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technology & tools

미디어 워크샵 소식 : 일상 미디어기기 파헤치기

aliceon 2011. 10. 4. 16:31


Art & Tech workshop Project
일상 미디어기기 파헤치기

오늘날 우리는 많은 미디어 기기들에 둘러쌓여, 이들을 활용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들은 갈수록 보다 강력하게, 편리하게, 다양하게 우리 곁을 차지하고 있지만 그 작동 모습이나 원리는 반대로 우리 눈앞에서 점차적으로 감추어지고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여러가지 입력, 출력, 기록 매체와 관련된 워크샵을 진행해 보면서 각 매체 혹은 기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미디어가 작동하는 원리를 알아가며 이에 대한 활용도를 높이는 동시에 새로운 상상력과 창작물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디딤돌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본 프로그램은 더미디엄과 아르코 아카이브와 함께 하는 행사이며 아르코미술관 주최 <2011 미디어-아카이브 프로젝트 : 비디오+캐스트 (Media-Archive Project : Video+Cast)> 프로젝트에 속합니다. 전체 행사는 10월 5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11미디어-아카이브 프로젝트
아르코 아카이브와 더미디엄은 이러한 프로젝트와 교육의 접점으로서 테크놀로지 및 기록 미디어와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교육 프로그램 개요

주최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 미술관
기획 및 진행 : 더미디엄
일정 : 2011. 10월 15일, 22일, 29일 (매주 토요일)
시간 : 오후 3시 (3시간 과정)
장소 : 아르코미술관 2층 아카이브

참가신청
신청 : archanii@gmail.com(담당자 : 허대찬(더미디엄 교육담당))로 아래 정보를 기입하셔서 메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접수 후 세부적인 안내메일 발송드리겠습니다.

이름 :
소속 :
참가희망 워크샵 : 
연락처(mobile) :
이메일(e-mail) : 



미디어 워크샵 프로그램 소개

1. 스마트폰 영상 제작 프로젝트 : 스마트하게 찍어보기.

■ 워크샵 개요
   UCC와 같은 영상공유환경은 일상이 되었고 스마트폰을 위시한 핸드폰은 기본적으로 카메라가 달리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제 누구나 영상을 만들 수 있는 시기, 영화를 제작하는 흐름을 체험하고 스마트폰을 보다 스마트하게 활용하여 스마트한 영상을 만드는 방법을 배워보는 프로그램입니다.

■ 워크샵 진행
  스마트폰의 의미와 기능설명, 영화제작프로세스 소개와 스마트폰을 이용한 영상촬영과 편집 실습.
 
■ 워크샵 일시 : 2011. 10. 15.(토) 오후 3시~6시 (3시간)
 
■ 수강인원 : 10~15명
 
■ 참가비 : 1만원
 
■ 수강생 준비물 : 스마트폰, 노트북컴퓨터(옵션)
 
■ 진행자소개 : 석성석
작가 석성석은 다수의 실험적인 비디오 작업을 진행하고 경일대학교에서 교육을 진행하는 한편, 미디어 네트워크 언더그라운드아트채널 디렉터로 활동 중이다.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졸업
베를린예술대학교(Udk) 비주얼커뮤니케이션 석사
경일대학교 사진영상학과 교수



2. LED 라이팅 프로젝트 : 한땀한땀 반짝반짝 

■ 워크샵 개요
  빛은 미디어 아트 뿐 만이 아니라 오늘날의 미디어 환경을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 방법 중 LED라는 발광매체를 이용하여 빛나는 인형, 팔찌 등 다양한 악세사리를 제작해봅니다. 이러한 동작을 가능케 하는 전기 회로 구성을 바늘과 실, 천 등 친숙한 소재를 통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 워크샵 진행
    handmade D.I.Y. 개념과 회로원리, 사용할 재료 소개. 준비된 키트를 통해 각자의 악세사리 제작.
 
■ 워크샵 일시 : 2011. 10. 22.(토) 오후 3시~6시 (3시간)
 
■ 수강인원 : 10~15명
 
■ 참가비 : 1만원
 
■ 진행자소개 : 오세헌
오세헌은 전기, 전자적 지식을 바탕으로 테크놀로지 D.I.Y. 기반의 작업 및 교육과 더불어 미디어 아트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2011 서울대학교 공과대 전기공학부 / 사회과학대학 정보문화학 졸업
2011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시각디자인 석사




3. 일상기록 프로젝트 : 내손으로 카메라 만들기 

■ 워크샵 개요
    카메라는 이제 대중적인 기기를 넘어서 누구나 소유하고 있는 미디어 기기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누구나 사진을 만들고 즐기는 시대에 사진기가 어떻게 동작하며 사진이 만들어지는지를 핀홀카메라를 직접 만들면서 이해해 보는 자리입니다. 이를 통해 카메라, 사진에 대한 좀 더 깊은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워크샵 진행
   카메라 원리 소개, 카메라 킷을 가지고 제작 워크숍, 직접 제작한 카메라로 사진을 찍고 공유하기.
 
■ 워크샵 일시: 2011. 10. 29.(토) 오후 3시~6시 (3시간)
 
■ 수강인원 : 10~15명
 
■ 참가비 : 1만원
 
■ 진행자소개 : 현광훈 (http://www.kwanghun.com/)
작가 현광훈은 카메라 자체를 탐구하고 만들어 나가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는 직접 재료를 가공하여 카메라를 제작하며 이를 통해 카메라라는 기기가 가진 미학을 탐구해 나간다.

2007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금속조형디자인과 졸업
2008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금속조형디자인 석사



참가신청
신청 : archanii@gmail.com (담당자 : 허대찬(더미디엄 교육담당))로 아래 정보를 기입하셔서 메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접수 후 세부적인 안내메일 발송드리겠습니다.

이름 :
소속 :
참가희망 워크샵 : 
연락처(mobile) :
이메일(e-mail) : 



진행장소 : 아르코미술관 2층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