이터 세트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 시각화 작업을 선보였습니다...

아트센터 나비 소셜임팩트 프로젝트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 교육>

​ 소셜임팩트 프로젝트를 위한 블록체인은 금융, 공공, 의료, IoT등 보안과 신뢰가 중요한 시장 영역에 신뢰성과 효율성을 높이면서 그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데이터 기술로써 다가올 미래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지고 올 혁신적인 기술 분야입니다. 이에 아트센터 나비는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 블로코(Blocko)와 함께 공동체의 삶과 공공가치의 변화를 이끌어 낼 소셜임팩트 프로젝트를 위한 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수업은 블록체인과 이더리움의 기본 개념, 심화 학습, 코인스택 환경을 통한 전자지갑 실습으로 블록체인 기술에 관심 있는, 혹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자 하는 입문자 및 일반 수강생 분들을 모집합니다. 간단한 HTML과 CSS를 이해하고 있다면 누구나 쉽게 참여하실 수 있으며 강..

live! 2018.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