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google). 얼마전 애플(apple)의 시가총액을 앞서 세계 1위를 차지(구글의 지주회사 알파벳(alphabet)은 2016년 2월 시가총액 5,700억달러에 이르름)한 세계 최대의 IT기업 입니다. 세상의 모든 정보를 디지털화, 체계화, 온라인화하여 모든 사람이 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인 구글은 동명의 검색엔진을 기반으로 한 정보의 디지털 아카이빙과 인공위성과 로봇, 카메라 시스템을 이용하여 전세계의 표면, 건축물 내부, 바닷속과 심지어 달과 화성의 표면까지도 스캔하여 온라인 상에 구현,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검색엔진 구글에 기반한 검색관련 광고 서비스를 기반으로 65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구글은 운영체계 안드로이드(Android)를 개발하여 스마트폰 시장의 중추로 활동하는 한편 AI 연구회사 딥마인드(Deep Mind, 로봇연구회사 보스턴 다이나믹스(Boston Dynamics)를 인수해 인공지능과 로봇 관련 연구를 진행하는 한편 웨어러블 기기, 디지털 직물 플랫폼, 무인자동차 등 디지털 환경 전반을 망라하는 다양한 분야의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영화 터미네이터(Terminator) 시리즈의 스카이넷(Skynet)의 위상이나 드라마 프린지(Fringe)의 초 거대 기술기업 매시브 다이나믹(Massive Dynamic)과 유사한, 현대 디지털-기술 시대의 만능 회사라고 불리울만한 이 거대 기업에서 중점적으로 추구하는 프로젝트 중 하나가 바로 문화분야입니다.
기존 구글 컬처렬 인스티튜트 인터페이스상에서의 Performing Arts.
개별 페이지 performingarts.withgoogle.com 상에서의 Performing Arts.
'review > Alic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운드아트, 의미의 단절이 주는 풍부함 _aliceview (0) | 2017.04.11 |
---|---|
대형 스크린에서 펼쳐진 작가들의 이야기 : Vision Hall / VH AWARD 2016, part I _aliceview (0) | 2017.02.15 |
왜 우리는 사운드아트를 감상하는가? _aliceview (0) | 2017.02.05 |
<워크래프트: 전쟁의 서막>: 두 가지 서사적 양상의 통일 _aliceview (0) | 2016.12.07 |
연극 '게임(Game)' : 현실같은 환상 혹은 환상같은 현실, '파타피직스(Pataphysics)' _aliceview (0) | 2016.08.08 |
메이커들의 본거지. 서울에서 만나다 : FAB LAB_Seoul (0) | 2016.03.22 |
율리어스 폽(Julius Popp): 디지털 정보로 구성된 세상에 대한 고찰, <bit.series> (0) | 2016.03.22 |
리듬풍경(RhythmScape): 파열과 분열 리듬으로 도시 듣기 _aliceview (0) | 2015.12.09 |
예술의 재구성 : 헤세와 그림들 전 _aliceview (0) | 2015.09.15 |
기술이 우리를 구해준다면 : Technology Will Save Us _aliceview (0) | 2015.08.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