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art & news

인공지능시대: 미래예술의 가능성

aliceon 2018. 4. 25. 18:59


알파고가 바둑으로 일반인들에게 인공지능의 오늘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킨 이후, 인공지능에 관련한 많은 관련 프로그램들이 열렸습니다. 문화영역도 예외는 아니라서 디자인과 예술 등의 창작 분야에서 인공지능과 창작, 또는 인공지능이라는 존재 자체, 예술의 가능성 등에 대한 여러 행사들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에 소개드릴 행사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교양학부 춘계특강 시리즈로 진행될 2018 <인공지능의 시대: 미래예술의 가능성> 입니다. 각각 인간-컴퓨터 인터렉션, 예술과 예술가, 진화생물학과 미학, 경험미학으로 바라본 신경미학에서 인공지능에 대한 총 4개의 강의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인공지능은 이미 SF장르의 영화와 소설, 애니메이션 등을 통해 인간과의 존재론에 대한 문제, 낙원과 지옥, 그리고 아주 일상적인 현실까지 다양한 상상과 가능성들이 공유되어있습니다. 이런 상상에 비해 실제의 우리, 지금, 그리고 인공지능 자체에 대한 이해는 상대적으로 미비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행사들이 그 간극을 채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행사개요

일자 : 2018. 5. 3. ~ 5.24. 매주 목요일

시간 : 오후 6시 ~ 9시

장소 : 한국예술종합학교 석관캠퍼스 연극원 L506호

주최 및 주관 :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교양학부


세부 프로그램명


5월 3일: "은유의 건축술: 인간-컴퓨터 인터랙션 담론의 어떤 기원" 박해천(동양대학교 공공디자인학부) 
5월 10일: "진화생물학과 미학, 그리고 예술: 우리는 왜 꽃 그림을 좋아하게 되었을까?" 김영(서울대학교 미학과) 
5월 17일: "인공지능의 시대, 예술과 예술가는?" 김재인(서울대학교 철학과) 

5월 24일: "예술에 대한 과학적 접근: 경험미학, 신경미학으로부터 인공지능까지" 김채연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허대찬 (aliceon editor)